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특성] 조직의 정의, 사회복지행정 조직의 중요성, 사회복지조직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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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I. 조직의 정의

II. 사회복지행정 조직의 중요성
1. 복지수요자의 욕구충족
2. 사회복지서비스의 효율적 제공

III. 사회복지조직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현대사회는 조직사회라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조직이 우리 주변에 산재해 있다. 예를 들면, 기업조직, 학교조직, 군대조직, 사회복지조직 등을 들 수 있다. 개인의 힘보다는 집단의 힘이, 집단의 힘보다는 조직의 힘이 더 크고 강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문제해결 및 문제예방수단으로서 조직을 결성한다.

I.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무엇인가? 조직을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조직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이 여러 가지 견해를 제시하고 있으나 여기서는 조직을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형성된 분업과 통합의 활동체계를 갖춘 사회적 단위"로 정의하고자 한다. 위에서 정의한 것을 자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은 목표지향적이다. 모든 조직체는 나름대로 달성해야 할 개별적 목표를 갖고 있는데, 목표 없는 조직은 생각조차 할 수 없다. 조직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비공식집단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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