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하고 법적 측면, 사회윤리적 측면, 교육성과적 측면에서의 실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23 / 2020.06.2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특수교육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하고 법적 측면, 사회윤리적 측면, 교육성과적 측면에서의 실제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1) 법적 측면
2) 사회 윤리적 측면
3) 교육성과적 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하고 법적 측면, 사회윤리적 측면, 교육성과적 측면에서의 실제 사례를 제시하시오.

Ⅰ. 서론
최근 특수교육의 추세를 보면 통합교육이 강화되고 있는데, 이는 아동의 장애를 분리의 근거가 아니라 다양성으로 인정하고, 교육환경의 제한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변화에 근거한 것이다. 통합교육이란 모든 아동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교육기관에 전적인 참여를 통하여 교육받을 수 있다는 권리와 신념이 바탕이 된 교육철학으로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해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이는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가진 유아들이 함께 교육을 받는 것으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참고문헌
한국통합교육학회 저, 통합교육, 학지사, 2015
신진숙 저, 통합교육, 양서원, 2014
서울 경인 특수학급 교사연구회, 통합교육 지원 프로그램, 학지사, 2013
김수진, 이정화 저,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공동체, 2013
원종례, 김경희 저,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관련 중재 연구 동향 분석,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13983***
    (2023.03.02 10:42:38)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통합교육의 정의와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
  • 통합교육의 당위성★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아동의 사회적응능력을 신장시키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지역사회 통합과 적응을 최대한 도모하는데 있다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은 법적, 사회-윤리적, 교육 성과적인 세 가지 측면에서 그 당위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장애아동들의 통합교육 >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 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아동과 비 장애 아동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 환경을 의미한다. 기존의 장애 아동들은 특수학교나, 일반 학교의 특수반에 진학하였다. 이는 장애인들의 사회성 결 여를 초래하고, 결국에는 사회에서 분리되어 버리는 경우를 만든다. 이러한 장애인들과 비 장애인들 간의

  • 통합교육의 당위성과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일반적 현황 및 과제를 설명하고 통합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인식개선 방안과
  • 통합교육의 당위성과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일반적 현황 및 과제를 설명하고 통합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인식개선 방안과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육 환경의 개선과 교사 전문성 함양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당위성1) 법적 측면2) 사회․윤리적 측면3) 교육 성과적 측면2.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일반적 현황3.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과제4. 통합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인식개선 방안1)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교육의

  •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을 조사하여 한 가지만 제시해보시오
  • 통합교육이 필요하다1) 법적 측면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으로 장애아동의 의무교육과정과 유치원 및 고등학교 과정의 무상교육에 대하여 특수교육진흥법에 법적으로 보장된 특수교육의 수혜율이 미미한 현시점에서 통합교육의 확장 필요성이 강하게 강조되고 있다. 2) 사회 윤리적 측면(1) 통합보육으로 장애영유아에 대한 사회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2) 분리교육으로 인하여 장애영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사 역할
  • 사회적 제반 서비스를 개발하는 옹호자, 행동가, 현장 개입가 등의 역할이 요구된다. 지금부터 세부적으로 장애인복지 담당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윤리에 대해 알아보자.1). 윤리의 개념- 윤리란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전문 직종의 활동을 지도하는 행동원리 체계이다.- 법적 규정과 많은 문제들에 의한 갈등과 복잡한 관계로 이루어진 장애인복지 현장에서의 갈등으로 인하여 장애인복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장애인복지실천과 관련하여 윤리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