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6 / 2020.07.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루소의 자연주의의 교육사상
1) 아동존중 사상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2.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소극적 유아교육
2) 신체교육 및 감각교육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교육의 선구자고 일컬어지는 루소의 교육사상은 한 마디로 자연주의 교육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모두 자연의 원리에서 찾아냈으며, 자연에 따르는 교육이 인간을 가장 자유롭고 행복하고 덕스럽게 만든다고 보았다. 루소의 자연에 순응하는 교육의 중심사상은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으로 아동의 권리는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루소의 자연주의의 교육사상

1) 아동존중 사상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근본사상은 아동중심의 교육에서 출발하였다고 할 정도로 아동존중 사상이 핵심을 이루고 있다. 루소의 교육론이 전체적으로 아동기를 주요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참고문헌
김동일(2004).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양서원.
곽노의(2010). 자연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탐색.
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교육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장동성(2004).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