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과 타인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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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
<목 차>
11.1 나는 누구인가? 자아개념
11.2 자아존중감
11.3 타인 이해하기
11.1 나는 누구인가? 자아개념
11장에서는 아동이 자신이 누구인지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먼저, 아동이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을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 모습을 볼 것이고 다음으로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렇다면 첫 번째로 자아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아개념은 자신을 독특한 개인으로 인정하게 하는 태도, 행동, 가치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자아는 인간 정신활동의 결과로 나오는 것이며, 자아 그 자체가 매우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정확히 자아가 어떤 것이며, 어떻게 생겨나며, 어떠한 역할을 하는 것인가에 대한 결론을 얻기는 어렵다 김희진.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교육 연구』 Vol.- No.52, 1984, p.16
. 게다가 인간이 대부분 복잡한 존재로 성장할수록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이 복잡해진다. 그래서 아동들이 이러한 복잡한 자아개념을 어떻게 획득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자아 인지의 기원
자아개념은 19세기 학자 William James가 처음 제시한 것이다. 자아 개념의 토대는 자신의 존재에 대한 깨달음으로 자신을 먼저 자각하는 데서 온다. 아동의 경우 아동 스스로가 주변에 있는 물체나 사람들과는 독립적인 존재이고 시간이 지나도 자신의 존재는 지속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자아 지각은 일반적으로 18~24개월 사이에 일어나는데 Bullock과 Lutkenhaus, Lewis의 거울 실험을 통해 이를 알아볼 수 있다. 아이의 코에 빨간 점을 찍고 거울을 보여줬을 때 많은 1세 아동들은 거울 속의 점에 관심을 가지면서 거울에 있는 빨간 점을 만진다. 그러나 15개월이 된 아동은 거울에 있는 빨간 점이 아닌 자신의 코를 만진다. 자아 지각을 하는 아동들은 이들 앞에 거울이 놓였을 때 거울에 비친 사람이 자신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2세가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자신의 코를 만지는 행동을 한다.
이러한 거울 과제가 거울에 대한 이해의 발달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Priel과 deSchonen은 이스라엘 사막공동체의 아동을 상대로 다시 실험을 하였다. 이 실험에서의 대상들은 거울을 본 적이 없는 아이들이었다. 먼저, 6~12개월의 아이들은 빨간 점을 보고 자신의 코를 만지지 않았고 13~19개월의 아이들은 일부가 자신의 코를 만졌다. 그리고 20~26개월의 아이들은 거의 대부분이 위와 같은 행동을 했다. 이러한 거울 실험 외에도 아동이 자아를 지각하는 방식이 있는데 첫째는 다른 아동의 사진보다 자신의 사진을 좀 더 오래 쳐다보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이름이나 ‘나’, ‘나를’과 같은 자신을 지칭하는 대명사를 사용하는 것이다.
한편, 아동은 처음에는 자신의 신체를 자신의 것인지 인식하지 못한다. 3~5개월의 아동부터 자신의 신체가 타인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하나씩 깨달아간다. 이러한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이해가 자아 지각의 근거가 된다. 또한, 이 자아 지각의 근거 중 사회적인 근거도 있다. 자신을 키워주는 양육자와의 지속적이며 규칙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아동들은 이러한 상호 작용이 다른 역할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아동 자신과 타인의 역할을 구분하는 것은 자아 지각을 향한 아주 중요한 순서이다.
아동이 소유권을 주장하는 것을 통해서 아동의 자아를 알 수 있다. 아동이 종종 “내 꺼야!” 라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자신의 소유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부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과거에 자신이 가지고 놀던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아의 영속성의 자각을 암시하는 것이다. ‘내 꺼’라는 말을 통해 아동은 자신을 아동의 소유물을 통해 이야기한다. 따라서 이들이 이러한 말을 한다고 해서 공격적이거나 이기적이라고 이해해서는 안 된다.
이처럼 자아지각이 성립되고 나면 아동은 자아개념을 서서히 획득하기 시작한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먼저 아동이 자신이 존재를 이해하고 자신이 독특한 정신적 생명이라는 것을 완전하게 인식하면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된다. 그리고 그 의문을 통해 자신을 정의하려고 한다.
자아 개념의 발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희진.「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Vol. - No.52, 1984
장휘숙. 『아동심리학』. 박영사. 2010
LAURA E.BERK. 『아동발달』. 박남자, 강숙혁, 박경희. 정민사. 2007
Robert V. Kail. 『아동과 발달』 권민균, 김정민, 최형성. 시그마프레스, 2008
drwc, 자아 존중감, http://blog.naver.com/drwc?Redirect=Log&logNo=120170716917, 2013. 05. 08.
mindmove, 자아존중감의 개념, http://blog.daum.net/mindmove/4981, 2013, 05. 08.
Rovert V. Kail, 아동과 발달, 시그마프레스,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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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쁘지 않은 내용인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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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06 11:4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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