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통합적 접근의 주요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 주장을 기본으로 하는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07 / 2020.05.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서회복지실천의 흐름은 1970년대 들어 지금까지 개별사회사업(social casework), 집단사회사업(social group work), 지역사회조직(community organization)의 세 가지 접근방법과 사회복지행정(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사(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정책(social welfare policy) 등으로 분리된 채 통합된 접근을 시도한지 못했던 사회복지실천 방법에 "통합적인 접근"의 필요상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즉,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새로운 사회현상들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거나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인식의 전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적 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특히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 방법은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학의 영향으로 인하여 개인적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개인의 병리나 과거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문제에 관련된 지극히 단순한 인과관계만을 강조하였으나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측면을 도외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 결과, 개인의 문제해결 능력 및 사회적 기능 수행의 향상을 위한 대안제시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개인과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개인과 환경을 동시에 고려하고 개별사회사업(social casework), 집단사회사업(social group work), 지역사회조직(community organization)의 각 경계를 초월하여 공통적인 지식기반을 토대로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새롭게 조명할 수 있는 이론적 관점과 실천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70년대 초부터 사회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에 부합하는 이론으로 새롭게 부각되면서 이들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1970년 바틀릿(Bartlett)이 공통된 사회복지실천 방법의 지식과 가치를 도출해내었다 1973년에는 핀커스(Pincus)와 미나한(Minahan)이, 1975년에는 컴프턴(Compton)과 갈라웨이(Galaway) 등 많은 학자들이 종전의 전통적 실천방법을 통합하여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을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생태체계이론은 환경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인간의 적응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사람과 환경을 동시에 고려하는 통합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개인과 환경 모두를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 준거틀(framework)을 제공하였다는 사실에 의의가 있다. 족, 체계이론의 영향으로 인하여 통합적 접근은 세분화된 전통적 실천방법을 포괄하는 지식과 기술을 강조하며, 체계와 체계의 환경 간 관계를 중시하므로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 개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어 일반사회복지사(generalist in social worker)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핀커스(Pincus)와 미나한(Minahan)의 통합적 접근을 실천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Pincus & Minahan, 1973).
첫째, 개인의 문제해결 능력 및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개인과 자원체계 간 연결망을 구축한다.
셋째, 개인과 사회적 자원체계 간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변화시키며, 이들 상호간 관계를 촉진한다.
넷째, 자원체계 내 개인과 개인 간 관계를 형성하고 변화시키며, 이들 상호간 관계를 촉진한다.
다섯째, 사회정책의 개발과 변화에 기여한다.
여섯째, 물적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한다.
일곱째, 사회통제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위와 같은 핀커스(Pincus)와 미나한(Minahan)이 제시한 사회복지사의 기능을 통해 통합적 접근방법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환경 간 상호관계에 초점을 두어 기존의 전통적 접근방법과는 달리 포괄적인 시각에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조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이 기존의 전통적 실천방법과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징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Pincus & Minahan, 1973).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4공통)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지역아동센터-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0k
  • 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 제시일반적으로 아동복지시설은 모든 아동의 발달과 복지를 보장하기 위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정한 장소를 말하며, 최근에 와서는 요보호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 아동의 보호예방 등의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아동복지시설은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화 경험의 전반적인 영역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문화로서, 사회화를 광범위한 문화의 입장에서 다루고 있다. 즉, 사회화를 ‘문화 화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② 정신분석학적 측면에서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의 기본적 욕망을 조절하여 통제할 중 하는 의지력을 개발하는 것이 사회화이다.” 라는 측면에서 사회화를 설명하였다. 이 입장에서 그는 사회화의 중점을 사회행위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개인적인 성격의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 시험] 경영학원론 시험대비 총정리 자료
  • 본 것으로서 능률성을 포함하는 상위의 개념으로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7.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을 설명하시오.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경영학은 지식을 위한 지식의 체계라기 보다는 실천 내지 행동을 위한 지식의 체계로서 순수 이론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이라고 하는 양면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여기서 이론적 경영학이란 이론과학, 또는 순수과학으로서의 경영학을 말하는데, 이는 경영의 경험적 사실을 분석해서 경영의 새로운 법칙이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 사회 지도자의 인식의 변화를 통해 아동과 관계된 정책을 수립하도록 하거나, 아동 및 가족에 대한 서비스에 지역사회의 자원을 동원하며, 기존의 프로그램을 보다 강화하는 일 등을 들 수 있다. 3) 아동상담의 방법과 과정 ① 아동상담의 방법 아동의 문제는 아동의 기질, 양육환경, 학교, 지역사회 환경 등 여러 요인의 복합체이다. 따라서 아동상담은 수용, 개별화, 상호신뢰, 자기결정, 비밀보장 등, 상담의 기본적인 원칙 외에 보다 종합적인 접근방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차 례1서론2장애 아동의 기준 및 발달 특성3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정의4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5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기본 방향6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7해외의 장애 아동 통합교육8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문제점9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의 발전 방안11결론12참고 자료1. 서론인간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