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09 / 2020.07.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학교체계 면과 하위체계 간의 협력관계 면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학교체계면
학교라는 체계는 다른 집단체계와 마찬가지로 체계가 갖고 있는 요소들 즉 환생, 경계, 상호 인과성, 상호 의존성, 행동성, 진화성 등을 갖고 있다.
특히, 협의의 학교체계는 상위체계와 하위체계가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외부 환경에서 투입된 정보나 물적 인적자원을 교육목표에 맞게 변환하여 산출해 내는 체계의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학교체계의 순환적 과정의 요소들을 살펴보면 체계투입요소인 학생, 교사, 교장, 교감, 학교 시설 및 재원 등과 체계변환요소인 하위체계로써 생산하위체계, 지지하위체계, 유지하위체계, 적응하위체계, 관리하위체계, 그리고 체계산출에 해당하는 교육화 및 사회화된 학생과 제도적 혁신 같은 체계순환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학교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소에는 사회적, 정치적, 기술적, 법적, 인구학적, 생태학적, 문화적 요소가 있고, 사회기술적 요소에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투입되는 자원과 학생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하위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학교체계의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첫째, 과업요소(수업, 장학, 행정, 학사관리 및 학생행정)
둘째, 구조요소(행정가의 권한, 의사결정, 통제, 계획, 규칙, 분과, 의사소통)
셋째, 기술요소(전문지식 및 기능에 관련된 시설, 자료, 시간표, 교육과정, 지식) 등이 있다.
이러한 학교체계의각각의 구성요소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학교체계에서의 위상은 다른 하위체계의 영역에 포함되어 학교체계의 목표 달성에 장애가 되는 각 체계요소들 간의 갈등적인 요인들을 조정 및 중재하고, 특히 사회기술적 요소에 해당하는 자원과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전문지식을 활용한 문제해결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2. 하위체계간의 협력관계면
첫째, 학교사회사업가는 무엇보다도 교사와 함께 협력체계를 수립하여야 한다. 학교에는 이미 교육전문가인 교사가 있다. 또한 현재와 같은 담임 중심의 학교행정 하에서는 특히 담임교사의 협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가가 전문적 사회사업적 개입을 할 때 담임교사, 양호교사, 상담교사, 학교행정가와의 협력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목적 및 필요성,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학교사회사업의 과제
  • 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목적 및 필요성,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학교사회사업의 과제목차학교사회사업I. 학교사회사업의 개념II.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목적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III.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대변자2. 행동수정전문가3. 정신보건상담가4. 알코올, 약물남용전문가5. 복합분야 팀구성원6. 폭력예방전문가7. 시스템 변화전문가IV. 학교사회사업의 과제1.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재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차 례-Ⅰ서론1.개념적정의2.학교사업의 대상3.학교사업의필요성1)우리나라의 학교생활지도와 학교사업의 도입 경위2)학교사업의 필요성Ⅱ 학교사업가의 역할1.학교사업가의 역할2.미국사회사업가의 역할 변천3.우리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업가의 역할Ⅲ 우리나라 학교사업 제도화의 문제점과 방향1.학교사업의 제도화 과정2.제도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3.학교사회사업 제도화의 과제와 실천방향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의 병리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3. 학교와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목 차Ⅰ. 서론Ⅱ. 학교사회의 병리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Ⅴ. 학교사회사업의 목적Ⅵ.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 2. 옹호자(Advocate)의 역할 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 4.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Ⅶ.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3. 학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Ⅲ.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1. 무단결석 지도원의 역할(Truant officer)2. 옹호자(Advocate)의 역할3. 정신건강자문관(Mental Health Consultant)Ⅳ.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1. 공통점2. 차이점 Ⅴ. 학교사회사업가의 직무와 책임1. 학생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무 2. 관련된 서비스에 따라 학교교직원 및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