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를 평가하 고함께 목표 구축하기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내담자를 평가하고 함께 목표 구축하기
비자발적인 내담자와 상담할 때 기억해야 할 핵심적인 사항 중 하나는 그들에게 중요한 것을 가지고 함께 상담하는 것이다. 전문가가 생각할 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상담하는 것이다. 우리는 대체로 아동은 상담에 비자발적으로 임한다고 말하였다. 하지만 부모 역시 자신이 원해서 상담적인 도움을 받으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대개의 경우 자녀에 대한 사랑과 염려하는 마음에서 그렇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는 자신을 위해 도움을 받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 때문에 상담실을 찾아오는 ‘비자발적인 자원자’로 보는 것이 좋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부모가 중요시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과 대화하면서 실마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아동 평가하기
그들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어떤 것을 눈여겨보고 그것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아동을 알아가고 그들과 연결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며 실마리가 된다. 아동이 상담실에서 눈여겨보는 것들, 그들이 보여 주는 행동 방식 또한 마찬가지다.
아동에 대한 평가는 대개 관찰을 통해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아동이 새로운 게임을 어떻게 갖고 노는지, 어떻게 행동하고 움직이는지, 계단을 올라갈 때 한 번에 하나씩 올라가는지 아니면 뛰어 올라가는지 등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행동들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그러한 것들을 발달 단계의 수준에 맞게 잘 실시하는지 등을 알게 된다.
아동 상담에서 상담자가 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과제는 아동이 어떻게 행동하고 반응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변에서 어떤 제한이나 압력을 가하지 않을 때 더욱 창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아동에게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를 제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동을 평가할 때 상담자가 기억해야 할 것은, 무엇보다도, 아동이 중요시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동이 가진 자질이나 능력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로는 친구를 갖는 것, 부모가 자랑스러워하는 자녀가 되는 것, 놀림거리가 되지 않는 것, 친구 모임 등에 소속감을 느끼는 것 등이 있을 수 있다. 두 번째로 중요한 정보는 아동에게 ‘누가’ 중요한 인물인가 하는 것이다. 아동이 누구와 결속력을 느끼는지, 누구와 가깝게 지내기를 원하는지, 누구와 함께 있을 때 편한지 등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상담자는 이것을 통해 아동의 본성을 바꾸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이러한 정보들을 활용하여 해결책을 찾으려는 것이다.
가족 평가하기
우리는 부모나 가족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 상담을 하면서 자녀와 부모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파악하려고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예리하게 관찰하려고 노력한다.
가족에 대한 평가는 대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질문하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