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다문화 역사와 현실 -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과 자녀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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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사회의 다문화 역사와 현실
-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과 자녀 중심으로 -
한 학기동안 한국의 ‘다문화주의와 한국사회’를 이론적 논의와 현황을 고찰하였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다문화주의를 받아들인 외국의 사례와 특성을 살펴보며 한국사회와 비교할 수 있어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이번 주제로 본인은 ‘한국사회에서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과 자녀 중심으로’
를 선택한 동기는 그동안 수강한 논문들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과 자녀를 중심으로 흐름과 실태를 요약, 정리하여 다문화사회를 이해하는데 충실함으로서, 한국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Ι. 서론
각국은 19세기 후반 처음 출현한 이주노동자 제도가 단기간 이주하여 노동력을 제공한 후, 취업기간이 만료되면 본국으로 귀국할 것을 약속하는 식으로 설계 되었다.
20세기 중엽 이후 노동력이 증가하며 대량 이주의 결과 이주노동자의 취업과 체류에 관련된 각국의 제도와 관행 등 이주노동정책을 제도화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은 2000년대 들어서면서 한국도 노동력 부족으로 불가피하게 기술과 생산기능직외국인력 필요가 늘어나면서 국내 업체에 인력을 공급하기위해 저개발국 출신의 이주노동자들을 중심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결혼이주여성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농촌활동인구가 급속히 감소하며 국제결혼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결혼이주여성은 농촌총각 혼인사업이 시작되면서 국제결혼이주여성이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가족 증가로 인해 한국사회는 다문화주의 다문화사회라는 폭넓은 다양한 논의가 활발하게 시작되었다.
특히 한국사회의 다가올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주민자녀들을 중점으로 현실과 실태를 분석하였다.
Ⅱ. 본론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윤인진. 2007.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전개와 특성”
김선미. 2007. “이주. 다문화 실태와 지원 사업 분석”: 정부주도와 시민사회주도
설동훈. 2005. “국제노동력이동과 외국인노동자의 시민권에 대한 연구”
김혜순. 2006. “한국의 ‘다문화사회’ 담론과 결혼이주여성”
황정미. 2008. “다문화시민 없는 다문화교육”: 한국의 다문화교육 아젠다에
대한 고찰
이화용. 2012. “한국 다문화 정책의 반면교사 프랑스” <중앙일보>
권오현. 2012. “이주노동자 실태와 외국 인력 정책”
석원정. 2012. “한국의 이주아동 현실”
고기복. 2012. “결혼이주민과 사회통합”
여성가족부. 2011,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12. “전국다문화가족 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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