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무역시대에서 국제통상문제와 그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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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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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2. 글로벌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의의 및 특징
3. 글로벌 기업간 전자상거래모델의 요건
4. 전자상거래 관련 주요 국제통상문제
5. 결론
- 본문내용
-
글로벌 기업간 전자상거래라고 하면 무역절차의 일부라고 사이버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경우에도 사이버무역 또는 글로벌기업간 전자상거래라고 불리는데 원칙적으로 사이버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물류만을 제외하고 모든 절차를 사이버에서 완결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사이버무역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글로벌기업간 전자상거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종합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만 실질적인 사이버무역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상류와 금류, 물류관련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완성되어야 비로소 사이버무역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전자상거래에서 요구되는 인증기술이상의 보안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즉, 사이버무역을 통하여 결제되는 금액이 상당하기 때문에 결제상의 보안이 미진할 경우에는 엄청난 피해를 당사자가 입을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결제에 있어서 은행이 관여하므로 은행의 담보권을 확보해줄 수 있는 거래모델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신용장거래에서 은행이 선화증권을 통하여 담보권을 확보하고 있는데 이러한 담보권이 확보되어야만 은행이 사이버무역에 참가하는 것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사이버무역의 확산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선적서류 심사작업의 자동화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신용장거래에서는 선적서류의 심사작업에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므로 이러한 심사작업을 효율화시키기 위해서는 선적서류를 자동으로 점검해 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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