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타임즈 - 조직행동론 10장 12장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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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던 타임즈
『모던 타임즈』라는 영화를 보고, 이 영화가 우리에게 시사해주는 바를 생각해 보았다. 몇몇의 단어들, 자본주의, 대 공장 체제, 감시, 기계화, 정신병, 그리고 ‘행복’ 등 이렇게 떠오르는 말만 보아도, 정말 많은 생각들의 교차가 일어나지 않을 수 없었다. 어쩌면 딱딱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이러한 소재를 희극적으로 표현한 찰리 채플린의 역설이, 사고할 수 있는 영역을 확장시켜준 것 같은 기분이다. 그리고 영화의 장면 장면이 지금까지도 모두 생생한 만큼, 그것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가 확실하고, 극명하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우선,「모던 타임즈」에서 풍자하고 있는 근대의 전체적인 문제는 한마디로, ‘산업화에 따른 노동의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19C 말~ 20C 초, 자동공정기계에 의한 생산의 비약적인 발전에 의해,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증가하며, 자본주의가 급속도로 발달하게 된다. ‘테일러 주의’라 불리는,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은, 생산성은 향상시켰으나, 근대 상품생산체제의 탈 숙련 노동을 이용, 노동의 대체가능성을 높여 임금을 하락시킴으로서, 사회적 구매력을 낮추게 된다. 이러한 생산과 소비의 불균형은, 필연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밖에 없었다. 실업과 파업이 곳곳에서 일어나게 되고, 1929년에 미국을 강타하며 시작된, 세계적인 대공황의 이러한 배경만 보아도, 1920년대~ 1970년대 초 까지 작동한 포드 주의에 따른 대량생산체제의 역기능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다. 포드 주의는, 대공황과 같은 악순환의 고리에 따른 결과를 선순환으로 바꿔주는 의미에서, 임금을 올려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중산층의 꿈을 키울 수 있는 내구 소비재를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대량, 표준적으로 생산하여, 결국 고도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이것은 자본주의에 대한 규정적 체제로써, 노동소외를 일으킨 전형적인 대량생산체제였고, 창조적, 노동적 능력이 완전히 단절된 축적체제였다.「모던 타임즈」에서 후에 소비의 적극적 창출이 이루어지고, 끝없이 욕망을 자극하는 방향으로 가려는 전환기적 모습과 노동자 대투쟁의 장면은, 오히려 그것이 포드 주의가 작동될 수 있었던 토대였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다.
그런데, 거슬러 올라가 좀더 근본적으로 살펴보면, 찰리라는 전형적 인물이 실상 영토에서 이탈되어, 매뉴팩쳐에 길들여져야 했던, 겉으로는 자유인 같지만, 실질적으로 자본에 포섭되어 있는 형식적 자유인이었다는 것이다. 오히려 자본주의에 있어, (형식적으로) 자유로운 노동자는 더 환영받을 수 있는 조건이었다. 왜냐하면, 필요할 때 쓰고, 불필요하면 버릴 수 있는(토사구팽?) 효율성을 지닐 수 있기 때문이었다. 새로운 규율에 적응해야 하는 노동자들은 당연히 이러한 자본주의 모델에 아노미성을 띄었고, 이 모델링은 찰리처럼, 정신적으로 분열을 일으킬 수밖에 없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이 분열적인 모습은 비단 노동자에게서만 드러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자본 또한 필연적인 분열성을 내포하고 있다. 어떠한 고정된 형태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이것에서 저것으로 변형될 수 있고, 게다가 그 변형은 의도적으로 커지는 경향성을 띈다. 자본의 자기증식 논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처럼 자본 또한 그 분열적 흐름을 스스로 구축해 나가고 있는 것이었다.
기계의 흐름에 따라 표준화된 작업만을 하는, 포드 주의의 규격화된 노동...콘베이어 벨트를 통한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주의의 실현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사실, 기계제 대공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 모습의 전형은 굳이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이미 이 무성영화에서는 시종일관 판토마임적 요소들로서만 그 행위의 의미를 표출하고 있는데도, 우리는 그 숨어있는 뜻을 알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오히려, 그것을 말로 표현했을 때, 원래 의도하고 자 하는 바를 정확히 형용하거나,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 본래의 뜻을 왜곡 시킬 위험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사실 이 영화에서 유일하게 말하는 사람은 노동자를 감시하는 사장이다. 감시자...바로 권력 주체이다. 이 사장이 모든 것을 통제하고, 만약 통제에서 벗어난 행위를 할 경우에는 가차 없이 처벌을 행한다. 공장 노동자 전원은 컨베이어 벨트 앞에서 쉴 새 없이 너트를 조이는 단순작업에만 열중해야 하며, 대형 스크린을 통해 감시하는 공장의 사장은 작업이 조금이라도 늦어지거나 쉬고 있는 노동자를 발견하면 감독관에게 호통을 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바로 ‘감시’와 그에 필연적으로 따르는 ‘처벌’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처벌은 정신을 대상으로 하는 처벌이다. 근대로의 이전과 법의 발달로 인해, 처벌의 역사도 점차 육체적 고통에서 벗어 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식은 권력의 원천이라는 말을 상기시켜보아, 법을 근거로 한 처벌의 권력을 생각해 보자. 법률은 처벌을 당하는 사람에게 신체적 고통은 경감시켜준 듯 보이지만, 사실상 법률이라는 제도적 제한으로 인해, 처벌 대상자들의 ‘권력’을 제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끊임없이 감시받는 사람들, 특히 어떤 생산 기구에 묶여 계속 감시당하는 사람들, 이러한 사람들에게 신체의 주위에서 실재하는 ‘정신’또한 권력 행사의 대상이 된다. 여기에서 보이지 않는 감옥의 생성이 이루어지고, 이 안에 정치성이 결부된 신체와 정신의 지배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즉, 모던 타임즈의 찰리는, 감옥과 같은 폐쇄적 공간에서 지속적인 처벌의 가능성을 지니고 살아가는 것이다.
