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의 개입기술에 해당되는 예를 2가지씩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7 / 2020.06.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의 개입기술에 해당되는 예를 2가지씩 기술하시오
사회복지실천의 변화과정이 효과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자료모집, 자료분석, 개입에 있어서의 구체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은 변화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되고 있다. 처음에 사회복지사는 의학적인 과정으로 기술을 사용하지만, 경험이 쌓이게 되면 단계마다의 과업을 생각할 필요가 적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경청하는 것과 문제 전체에 대한 지식과 분석을 통합하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자료모집의 기술은 수혜자가 내놓은 문제의 특성에서 제시되는 많은 다양한 자료로부터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을 수반한다. 직접 면접하는 것은 자료 수집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로 이는 사회복지사에 의해 고도로 발전되어 왔다. 정보는 여러 가지의 신청서, 질문서, 사회조사,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내놓은 보고서 등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을 통해 확대된다.
투사적 심리검사와 역할놀이를 사용하는 것 또한 수혜자가 이야기 하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보통 심리학과의 교과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다. 어떤 정보는 개인의 행동, 가정환경, 가입하고 있는 집단, 문제해결의 과정에 관여되는 조직체 등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수혜자와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관찰자와 경청자처럼 좀 더 소원한 역할을 맡음으로써 관찰할 수 있다.
우선 참여관찰을 통한 상호작용의 과정은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경험을 할 수 있게 하여 수혜자의 행동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게 한다.
특히 대규모의 복잡한 체계를 다루는 경우에 있어서의 정보는 위원회 모임의 의사록, 연간 보고서, 프로그램 평가연구 등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자료로는 신문, 개인잡지, 입법공청회에서 발견되는 자료가 있다. 특히 집단, 조직체, 그리고 지역사회를 상대로 일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인구조사에 의한 통계기록, 인구통계학적 조사와 유행병학적 조사, 공중보건 보고서 등 자료로부터 자료분석이 이루어진 것이다.
자료분석의 기술은 수집된 정보에서 의미와 패턴을 발견하는 데 있으며 이러한 패턴은 행동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다. 문제의 특성과 체계의 크기에 따라 어떤 유형의 이론은, 자료를 통해 모은 정보들을 상호 연결하는 데 필요한 모델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개인 수준에서는 프로이드 이론과 사회적 역할이론과 같은 인간관계 이론이 사례분석을 위한 중요한 근거를 제공해 준다. 집단역할에 관한 이론은 집단일탈행동이 문제가 되는 경우에 이용될 수 있다. 조직이론은 경찰이 있는 학교 혹은 기업체에서 사회복지사가 직원과 수혜자 간의 관계 문제를 진단해야 할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
지역사회에서의 집단 간의 갈등과 관련된 문제의 경우에는 지역사회권력과 관련된 이론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서비스의 각 수준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종종 여러 가지의 이론적 틀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지역사회자문위원회의 의장이 분열된 행동을 계속하는 회원의 심리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케이스워커의 사회적인 계급과 지위가 수혜자의 행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과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대학협의회는 일반화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로 철학 및 윤리학과 같은 인문과학의 일반 교양과목을 이수(履修)하도록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학문 내에서는 인간행동 및 사회 환경, 대인관계, 원조기술, 의사소통기술, 다양한 문화에 대한 민감성 등에 관해 교육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일반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상황에 대해 정확하게 사정하고 또한 해당 문제에 대한 적합한 개입방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 사례관리론4공통) 교재 함철호 사례관리론pp 5 -20를 보고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 주요 클라이언트관점 사례관리에서 민관협력이 필요한지를 쓰시오0K
  • 론한국사회가 선진국에 진입함에 따라 갈수록 사회복지에 관한 요구가 더욱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삶의 질 향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사회 복지의 실천 대상은 결국 개인과 개인의 복리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체계나 환경이다. 다시 말하면,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사회 체계는 사회복지에서 개입하여 변화시키려는 대상인 것이다. 여기에 사회복지실천의 기능의 두 방향을 알 수 있다. 즉 개인과 사회 차원인데, 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 모델”과 “행동수정 모델”의 개입기술의 예를 2가지씩 기술하시오
  • 론Ⅱ. 본 론심리사회 모델1) 심리사회 모델의 개요2) 심리사회 모델의 직접적 개입기술의 예① 지지② 직접적 영향③ 탐색-기술-환기④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⑤ 유형-역동에 관한 고찰⑥ 발달적 고찰2. 행동수정 모델1) 행동수정 모델의 개요2) 행동수정 모델의 개입기술의 예① 정적 강화② 부적 강화③ 정적 처벌④ 부적 처벌⑤ 소거⑥ 행동조형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사회복지실천 및 개입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바로 적절한

  • [청소년비행 및 범죄와 사회복지] 교정복지의 정립과 교정복지서비스, 청소년 비행 및 범죄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적 제언
  • 사회복지실천 활동을 전개하는사회복지 전문직자로 정의하고 있다. 교정복지(correctional social work)는 교정복지사가 범죄인의 재활과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법무부 산하 교정시설을 중심으로 개입하여 전문적 실천활동을 전개하는 제 과정이라고 협의적으로 해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에 대해 홍금자 등(2008)은 교정복지사란 개입 활동을 전개함에 있어 사회복지 공통의 지식과 실천방법 및 기술은 물론, 관련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해당영역

  • 개입의 개념과 과제 중심 개입
  • 사회복지실천론이 다루어야 할 범위를 넘어선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우선 개입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에는 일반사회복지실천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는 과제중심 개입, 위기개입, 인지재구조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들 개입법은 개입의 전 ․ 후 과정에 해당되는 목적의 설정 그리고 평가와 연계가 잘 되어 있다는 점에서 개입과정을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다음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기술의 향상을 다루고자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