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실천적 개입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30 / 2020.04.3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가족복지 실천적 개입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가족복지 실천적 개입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직접적 개입방법
2. 간접적 개입방법
* 참고문헌
가족복지 실천적 개입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가족복지실천은 크게 가족의 기능 향상 및 문제해결을 위해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직접적 개입방법과 환경이나 제도 개입을 통해 가족을 지원하는 간접적 개입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직접적 개입방법
먼저, 직접적 방법에는 가족사회복지(family social work), 가족보호(family caregiving), 가정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가족계획사업, 가족보존과 가정기반 서비스(family preservation and home-based services), 가족치료(family therapy), 가족옹호(family advocacy)등이 있다.
가족사회복지는 주로 부부불화, 부모-자녀관계 문제에 대해 상담 등을 통해 전문가가 개입하는 방법으로 개인상담의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가족보호는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예컨대, 발달장애가 있는 가족, 치매노인이 있는 가족 등에 대해 보호를 제공해 줌으로써 가족의 역할 수행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가정생활교육은 가족 안에 존재하는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하기보다 가족 및 개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기 위한 서비스로 집단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대표적으로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등이 있다.
가족계획사업은 재생산적 건강보호 서비스의 일종으로 임심 전 위험사정, 임신중절, 영향, 자녀수에 대한 계획 등 임신을 위한 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가족생활을 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장애 아동에 대한 보육이나 서비스는 일반 아동의 보육이나 복지보다 더 열악한 것 같다. 단적으로 전국에서 장애아를 수용하고 있는 어린이집은 일반 아동의 수용하는 어린이집에 비해 그 수가 매우 적으며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을 함께 수용하는 어린이집은 몇 기관이 되지 않는다. 장애아동 역시 우리나라의 아동이자 국민으로서 그에 대한 보호와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런 서비스를 잘 받

  • [특수아교육 A형 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대하여 알도록 하였다.⑥ 집단강화상호작용을 구조화하기 위해서 집단강화(group contingency)를 사용한다. 집단강화란 아동들이 장애아동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거나 행동문제를 보이는 장애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강화할 때, 장애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무시할 때, 또는 장애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때 강화물을 제공하기로 미리 규칙을 정한 후 학급의 아동들이 얻은 모든 강화물을 모아 전체 학급이 함께 보상받는 방법이다.

  • 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해 논하시오 : 역량강화모델, 권한부여모델
  • 것이다. (2) 이 모델은 실제 문제를 무시하거나 경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실제 실무에서 완전히 강점에 기초한 개입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3) 클라이언트를 변화 가능한 존재로 지속적으로 간주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5.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 김혜영 외 / 공동체 / 2014: 사회복지실천론 / 양옥경 외 / 나남 / 2010: 네이버 지식백과: 7주차 1차시 역량강화모델의 이해|작성자초록빛: 권한부여 모델|작성자레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개입방법에 있어서 환경에 대한 개입기술이나 전략이 미흡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에 대한 개입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에서도 경험적 사례연구에 의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심리사회이론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이론적 틀을 체계이론에 두고 있는 심리사회이론이 새롭게 제시되는 이론과 연구결과를 수용․ 적용하는 절충주의적 접근방법을 택하여 이론적․ 실천적 범위가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는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개입방법에 있어서 환경에 대한 개입기술이나 전략이 미흡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에 대한 개입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에서도 경험적 사례연구에 의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심리사회이론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이론적 틀을 체계이론에 두고 있는 심리사회이론이 새롭게 제시되는 이론과 연구결과를 수용․ 적용하는 절충주의적 접근방법을 택하여 이론적․ 실천적 범위가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