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09 / 2020.07.0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학교체계 면과 하위체계 간의 협력관계 면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학교체계면
학교라는 체계는 다른 집단체계와 마찬가지로 체계가 갖고 있는 요소들 즉 환생, 경계, 상호 인과성, 상호 의존성, 행동성, 진화성 등을 갖고 있다.
특히, 협의의 학교체계는 상위체계와 하위체계가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외부 환경에서 투입된 정보나 물적 인적자원을 교육목표에 맞게 변환하여 산출해 내는 체계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학교체계의 순환적 과정의 요소들을 살펴보면 체계투입요소인 학생, 교사, 교장, 교감, 학교 시설 및 재원 등과 체계변환요소인 하위체계로써 생산하위체계, 지지하위체계, 유지하위체계, 적응하위체계, 관리하위체계, 그리고 체계산출에 해당하는 교육화 및 사회화된 학생과 제도적 혁신 같은 체계순환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학교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소에는 사회적, 정치적, 기술적, 법적, 인구학적, 생태학적, 문화적 요소가 있고, 사회기술적 요소에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투입되는 자원과 학생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하위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학교체계의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첫째, 과업요소(수업, 장학, 행정, 학사관리 및 학생행정)
둘째, 구조요소(행정가의 권한, 의사결정, 통제, 계획, 규칙, 분과, 의사소통)
셋째, 기술요소(전문지식 및 기능에 관련된 시설, 자료, 시간표, 교육과정, 지식) 등이 있다.
이러한 학교체계의각각의 구성요소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학교체계에서의 위상은 다른 하위체계의 영역에 포함되어 학교체계의 목표 달성에 장애가 되는 각 체계요소들 간의 갈등적인 요인들을 조정 및 중재하고, 특히 사회기술적 요소에 해당하는 자원과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전문지식을 활용한 문제해결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2. 하위체계간의 협력관계면
첫째, 학교사회사업가는 무엇보다도 교사와 함께 협력체계를 수립하여야 한다. 학교에는 이미 교육전문가인 교사가 있다. 또한 현재와 같은 담임 중심의 학교행정 하에서는 특히 담임교사의 협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가가 전문적 사회사업적 개입을 할 때 담임교사, 양호교사, 상담교사, 학교행정가와의 협력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