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및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근거한 아동발달과 양육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3 / 2020.05.13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문내용
인지발달 및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근거한 아동발달과 양육의 시사점
서론
영유아기의 아동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달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또한 아동기에는 친구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또 학습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논리적인 관계를 이루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때 인지발달적 접근과 동물행동학적 접근을 선택한 이유라면, 우선 인지발달은 아이들의 학습과 관련되어 있는 이론이다. 아이들에게 과연 선행학습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인가? 에 대해서 논의를 다루기 위함인데, 최근 우리나라의 강남권 아이들은 초등학생 때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모두 마치는 선행학습을 하곤 한다. 때문에 교사들도 “이건 이미 학원에서 배웠지?” 라며 패스하는 수업을 형성하곤 하는데, 과연 그것이 아이들에게 바람직한 일이며, 교육에 있어서도 바람직한 일인지 논의를 다루어보고 싶었다.
다음으로 동물행동학적 접근에서는 아이들이 가장 처음 경험한 것, 가장 처음 본 것에 친밀감을 느끼고, 그 행동을 학습한다는 점에서 영유아기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쥐어주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일인가? 질문을 던지며, 아이들의 아동발달 및 양육에 대한 시사점을 던질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다음의 본론에서는 해당 이론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약술하며, 공헌점과 제한점 및 아동양육의 시사점으로 분류하여 작성하도록 한다.
본론
인지발달적 접근
개념 및 공헌점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상반되는 이론을 제시한다. 피아제는 연령별로 인지발달을 이룰 수 있는 범주는 어느 정도 정해져 있으므로, 연령에 알맞은 학습을 제공하는 것이 발달에 아주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논의를 다룬다.
반면, 비고츠키는 학습이 발달을 주도할 수 있으므로 선행학습은 필요하며, 또한 인간과의 상호작용 및 환경적 분위기에 의하여 학습을 더욱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 한다.
이 이론들을 통해 피아제의 발달적 관계는 영유아기의 어린이집 학습 및 표준보육과정에서 각 개인차에 따르는 인지발달을 도모하며, 교과과정을 제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되었다. 하지만 비고츠키의 논의 역시 무시할 수 없는데, 언어적 결정적 시기에 경험하게 한 영어 학습은 성인이 되어서도 유창한 영어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곤 한다. 그러므로 개인의 차이보다는 사회 및 환경적 상호작용 구성에 변수를 주는 것이 더욱 다채로운 발달을 추구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겠다.
이 두 인지발달적 논의는 현대에 이르러 아동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교육은 무엇이며, 어떤 것들 것 기준이 되어야 할 것인지, 아동들의 발달에 대한 귀감을 주었다고 본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출판사, 2006.02.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 성장과 발달
  • 아동기2. 아동기에 대한 현대적 관점III. 인간 발달에 대한 질문과 논쟁들1. 천성 대 양육 이슈(nature/nurture issue)2. 능동 대 수동 이슈(active/passive issue)3. 연속성 대 비연속성 이슈(continuity/discontinuity issue)4. 지능과 지적 성장Ⅳ. 동물행동학적(진화론적) 관점1. 전통적 동물행동학의 가정들2. 동물행동학과 인간 발달3. 동물행동학 관점에 대한 비판V. 생태학적 체계 관점(Bronfenbrenner)1. Bronfenbrenner의 발달 맥락들2.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공헌과 비판들

  • 유이발달 이론들의 이해 고찰
  • 이론의 평가3. 스키너(1) 조작적 조건형성(2) 강화와 처벌(3) 행동수정과 행동조성(4) 스키너의 이론의 평가4. 반두라(1) 사회학습이론(2) 관찰학습 과정(3) 반두라의 이론의 평가(4) 학습이론의 평가Ⅲ. 동물행동학적 이론1. 로렌츠(1) 자연관찰법(2) 각인이론(3) 로렌츠의 이론의 평가2. 보울비(1) 보울비의 애착이론(2) 보울비의 이론의 평가Ⅳ.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이론(1) 기본 원리 및 개념(2) 인지발달단계(3) 피아제의 이론의 평가2. 비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 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CONTENT아동발달이론I.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이론가. 성격의 구조나. 성격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재기5) 생식기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가.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나.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다

  •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
  • 시사점 및 한계인지(cognition)란 일반적으로 사고의 능력을 의미하는데 넓은 의미로는 사고 외에 지각, 기억, 지능, 언어 등을 포함하는 정신과정이다. 여기에는 지식, 의식, 지능, 사고, 상상력, 창의력, 계획과 책략의 산출, 추리,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유목화와 관계 짓기, 상징화 등과 같은 정신적 과정을 포괄한다. 이러한 인지는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발달하며 또한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주요한 이론적 근거를

  • 아동발달이론의 다양성과 함의(아동발달이론의 다양성과 유용성, 아동발달이론의 관점, 이론의 다양성과 논쟁점)
  • 발달이론의 다양성과 기본가정들Thomas(1985)는 이론가 자신들이 훈련받은 지적 분야나 학문적 배경 및 자료수집 방법 등에 따라서 다양한 이론들이 도출될 수 있음을 기술하고 있다. 또한 이론가의 개인적 호기심이나 관심영역에 따라 이론들이 개발되기도 했다.그러므로 이론에 따라 설명하는 발달영역이 서로 다를 수 있다. 정신역동적 이론이나 동물행동학적 이론은 아동의 성격 및 사회 ․ 정서적 발달에, Piaget의 이론이나 정보처리이론 및 Vygotsk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