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적 조건형성에서 강조하는 강화와 처벌의 의미에 대해 기술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찾아서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8 / 2020.05.28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강화와 처벌 기법은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기초로 한 기법이다. ‘강화’란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보상을 줌으로써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학생이 숙제를 해 왔을 때 선생님이 칭찬을 한다거나 상품을 줌으로써, 숙제를 하는 행동을 계속 유지하게 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이때 칭찬이나 상품을 강화물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와 상담(기말)
  • 대해서도 기록- 좀 더 구체적이고 객관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음2) 내담자의 자기관찰에 영향을 주는 변인- 동기 수준- 표적행동의 방향성ㆍ 관찰대상인 행동이 부정적일 때보다 긍정적일 때 자기관찰을 하고자 하는 경향성 증가- 표적행동의 형태- 표적행동의 수ㆍ 하나이면 몰입하기 쉽고 수가 많아질수록 실행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음- 목표와의 관련성 및 강화- 자기관찰의 시기- 기록도구3. 자극통제1) 자극통제- 행동은 그 행동이 일어나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의미․이해력․적용력․판단력 등 고등정신 기능을 강조한다.③ 교사표현의 유창성과 명확성은 학생의 학업성취에 큰 영향을 미친다.④ 추상적․상대적으로 사고하는 교사가 구체적․절대적으로 사고하는 교사보다 학생들을 잘 이 해하고 탐구능력을 길러주는 데 뛰어나다.⑤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교사가 지도한 학생들이 높은 성취를 보였으며, 학급에 대한 참여도도 높다.(2) 교사의 정의적 변인① 교사의 인성적 특징이 정돈형일 때 학업성취

  • [교육심리학]학습개념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 조건 반응:UR) 종소리(조건 자극:CS) => 침(조건 반응:CR) *좀더 실 생활적인 예시 - 아무 생각 없이 화장실에 손 씻으러 갔는데 덩달아 소변까지 마려운 경우화장실은 항상 그런 용도로 사용 되 왔다는 기억 때문에 조건반사가 일어난 것. +고전적 조건형성 : 자극과 자극이 결합. “먹이”라는 자극과 “종소리”라는 자극이 연합+작동적 조건형성 : 행동과 자극이 결합. 스키너 상자: 먹이를 먹고 싶으면 지렛대를 눌러!*표1> 파블로프의 조건적 조

  • [경영교육심리학] 학습이론 분석
  • 조건 반응:UR) 종소리(조건 자극:CS) => 침(조건 반응:CR) *좀더 실 생활적인 예시 - 아무 생각 없이 화장실에 손 씻으러 갔는데 덩달아 소변까지 마려운 경우화장실은 항상 그런 용도로 사용 되 왔다는 기억 때문에 조건반사가 일어난 것. +고전적 조건형성 : 자극과 자극이 결합. “먹이”라는 자극과 “종소리”라는 자극이 연합+작동적 조건형성 : 행동과 자극이 결합. 스키너 상자: 먹이를 먹고 싶으면 지렛대를 눌러!*표1> 파블로프의 조건적 조

  • [경영교육심리학] 학습이론
  • 조건 반응:UR) 종소리(조건 자극:CS) => 침(조건 반응:CR) *좀더 실 생활적인 예시 - 아무 생각 없이 화장실에 손 씻으러 갔는데 덩달아 소변까지 마려운 경우화장실은 항상 그런 용도로 사용 되 왔다는 기억 때문에 조건반사가 일어난 것. +고전적 조건형성 : 자극과 자극이 결합. “먹이”라는 자극과 “종소리”라는 자극이 연합+작동적 조건형성 : 행동과 자극이 결합. 스키너 상자: 먹이를 먹고 싶으면 지렛대를 눌러!*표1> 파블로프의 조건적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