자녀의 연령에 따른 이혼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25 / 2020.07.25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자녀의 연령에 따른 이혼의 영향
(1) 취학 전의 아동
이들은 부모의 이혼을 개인적인 거부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으며 극심한 슬픔을 겪는다. 흔히 한 쪽 부모의 부재를 애타게 그리워하며 물질적 손실에 따른 상실감에도 예민하게 반응한다.
취학 전 아동의 행동과 적응능력에 관한 한 연구에서는 학령기 이전의 아동에 대한 누적된 이혼 관련 스트레스가 심각하여 다음의 네 가지 경향을 나타낸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1/ 반사회적 행동 : 이혼은 일차적으로는 한 족 부모의 영향으로 공격성, 가출, 혼란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2/ 경제적 스트레스 : 이혼은 경제적 문제, 지리적 이동, 이혼에 따르는 적응의 문제가 증가됨으로써 스트레스를 고조시킨다. 여성의 빈곤화는 자녀에게도 영향을 미처, 어머니의 장시간 노동은 자녀의 식사, 생활의 불균형, 용돈의 부족 등으로 이어진다. 부와 함께 생활하는 경우에는 부의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한 생활의 어려움도 크다.
3/ 부모의 반응 : 부모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어린 자녀들에게 이혼의 스트레스에 부가적인 영향을 끼친다.
4/ 가정환경 : 이혼 시 6세 이하의 아동은 그 연령 이상의 아동들보다 3배 이상의 심리적인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보고가 있다.
이혼이 취학 전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우선 포기에 대한 두려움이다. 한 쪽 부모의 포기를 지각하는 아동은 남아 있는 부모에 의한 포기(버려짐)를 두려워한다. 또한 어린 자녀는 사랑을 주고받는 것에 대한 심각한 두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2) 학령기의 아동
초등학생은 감정적 혼란이 크며 다른 한 쪽 부모를 비난하며 한 쪽 부모와 편 가르기를 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학령기의 아동은 동료관계를 발전시키는 것과 가정의 문제를 비밀로 유지시켜야 하는 것의 이중적인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프랭크(Francke)는 6-8세(저학년)의 아동도 부모의 이혼이 자기 탓이라고 책임을 느끼며, 버려질까 봐 두려워하고, 아사(餓死)될지도 모른다는 공포를 느낀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 연령층이 가장 위험하며 가장 충격을 받는다고 한다. 8-12세의 아동은 이혼을 제의했다고 생각하는 부모에 대하여 분노를 느끼며, 학교에서 폭발할 때는 친구에게서 멀어질 수도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노인복지
- 아동복지 실천현장에서는 윤리 원칙들을 준수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비밀보장의 원칙과 자기결정의 원칙 사이에서 윤리적 갈등이 생길 때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 다문화가정 보고서(다문화학생, 다문화교육, 국제결혼가정, 다문화학생개입프로그램, 한국다문화교육방향, 다문화가정자녀지원)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계획서 (A+받은자료)
- [미누친(Salvador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 구조적 가족치료 특징, 구조적 가족치료 기법, 구조적 가족치료 사례, 구조적 가족치료 현재 위치와 전망
- 프로그램 계획서_기초 한글 익히기(초등 저학년)_1 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기초 한글을 익히게 한다 2 방과후 활동을 통해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놀이학습을 제공한다 기대효과_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의 학습부진을 예방하면서 맞벌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양육적 부재를 놀이학습을 통해 해결한다
- [청소년약물남용, 청소년약물중독] 청소년 약물남용(약물중독)의 원인, 특징과 실태 및 약물남용(약물중독)예방 분석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보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또는 심리학적 배경중 학자 한 명을 선정하여 설명
-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