결국 권력의 중심부는 포드 주의적 공장체제에서 나타난 신체에의 권력이라는 것이다. 무의식적으로 움직이는 손, 자본가의 의지대로 움직이는 손, 의지의 주체가 되지 못하는 찰리의 손은 자본가가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길들여지게 되는 ‘실질적’으로는 자본가의 손이 된다. 푸코는 이를 ‘생체권력’이라고 개념화한 바가 있다. 이러한 생체권력이 작동하는 곳이 과연 공장뿐일까? 의식하지 못하고 살고는 있지만, 가정에서 강요되는 규율들, 예를 들어, 통금시간을 정하고, 반드시 집에서 자야하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안부인사 드려야 하는 것 등 가정에서만도 보이지 않는 권력행사가 이루어지고 있고, 학교에서는 시간표에 짜여진 생활을 반드시 지켜야 하고, 군대에서는 군인들이 지켜야할 규율을 가르치며 거기에 따라야 하고, 강제적으로 복종을 강요하여 길들이려 하는 것, 이 모든 것이 생체권력이 행사되는 현장인 것이다. 이것을 사회에서는 사회화되는 과정으로, 사회 통합을 위시한, 묵시적 규정을 하여 지속적으로 그러한 체계를 구조화시켜, 더욱 지배하기 쉽게 만들어 놓는다.
영화 속 찰리 채플린이 보여주는 것은 테일러주의에 근거한 근대적 삶일 것이다. 그를 통제하는 생체권력은 찰리와 같은 근대적 노동자를 양산하는데 필수적이다. 조금이라도 빈틈을 주려하지 않는다. 그리고 모순에 따른 충돌을 막기 위해 폭력과 강제로서 대항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찰리가 정신적 분열을 일으키는 장면은 생체권력의 극한을 보여주는 아주 역설적인 장면이었다. 신체를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오직 자본가에 의해 정의된 작업에만 몰두하게 되는 편집증적 모습마저 보이기도 한다. 물론 영화에서는 그러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자 가슴의 단추를 향해 스패너를 들고 달려드는 것이나, 기계에 넣는 기름을 모든 사람의 얼굴에 뿌리는 것 등의 장면을 통해, 기계체제의 인간모욕과 인간종속을 경고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러한 모습으로 인해, 찰리가 병원이나 감옥을 전전하는 것은, 자본의 감추기 속성을 ‘폭로’하는 찰리의 분열적 행동을, 처벌하는 것이었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런데, 이 영화에서 보여준 여러 의미를 생각해 보고, 또 지금 이 글을 쓰는 도중, 갑자기 너무 복잡한 생각들만이 뒤엉켜 있음을 깨달았다. 문득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정리해보고,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처음으로 돌아가니, 그 처음에는『모던 타임즈(modern times)』라는 타이틀이 보여주는 역설이 있었다. 바로 근대(modern times)는 시간(time)을 통제하는 양상으로 발전되어 왔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근대적인 시간 개념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보통의 시간, 즉 시계로 측정된 시간과는 다른 개념을 갖고 있음이 분명하다(수업시간에 배웠던, 절대적 시간과 상대적 시간의 개념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이라는 형식으로 사람들에게 규율을 부과하는 시간개념, 그 본질을 채플린이라는 근대 노동자의 전형을 통해 풍자적으로 드러내주고 있음이었다. 그리고 시간의 무한 분할을 가능케 하는 ‘근대적 시간’은 추상적인 시간이며, 그것의 표현으로 ‘시계’를 이용한 것은 역사적인 의미에서도 아주 적절하게 보였다.
이러한 근대적 시간에 따른 근대적인 노동의 출현, 그와 함께 근대인의 삶은 그 시간에 규정되어지게 되었다. 그런데, 여기에 생산의 합리화 과정이 발생하는 계기로서, 노동의 가치는, 그 질적 내용과는 상관없이 ‘양’에 의존하게 되는 양상으로 발전한다. 바로 이 노동의 양이 중요해 짐에 따라 자본가에게는 그 크기를 계산하기 위해 시간을 사용한다. 따라서, 위에서 말한 근대적 시간이란 것은, 자본가에게는 정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개념이 되는 것이었다. 결국 이 시간에 대한 통제는 점차 노동자에 내재화되어, 무의식적이고, 자발적으로 행동규율을 따르게 하는 상황까지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찰리는 웃음을 던져준다. 어쩌면 아무리 어려운 상황도 극복할 수 있음을 말하는 희망적 표현이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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