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대상 실천기술] 행동수정기술(강화, 벌, 소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26 / 2020.06.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요점을 간략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개인대상 실천기술] 행동수정기술(강화, 벌, 소거)
목차
[개인대상 실천기술] 행동수정기술
1/ 강화
2/ 벌
3/ 소거
* 참고문헌
[개인대상 실천기술] 행동수정기술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기술은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다.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수정하도록 도우려고 할 때 사회복지사가 사용할 수 있는 개입방법이다.
행동이론은 선행조건(문제행동, Antecedent)과 행동(표적행동, Behavior) 그리고 그 행동의 결과(Consequence)라는 ABC 패러다임을 분석할 수 있다. 즉 문제행동, 혹은 표적행도에 선행하는 행동이나 환경의 사건(선행행동 혹은 선행사건), 표적행동으로서 행동분석의 초점이 되는 행동, 행동들은 바람직하지 않거나 문제가 있거나 혹은 변화가 필요한 행동으로써 사정기간 동안 확인된다.
행동들이 변화의 초점이 되었을 때 이를 표적행동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결과로서 문제행동에 따르는 사건들이다. 이 패러다임의 기본가정은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그것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결정되며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고 외적 강화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학습이나 수정이 이루어 질수 없다는 것이다.
이 패러다임은 사람들 사이에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일련의 교환 중에서 하나의 교환을 지목하여 표현하고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로 선행사건과 결과들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문제행동을 먼저 규명해야 한다. 문제행동이 결정되면 사회복지사는 문제행동에 선행하거나 수반되는 사건들과 행동들을 확인한다.
이러한 확인과정은 사회복지사가 직접 관찰하거나 클라이언트 자신의 보고서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을 행동분석 이라고 하며 이는 효과적 행동치료에 필수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음 각 개입기술에 해당하는 예를 2가지 이상씩 기술하세요심리사회, 행
  • 사회복지실천기술론다음 각 개입기술에 해당하는 예를 2가지 이상씩 기술하세요.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행동수정모델의 다음 6가지 개입기술: 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 처벌, 부적 처벌, 소거, 행동조형Ⅰ. 서론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사회복지실천은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활동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다.① 1973년 미국사회복지사 협회(NASW : 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s)의 정의 : 개인, 집단, 지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직접적, 간접적 개입기술을 논하시오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직접적, 간접적 개입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직접적 개입기술개인에 대한 개입활동에서 주로 사용하게 되는 기술들은 개인의 문제가 대개 내ㆍ외부로부터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의 부족에서 비롯된다는 시각에서 출발, 이를 수정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로서 의사소통기술, 행동변화 기술 등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기술들은 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의 사고와 감정 및 행

  • 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 행동수정모델의 6가지 개입기술
  • 기술과 각각의 사례 2가지1) 지지와 사례 2가지2) 직접적 영향과 사례 2가지3) 탐색-기술-환기와 사례 2가지4)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과 사례 2가지5)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과 사례 2가지6) 발달적 고찰과 사례 2가지2. 행동수정모델의 6가지 개입기술과 각각의 사례 2가지1) 정적 강화와 사례 2가지2) 부적 강화와 사례 2가지3) 정적 처벌과 사례 2가지4) 부적 처벌과 사례 2가지5) 소거와 사례 2가지6) 행동조형과 사례 2가지Ⅲ. 결론Ⅳ. 참고문헌심리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개인의 통제 하에 있는 조건화를 연구한 손타이크(Thorndike)의 실험결과에서 발전된 것이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어떤 강화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스키너(Kinner)는 손다이크(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활용하여 인간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적 기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행동주의적 치료절차와 기법을 사회복지실천분야에 적용한 대표적인 집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대상을 가지고 있는 심리학(3) 교육 심리학은 교육활동 개선 위한 실제적 목적 지니기도 하고 동시에 교육의 과정 그 자체를 심리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이론적 목적 가지고 있음(4) 교육 심리학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및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 방법과 절차에 따라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 기술 찾으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가. 행동주의(SR) 심리학(1) 관찰 측정이 가능한 유기체의 외적 활동 강조, 보상 벌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