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기본 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8 / 2020.05.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사례관리의 기본 원칙
목차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1. 포괄성
2. 지속성
3. 통합성
4. 개별성
5. 자율성
6. 접근성
* 참고문헌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1. 포괄성
포괄성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에 반응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이언트의 전반적인 생활의 질을 유지하고 향상하기 위해서 다각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즉, 의식주는 물론 보건의료, 경제와사회적 서비스 등 전반적인 복지욕구에 대응해야 한다.
2. 지속성
사례관리를 받아야 하는 클라이언트는 만성적 질환이나 장기적으로 해결해야하는 문제를 갖는 요보호 집단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를 지속해서 보호해야만 한다. 사례에 따라서는 전 생애에 걸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문제나 질환과 그로 말미암아 파생되는 고통 등을 관리해야 할 때도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관리의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토론 하시오
  • 사례관리의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토론 하시오1. 사례관리오늘날의 다원화 된 사회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들의 문제는 더욱 복합적이다. 예를 들어 만성 질환이 있는 노인, 장애인 및 그 가족은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접근이 용이하지 않다. 따라서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단순한 복지 서비스

  • 사례관리의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시오
  • 사례관리의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시오목차사례관리의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시오1. 서비스의 개별성2. 서비스의 포고라성3. 서비스의 접근성4. 서비스의 연속성5. 서비스의 연계성6. 서비스의 책임성* 참고문헌사례관리의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시오사례관리는 특별한 지지와 격려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지역사회에서 지원을 보장하고 통합 서비

  •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 사례관리의 기본원칙목차사례관리의 기본원칙(1) 서비스의 통합(2) 보호의 지속성(3) 서비스 이용의 평등한 접근(4) 서비스의 질적 수준(5) 클라이언트의 임파워먼트(6) 사례관리의 평가* 참고문헌사례관리의 기본원칙사례관리가 사회복지실천에서 유용한 실천 방법으로 적극 활용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원칙에 입각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때 그 유용성을 인정받게 된다.Woodside와 McClaim(2006)이 밝힌 사례관리가 갖추어야 할 원칙을 소개하면 다음

  •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 사례관리의 기본원칙목차사례관리의 기본원칙1. 참여, 임파워먼트 및 상호적 계획 수립2. 옹호3. 적절하고도 높은 질의 보호4. 보호의 연속성5. 서비스에 대한 접근6. 서비스의 통합7. 포괄적인 관점8. 평가 및 모니터링* 참고문헌사례관리의 기본원칙다음과 같이 몇 가지의 기본적인 원칙들이 사례관리의 기반이 되고 있다.1) 참여, 임파워먼트 및 상호적 계획 수립이 원칙은 개인이나 가족 등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가장 잘 부합되는 목표와

  •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실례
  •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기본원칙과 실례1. 사례관리란?복지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사례관리를 적용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도 사례관리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지 못하며 따라서 그들이 스스로 사례관리를 실천하고 있는지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조홍식 외, 2000).사례관리의 정의에 관한 합의나 개념의 명료성이 아직은 부족한 실정이다.사례관리는 1980년부터 미국, 영국, 일본 등 일부 선진국에서 사용되었으며,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