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도덕성발달, 성발달에 아동문학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서술하고, 각각의 발달에 적절한 아동문학을 선정해주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3 / 2020.05.13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문내용
서론
아동문학 뿐만 아니라 모든 문학은 인간의 행동을 벤치마킹 하는 경향을 지닌다. 즉, 우리의 삶 그 자체를 거울처럼 비추어주며, 그 안에서 우리가 무심결에 넘기던 것들을 섬세한 감정과 서술을 통해 다시 생각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나 아동들은 아직 삶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존재인데, 이때 ‘인지발달’은 아동들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하나의 생존적인 발달이다. 이를 위하여 아동들은 기존에 인지하고 있던 사항들과 새로이 접한 내용들을 동화-조절-평형화의 과정을 통해 새롭게 인지하고, 그것을 정보로 인식하기에 이른다. 이 정보들은 사회정서, 도덕성, 성발달에 영향을 받는데, 자연스럽게 독서를 통해 언어적 발달과 함께 전인적인 발달에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이는 피아제의 논의에 따른다는 점에서 비고츠키의 논의와는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연령별로 단계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은 단계적 성숙을 경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 바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각 발달별로 아동문학을 하나씩 선정하여, 해당 발달의 영역에 적절하다고 선정한 이유를 함께 작성하도록 한다.
본론
인지발달 아동문학 : 동화 없는 동화책
해당 도서는 아동들을 위한 문학이라기보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경험하는 아동들의 삶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책이다. 어른들과 같은 삶의 무게를 견뎌 나가는 아동들의 삶을 그려내는 김남중 작가의 도서로, 학교-학원-학원을 전전하는 아동들의 이야기이다.
이를 통해 왜 어떤 아동인가? 스스로 진단하며 좋은 아동의 삶, 내가 쟁취해야 할 아동의 삶은 무엇인지 극 중 사실들을 통해 자신의 행복에 대해서 논의하는 이야기들을 통해 ‘아동으로서의 삶’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논의가 주요로 다루어진다.
사실 아동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내가 살아가는 삶, 타인으로서 아동이 살아가는 삶에 대해서 인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특히나 우리나라 아동들은 권리에 대해서 학습할 기회가 매우 적은데, 외국의 경우 일찍이 권리에 대해서 교육을 하곤 한다.
학교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권리에 대해서 아동들이 자신의 권리에 대해서 학습하고, 생각할 시간을 주는 동화책이기에 이를 선정하였따.
언어발달 아동문학 : 시원한 나무 그늘로
참고문헌
참고자료
비룡소 도깨비문학상 수상작 리스트(http://bir.co.kr)
윤종찬, 동화와 어린이, 창작과 비평,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을 통한 아동의 발달은 여러 가지 측면들이 있고 이들의 조화가 적절한 아동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아동의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도덕성 발달, 성 발달에 아동문학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서술
  • 적절한 아동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아동의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도덕성 발달, 성 발달에 아동문학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서술하고 각각의 발달에 적절한 아동문학을 하나씩 선정해 주세요.Ⅰ. 서론Ⅱ. 본론1. 아동의 인지 발달과 아동 문학2. 아동의 언어 발달과 아동 문학3.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과 아동 문학4. 아동의 도덕성 발달과 아동 문학5. 아동의 성발달과 아동 문학6. 느낀 점 및 나의 생각Ⅲ. 결론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선발의 자료 활용다.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적성검사․지능검사 ․적성검사․성격, 인성검사 ․흥미검사☞ 종합적성검사의 측정 요인○ 기초직무능력 측면 : 언어능력 / 수리능력 / 추리능력 / 지각능력 / 상황판단력 /창의력 / 형태지각능력 / 정보검색력 / 직무종합상식(국제화․정보화․에티켓․경제․경영․사회상식 등) ○ 인성․성격 측면 : 정신건강 (정서적안정성, 감정통제력, 신경질경향)직무적응성 (책임성, 지도성, 적극성, 사교성,

  • [현대시] 1960년대 시
  • 바탕으로 주체적인 문학적 갈망을 표출하였다. 4.19세대는 주체성의 확립이라는 새로운 문학적 인식 체계를 형성하였으며, 역사적 검토 없이 서구의 문학을 무조건적으로 수용․모방했던 전후세대와는 달리 근대적 의미의 문학 개념을 내면화 하였다. 즉 4.19는 서구 추수주의의 극복과 민족문학의 대두, 근대적 언어의식과 개성적 문체의 확립, 문학의 자율성과 사회 변혁의 선도적 위치를 점하는 문학적 기능에 대한 자각 등 새로운 문학을 향한 문학사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사회 현실의 총체성과 연관시키고 있으며, 특히 민중의 집단성 묘사에서 전형적이고도 탁월한 성과를 산출해 냄으로써 당대 프로문단의 최고봉에 올랐다. 또한 농촌 현실을 발견하고 새로운 인물 유형을 창조함으로써 농민 문학의 새로운 형식을 창출해 냈다. 그 결과 농촌 현실의 총체성을 구현하는 대표적인 사실주의 소설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기영의 작품들은 식민지하 조선의 농촌 현실을 무대로 한 것으로 농촌의 현실과 그 모순의 극복을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언어 발달, 지적 발달, 인성 발달, 사회 도덕성 발달, 논리적 사고력 발달, 미적 창의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다양한 주제와 가치가 담긴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 방안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2. 선행연구 검토미국을 비롯한 외국에서는 아동문학에서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주장이 제기 되고 있다.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