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의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과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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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집단의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과업
목차
집단의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과업
I. 집단의 목적에 대한 설명과 피드백
II. 개별성원의 목적설정
III. 계약
IV. 집단활동에 대한 동기와 능력의 고취
* 참고문헌
집단의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과업
다음은 집단의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달성해야 할 과업이다(Reid, 1997 : Toseland & Rivas, 1995).
I. 집단의 목적에 대한 설명과 피드백
소개가 끝나면 집단의 목적에 대해서 설명해야 한다. 비록 성원들이 집단의 목적에 대해서 사전에 알고 있다 하더라도 다시 한 번 분명히 하는 것이 좋다. 집단의 목적은 부정적 측면보다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집단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때 후원하는 기관의 기능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하여 성원들이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의 한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목적이나 목표에 대해서 성원들이 자신들의 의견이나 관심사를 표현하도록 촉구해야 하며, 그들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해야 한다.
II. 개별성원의 목적설정
성원 모두에게 적절한 공동의 목적이 수립되는 정도는 집단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만성폐결핵에 걸린 성원들로 구성된 집단에서는 금연이라는 공동의 목적 하에 금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하는데 곧바로 옮겨갈 수 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정신장애를 겪고 있는 성원들의 집단에서 공동의 목적은 매우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수준이어서 개인적 목표는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문제 자녀를 둔 교육집단에서 공동의 목적은 아동의 정상적 발달과 성장에 대한 학습이고 개별성원의 목적은 자기자녀가 갖고 있는 문제행동의 감소가 될 수 있다. 효과적인 목적달성을 위해 개인적 목적은 명확한 용어로 규정되어야 하고, 집단활동기간 동안 성취할 수 있으며, 측정될 수 있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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