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약물남용, 청소년약물중독] 청소년 약물남용(약물중독)의 원인, 특징과 실태 및 약물남용(약물중독)예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약물남용의 원인
1. 청소년기 약물남용의 특징
2. 개인적 요인
3. 가정적 요인
4. 사회, 환경적 요인
Ⅲ. 약물남용의 종류
Ⅳ. 약물남용의 특징
Ⅴ. 약물중독의 피해
1. 개인에 미치는 영향
2. 사회에 미치는 영향
Ⅵ. 약물남용 실태
1. 약물 및 물질 사용에 대한 태도 및 인식, 위험 요소에 관한 사항
1) 술, 담배에 대해 해롭다고 생각하는 인식 정도
2) 술, 담배 등에 대한 허용도
3) 금주 및 금연에 대한 인식 정도
4) 친한 주위 사람이 술, 담배 등을 사용하는 정도
2. 약물 사용 빈도 및 행태
1) 음주 경험 및 알코올 남용
2) 흡연 빈도 및 행태
3) 본드 및 가스의 사용
4) 기타 약물 사용
3. 약물 사용과 관련된 사항들
1) 음주 및 흡연 시기
2) 그 외에 관련 사항들
Ⅶ. 약물남용과 또래관계
Ⅷ. 약물중독의 예방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약물이란 질병을 예방․치료에 사용하는 물질을 말한다. 약물은 음식물이 아닌 것으로 신체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는 물질을 말한다. 오늘날 약물이란 단어는 함축성이 있는 용어로서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그 하나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의학에서 약물 본래의 목적을 갖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부정적인 측면으로 약물남용으로 인한 자기 파괴나 사회 파괴의 의미를 갖는 것이다. 약물 사용 행위에는 약물 사용, 약물 오용, 약물남용의 3가지가 있다. 약물 사용은 의사나 약사가 지시한 대로 그리고 용법․용량대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약물 오용은 잘못된 사용, 즉 의사나 약사의 지시대로 사용하지 않거나 용법․용량대로 사용하지 않은 것을 말한다. 즉, 사용과 오용은 어떤 질병을 예방․치료하기 위하여 약물을 의학적인 용도(medical use)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약물남용은 의학적인 용도가 아닌 것으로 감정(mood), 인식(percepti-on), 행동(behavior)에 인위적인 변화를 일으키고자 약물을 비의학적으로 그리고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약물의 비의학적 사용을 약물남용이라 했으나 이 간단한 정의가 현대의 복잡한 약물남용 현상을 모두 함축할 수는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직도 나라에 따라서는 사용이냐 남용이냐의 구별조차 뚜렷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사용이냐 남용이냐의 차이가 그 나라의 문화적․사회적 환경과 당시의 과학적 지식을 배경으로 해서 정해지기 때문이다.
Ⅱ. 약물남용의 원인
1. 청소년기 약물남용의 특징
청소년기의 약물남용 특징을 설명하는 것에 앞서 청소년기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이 약물남용의 원인 이해에 더 바람직하겠다. 청소년기는 12세부터 20세까지로 아동기가 끝나는 시점부터 성인기가 시작되기 직전까지가 해당된다. 사춘기가 지나면 청소년은 가족으로부터 분리되기 시작하여 자신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이 정립된 성인이 된다. 사춘기 때는 급격한 신체성장과 생식기의 성숙으로 자신의 동일성과 연속성에 관한 의문을 제기하게 된다. 생리적으로 큰 변화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이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려고 시도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과제는 새로운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다. 자기자신을 발견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다양한 역할 및 소망이 자기에게 맞는지 종종 시험해 보게 된다. 그들은 자신이 누구라고 스스로 느끼는 것과 비교해서 다른 사람들 눈에 자신이 어떻게 비치는가에 관심이 크다. 그러나 급격한 신체적 성장이나 거대한 사회질서가 가하는 요구는 정체감 혼란을 일으키기
- 참고문헌
-
고복자, ꡒ청소년기의 약물남용ꡓ, [대한의학협회지] 제34권 제11호, 1991
김동일, 청소년음주와 비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3
김성이, 청소년층의 약물남용의 실태, 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적십자 심포지움 보김죽향.고등학교 남학생의 약물 사용 경험과 가족의 기능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고려고서, 1989.
남풍우, ꡒ아동의 약물남용 실태에 관한 연구ꡓ, 한남대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문화체육부,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연구』, 1993
문선화, ꡒ수강명령을 받은 약물남용자에 대한 집단사회사업 개입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ꡓ 세브란스병원 사회사업실(간), 의료사회사업의 실천: 제도적 환경과 이론적 발전 그리고 실천적 함의, 1999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성지연,ꡐ학교청소년 약물남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ꡑ, 가톨릭 대학교, 1998
윤윤자, 고등학교 학생들의 약물남용에 관한 조사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이희태편저, 교양보건학, 울산대학교, 1996
진태원, “청소년의 약물남용ꡓ, 「98전문양성교육(종합교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1998
차종천, 최영신, [약물남용과 범죄와의 관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3
허은도,ꡐ성인남녀의 약물남용 실태 및 의식에 관한 연구ꡑ, 서울 창신사, 1993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약물남용자에 대한 전문적 개입과 재활서비스」,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매슬로우의 욕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매슬로우의 주장이 비판받은 이유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만점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