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자기이해에 대한 필요성과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8 / 2020.06.1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자기이해에 대한 필요성과 자질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자기이해에 대한 필요성과 자질에 대하여 논하시오
I. 자기이해의 필요성
II. 자기이해에 대한 자질
1. 자신의 신념, 의견, 가치
2. 자기 인식
3. 욕구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자기이해에 대한 필요성과 자질에 대하여 논하시오
I. 자기이해의 필요성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을 돕는 원조 전문직에 있는 사회복지사는 실천에 앞서 철저한 자기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자기이해에 대한 책임감은 사회복지 전문직의 중요한 원칙이다. 전문적 도움(professional helping)이란 사람과 사람 간의 역동적이고 직접적인 상호작용이기 때문에 자기인식은 효과적인 실천을 하기 위한 전문직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특성이다.
Cournoyer는 사회복지실천이란 자기 자신을 의식적이고 정교하게 활용하는 전문적 실천이라 하였고 Combs 등은 사회복지사 자신이 사회복지실천의 도구(self as an instrument)라고 하였다(Hancock, 1997).
자기이해가 충분하지 않은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해가 되는 방향으로 자신을 표현하거나 자신의 미해결된 문제를 클라이언트와 동료들에게 드러냄으로써 자신과 클라이언트를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
II. 자기이해에 대한 자질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의 타 분야와의 관계(A+)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실천 분야에서 클라이언트의 개인이든 집단이든 이들이 지닌 문제에 대한 접근은 개별적으로 행해진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이해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학의 지식만으로 클라이언트의 생활세계를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의 클라이언트의 생활세계와 자기자신의 생활세계와의 상

  • 교정복지의 문제점과 대안
  • 복지의 정의 2. 교정복지의 의의3. 교정복지의 필요성4. 교정복지의 역사 및 실천현황1) 외국의 역사 및 실천현황2) 한국의 역사 및 실천 현황5. 교정복지의 주요 프로그램과 제도 1) 시설중심 프로그램2) 지역사회중심 프로그램6. 교정복지의 처우 모델(시설 내 처우와 사회 내 처우)Ⅲ. 교정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161. 교정사회사업의 정의 2. 교정사회사업가 1) 정의2) 자질과 주요 역할3. 교정기관의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대한 정확한 예측없이 무계획적으로 교원양성기관을 확대함으로써 심각한 교원수급의 불균형 문제를 야기하였고, 이에 따라 교원교육을 받고도 발령을 기약할 수 없는 대량의 예비교사들이 배출됨으로써 미발령 교사의 적체문제는 사회문제화 되었다. 현재는 국립사대 우선 배정원칙과 수급 조절 정책을 포기하고, 교원임용고사를 통해 교원을 임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한편 우리나라 중등교사 자격제도는 법령에 의한 소정의 과정을 거쳐 취

  •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지
  • 실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기회를 갖는다.② 실습생 자신의 능력 및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 인식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선택 동기와 이상에 대해 재고하고 확신하는 기회를 갖는다.③ 각 복지기관(시설)의 전문적으로 분화된 구체적인 기능과 그 기능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를 학습하고 사회복지기관(시설)에 대한 이해를 갖는다.④ 클라이언트 체계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를 바르게 인식하고,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사회봉사 기능, 고도의 지적 기술, 장기간의 준비교육, 광범위한 자율권, 판단과 행위에 대한 개인적 책임, 자치 조직의 결성, 경제적 이득보다 사회봉사 우선, 윤리강령 준수 ‣ 정범모; 윤리적 배경, 장기 훈련, 엄격한 표준, 표준의 신장, 전문직 단체 ‣ Katz(1987); 사회적 필요성, 이타주의, 자율성, 윤리강령, 고객과 최적의 거리 유지, 실제에 대한 표준, 계속적 훈련, 전문화된 지식 ‣ 이은화(1991); 고도의 지적능력, 사회기여도, 자율성, 전문직 단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