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불러온 교육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03 / 2020.07.0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생명과환경 2학년 공통] 2020년 12월 서울시 초중등학교에서 전면 원격수업이 시행된 기간 동안 바이러스에 감염된 학생의 수가 다른 달에 비해 크게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교육격차해소-하시고 교육사회학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작성하십시오0k
- MZ세대개념, 특징, 현황 및 마케팅 사례[MZ,MZ세대,스마트소비,밀레니얼,Z세대,다만추]
- 인간과사회_코로나 19로 인한 사회현상 분석
- COVID-19사태로 학생들이 집에서 원격 형태로 학교수업에 참여하였습니다기존의 교실 수업과는 다른 방식으로 인해 발생한 다양한 문제와 이를 위한 대처방안, 그리고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을 그 동안 학습한 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보시오
- 하고 싶은 말
- 코로나가 불러온 우리 사회의 교육현실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본 자료입니다. 코로나 이후 우리사회의 교육의 제도와 시스템 수업과 등교 평가 등의 분야에 어떻게 변화에 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석자료이니 유익한 활용되시기 바랍니다. 다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목차
-
Ⅰ. 코로나가 불러온 일상의 변화
1. 코로나가 불러온 관계성의 변화
2. 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상화
3. 비접촉의 일상
4. 새로운 세상(뉴노멀)으로의 점핑
Ⅱ. 코로나 이전 이후의 교육현장의 변화
1. 코로나 이전의 교육현장
2. 코로나 이후의 교육현장
Ⅲ. 코로나가 불러온 교육환경
1. 수업방식의 전환
2. 등교형식의 변화
3. 평가방식의 새로운 대안
4. 접촉(관계)방식의 변화
5. 과제수행방식의 변화
Ⅳ. 코로나로 인한 교육의 과제
1. 관계성 단절에 따른 전인교육
2. 출결석 업무에 대한 보완장치 마련
3. 평가방식전환에 따른 공정성 보장
4. 사회적 정보기술 격차에 따른 사회적 약자에 대한 대책필요
5. 시스템 제도 변화의 법적 근거 마련
- 본문내용
-
Ⅰ. 코로나가 불러온 일상의 변화
코로나가 일부 국가들에서 진정기미를 보이는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는 새로운 대유행의 전조를 보이고 있다. 이미 천만 명이 넘었다는 뉴스가 긴급으로 타진되고 있으며 2차 대유행을 염려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코로나가 불러온 많은 것들은 우리의 모든 삶 속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를 몇 가지의 핵심적인 현상으로 요약하면 관계성의 단절과 거리두기 비접촉(언택트) 그리고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 핵심적 요소들을 통해서 코로나가 우리의 일상을 모두 변화시키고 있다 할 것이다.
1. 코로나가 불러온 관계성의 변화
조직생활이나 개인적 생활 속에서도 우리는 관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는 관계의 속에서 소통이나 배려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들을 영위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의 일상화는 이러한 기존의 관계를 부정하고 배제해야만 한다. 가까이에서 격려하거나 대화하는 것들이 코로나로 인해 모두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관계성의 단절은 극단적으로 개개인이나 조직 성원들로 하여금 고립과 소통을 저해하고 나아가 이기주의의 사회 조직문화를 불러올 것이다.
2. 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상화
코로나의 특징적 전파는 비말로 인한 감염이 주를 이루면서 물리적인 일정한 거리두기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강조하고 있다. 어디를 가든 일정한 거리를 두고 활동하는 것은 일상이 되었고 이러한 거리두기가 코로나의 확산을 막는데 일정한 기여를 한 것으로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현시점에서 이러한 거리두기는 지속적으로 시행되어야 하고 아마도 코로나가 종식이 되더라도 또 다른 삶의 양식으로 우리에게 남겨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코로나19, 한국 교육의 잠을 깨우다” / 강대중, 김경애, 김미윤 지음 / 지식공작소
"인성교육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미래 준비해야" / 문화일보
“Post코로나-교육” 디지털 불균형→교육 불균형→경제 불균형 / 녹색경제
“코로나19 대응 '과학기술·ICT·교육' 분야 웹세미나 개최” / 아시아경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미래를 보다” / 전자신문
https://www.happycampus.com/report-doc/24684003/
코로나이후(post-corona)에 대한 예측과 대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외식 급식포함산업에 나타난 변화가 무엇인지 공급과 수요의 측면 모두를 고려하여 기술하시오0k
- 인간과사회 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③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세요.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오프라인 유통시장 현황분석과 코로나19 대응방안 및 향후 유통의 진화방향
- 포스트 코로나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전망 및 기업의 대응사례 분석과 대응방안
- 인터넷과정보사회1공통) 코로나19인한 사회적변화는 우리의 일상생활 및 업무방식에 많은변화가져왔다 메타버스를 활용변화시킬 방법작성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머독과 레비스트라우스가 설명한 가족개념의 정의와 1990년 후반에 쿤츠와 올슨과 듀프레인이 설명한 가족개념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 분석하시오
- [A+]오늘날 전통적 가족이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도전을 받고 해체 과정에 있는 바, 이에 대한 배경, 원인 및 가족을 이해하는 관점에 대해 각자가 고민해 봅시다.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경제학개론경제체제를 구분하면 자본주의 시장경제, 사회주의 계획경제로
-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비정규직 인력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어떻게 비정규직 활용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비정규직 활용의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부동산 PF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인 목적을 제시하시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을 제시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_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