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 해결중심이론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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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해 결 중 심 이 론
해결중심이론
해결중심이론은 단기치료의 대표적인 개입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해결중심이론은 특히 클라이언트 지향적인 접근방법으로,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로 인정함과 동시에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로 인정한다. 1960년대와 70년대 전반적인 가족치료이론이 발전함과 동시에 해결중심치료도 발전하게 되었으며, 한국에는 1987년 인수 버그(Insoo Berg)와 드셔쯔(de Shazer)에 의해 처음 소개 되었다.
1. 기본가정
Metcalf(1998), OConnell & Palmer(2003), Peller & Walter(1998)는 해결중심이론의 문제해결과정에 있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본 가정을 제시하고 있다.
1)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삶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기 바라는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expert)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인정하고 이를 중요시할 필요가 있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유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자신의 삶에서 무엇이 변화하기를 원하는지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치료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
2) 해결중심이론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는 전문가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도움을 주는 자문가(consultant)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경청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의 해결 가능성 및 기회를 파악하고 탐색하며 이를 공동의 노력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치료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존중, 대화, 탐구, 확인, 시도와 관련된 상담과정으로 간주된다.
3) 해결중심이론을 기반으로 한 개입과정에서는 문제내용 자체보다는 문제 해결방안과 새로운 행동유형을 시작하는 데 초점을 둔다. 즉, 문제의 원인과 문제의 발전과정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해결방안 구축과정에 초점을 둔다. 이는 문제에 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대신에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문제해결에 더 효과적이라는 믿음에 기초한다. 따라서 문제 관련 정보 수집에 필요한 오랜 시간이 불필요하게 되므로 개입기간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문제내용 자체에 초점을 두지 않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문제의 원인에 대한 통찰력을 가질 필요가 없다.
4) 해결중심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잠재적인 변화 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한다. 특히, 이 이론에서는 대부분의 클라이언트가 진정으로 변화하고 협조하기를 원한다고 믿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변화과정에서 저항을 보일 것이라고 간주하지 않는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저항하는 것은 사회복지사의 해석이나 개입이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5)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한 열쇠를 사용하도록 돕는 데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에게 무엇을 달리 해야 하는지 직접 가르치거나 행동변화를 하도록 새로운 전략을 가르치지 않으며,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문제해결방안을 생각해 내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목표를 알 수 있도록 돕기 이한 상황을 제공하고, 성공적인 경험을 하도록 돕는다.
6)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협력적인 동료관계, 즉 공동의 노력이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관하여 가장 많이 안다고 여기고 클라이언트의 변화 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하므로 클라이언트에게 좀 더 나은 해결방안과 최선의 것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데 있어서 함께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해결중심이론의 기본 가정은 현대 사회복지실천 가운데 임파워먼트(empowerment) 임파워먼트(empopwerment)는 글자 그대로 강력해지는 것(becoming powerful), 힘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힘이란 다음과 같은 3가지로 정의 내린다. 첫째,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획들할 수 있는 능력, 둘째, 다른 사람의 생각감정행동신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 셋째, 가족, 조직, 지역사회, 나아가 전체 사회 내에서의 자원 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다.
의 개념을 많이 내포하고 있으면서 강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의 병리적 모델을 탈피하고 새로운 관점을 추구하는 사회복지사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에서 추구하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이를 사회복지사가 수용한다.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향상과 독특성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에도 부합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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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문 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09』 손광훈. 경기: 공동체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10』 구혜영. 서울: 도서출판 신정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11』 원요한. 경기: 학현사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2011』 엄명용·노충래·김용석.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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