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에서 이야기 하는 가설형성과 조작화의 개념을 정리하고, 가설과 조작화에 대한 예를 제시한 후, 조작화의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3 / 2020.05.13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문내용
서론
사회조사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써, 자연과학에서 사용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한다. 이때의 주요 방법은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로 분류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데, 어떠한 이론을 대입하였을 때 이러한 값이 나올 것이라는 ‘가정’을 세워 그것을 ‘검증’해 나가는 양적연구의 분야에서 가설형성과 조작화가 이어지는 것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우선 가설형성과 조작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및 개념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이것을 실습해봄으로써 내재화 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
가설형성과 조작화의 개념
가설형성과 조작화란, 사회조사를 위한 문제의식을 발표한 뒤, 내가 느낀 문제의식에서의 질문이 과연 정답에 가까운 것인가? 라고 밝히기 위한 ‘가정’이다. 이를 위해서라면 선행적으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정한 이후, 그것들을 중심으로 ~하면 ~할 것이다. 라는 가정을 조작화로 세우는 것이다.
이러한 실험설계를 중심으로, 자료조사를 위한 대상사 선정, 자료수집방법, 자료분석 방법을 구성하게 된다. 이에 대한 실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가설형성과 조작화의 예시
문제의식
연구에서 상정한 첫 번째 과제는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직무 만족에 영향을 주는 직무교육 변인, 인구학적 특성별 변인들을 찾아내고 그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두 번째 과제는 직무교육과 직무만족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각각의 유의미한 차이를 주는 변수들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세 번째 과제는 직무교육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형성 및 변수 설정
독립변수 - 직무교육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영종 저, 사회복지조사론 (이해와 활용), 학지사 출판사, 2007.06.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폭력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 사회심리학적 측면의 공격성 연구1) 배설이론(catharsis theory)2)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3) 욕구불만-공격성 가설4)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의 공격성 연구에 대한 비판3. 공격성의 인식론적 고찰Ⅲ. TV 폭력 연구: 배양효과(cultivation effect) 이론 1. 이론적 배경2. 거브너(Gerbner) 학파의 연구 결과 개관3. 배양효과 이론의 한계점 Ⅳ. TV폭력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사례1. 어린이들이 TV를 시청하는 대도2. 범죄 재연 프로그램1) 현실

  • [매스미디어] 텔레비전의 공격성과 폭력성 연구
  • 사회심리학적 측면의 공격성 연구1) 배설이론(catharsis theory)2)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3) 욕구불만-공격성 가설4)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의 공격성 연구에 대한 비판3. 공격성의 인식론적 고찰Ⅲ. TV 폭력 연구: 배양효과(cultivation effect) 이론 1. 이론적 배경2. 거브너(Gerbner) 학파의 연구 결과 개관3. 배양효과 이론의 한계점 Ⅳ. TV폭력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사례1. 어린이들이 TV를 시청하는 대도2. 범죄 재연 프로그램1) 현실

  • [마케팅조사방법론] TTL멤버쉽 행동결정요인
  • 조작화와 표본의 선정과 자료 수집, 그리고 연구 절차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제 5장에서는 가설 검증에 사용된 각 변수들의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제 6장에서는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한계점 그리고 미래 연구방향에 대하여 제시해 볼 것이다.제2장 이론적 고찰제1절 구성원들의 동일시(Members Identification)1. 사회정체성 이론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정의하고 평가하는가? 이에 대한 해답을 주는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한계점1)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은 소질 또는 적성과 더 가깝다는 점2) 지능의 개념을 주관적인 기준에 의해 분류3) 실험적인 검증을 거치지 않았다.4) 가드너가 제시한 지능들이 각각 독립적인가 하는 점5) 다중지능이론에서 제시한 여덟 개의 지능 모두 동일한가 하는 점6) 객관화된 검사가 없음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다중지능이론에서 IQ점수의

  • [영상론] 미디어 영상 내용분석 -드라마 속 여성의 외모와 관련하여
  • 가설에 앞선 논의(2). 가설 및 근거(3). 가설에 따른 구체적 연구 문제(4). 결론 예측4. 연구 방법(1). 분석 대상 (표집 계획 구체화)(2). 조작적 정의 (코딩 방법)(3). 가표 작성 및 구체적 조작화(4). 사전조사 신뢰도 검증 절차 수립5. 연구 결과(1). 개별 코딩값 통계 분석(2). 상관관계 분석(3). 상관분석 결과 해석6. 결론 1. 문제 제기최근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이 증대함에 따라 사회에서 미디어가 갖는 역할이 더욱 강조 되고 있다.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