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5 / 2020.07.1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목차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1. 전문적 사회복지실천 태동기 - 자선의 과학화
2. 사회복지실천 전문직 확립기(1900년 전후~1920)
3. 전문직 분화기(1920~1950)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19세기 중반부터 19세기 후반까지의 사회복지실천은 빈민을 원조하고 개혁하기 위한 전문적인 훈련으로 조직된 형태였다. 초창기의 활동은 실습제도의 체계에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 자원봉사자에 의해서 수행되었다. 사회복지는 그들의 사명을 성취하기 위한 필요성에 의해,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점차 전문적인 영역으로 분화되어 왔다.
1. 전문적 사회복지실천 태동기 - 자선의 과학화
19세기 중엽 영국에서는 산업혁명으로 인한 도시화와 공업화로 도시빈민이 대량 발생하게 되고 새로운 사회문제와 빈곤문제가 발생하였다. 도시 빈민문제의 해결을 위해 은행가나 실업인 등 신흥중산계급의 기독교인이 주축이 되어 다양한 자선단체가 무수히 등장하였다. 선의에 의한 산발적인 활동 때문에 빈곤문제 해결에 큰 효과는 없었으며 이러한 초기 활동들이 사회복지실천영역에 포함된다고 보기는 어렵다.
자선단체나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활동들은 서비스의 중첩, 누락, 필요대상자의 소외, 비효율적 운영,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 결여, 재원의 낭비 등의 문제점을 발생시켰다.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활동에 대한 조절과 자선활동의 조직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자선조직협회가 탄생하게 되었다.
2. 사회복지실천 전문직 확립기(1990년 전후-1920)
최초로 사회복지시천 활동에 유료 종사자를 고용한 것은 1890년대 말 자선조직협회에서였다. 무급 자원봉사자인 우애방문원에게 보수를 제공하여 지속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역할을 확대시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의 역사에서 영국과 미국과 일본 등 외국의 사회복지행정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소개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와의 인터뷰00
- 외국의 특수교육 역사(발전과정)
- 홈택스서비스(HTS)에 대해서
- 부모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중요한 요인을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은둔형 외톨이의 원인에 따른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