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신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민 간 신 앙
민간 신앙은 제대로 종교적 체계를 갖추지 않은 채 민간의 생활 속에 이어져 온 여러 형태의 신앙을 말한다. 한국 민족의 민간 신앙에는 자연물에 대한 신앙이나 동물 신앙, 점을 치는 일, 금기, 주술, 조상 숭배를 비롯하여, 수호신들을 섬기는 집안 신앙과 마을 신앙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따라서 민간 신앙 속에는 한국 민족의 자연과 신, 인간에 대한 고유한 생각이 간직되어 있다.
저 중국사람 때문에 한국 민간신앙을 들고 중국의 민간신앙 도 생각나다. 그래서 중국의 민간신앙 여러 가지 있는데 아래는 전부 아니나 몇 개 대표적인 신 알려 들리겠습니다.
1.자연신(自然神)
①옥황대제(玉皇大帝)
옥황(玉皇)·천황(天皇)·옥제(玉帝)라고도 한다. 도가의 신 가운데 하늘의 최고 통치자이다. 탄생설화는 다음과 같다. 옥황상제는 자비심과 인정이 많은 인물로 성장하였고, 나라의 보물을 없는 자에게 골고루 나누어주는 정치를 폈다. 그후 정치를 다른 사람에게 물려주고 산속에서 수행에 힘썼다고 한다. 800겁(劫)을 거쳐 도가의 비법을 깨달아 인명을 구제하였다고 전해진다.용 무늬가 있는 예복을 입고, 머리에는 구슬 장식의 모자를 쓰며, 손에는 비취로 만든 의식용 명판을 들고 옥좌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②서왕모(王母娘娘)
《산해경(山海經)》에서는 서방의 쿤룬산[崑崙山: 玉山]에 사는 인면(人面) ·호치(虎齒) ·표미(豹尾)의 신인(神人)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불사(不死)의 약을 가지고 있는 선녀라고 전해진다. 《목천자전(穆天子傳)》에 의하면 서주(西周) 전기의 목왕이 서방에 순수(巡狩)하여 쿤룬산에서 서왕모를 만나 즐기다가 돌아오는 것을 잊었다고 전해진다. 한대(漢代)에는 서왕모의 이야기가 민간에 퍼졌던 것은 틀림없는 일로, 그와 더불어 동왕부(東王父: 서왕모의 배우자)의 이야기도 보태진 듯하다.
③뇌신(雷神)
고대인들은 동 ·서양을 막론하고 천둥 ·번개라든지 비 ·바람 같은 기상현상(氣象現象)을 신의 조화라고 생각하였다. 그 예를 중국의 옛 문헌에서 살펴보면, 고대의 신화 지리서(神話地理書)인 《산해경(山海經)》(18권)의 <해내동경(海內東經)>에, “뇌신은 곧 용신(龍神)으로서 머리는 사람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데, 그 배를 북처럼 울려서 천둥을 치게 한다”는 기록과 뇌신의 그림을 실어 놓았고, 당(唐)나라 때 고금(古今)의 일화(逸話)를 모아 엮은 책 《운선잡기(雲仙雜記)》(10권)에도 “우레를 천고(天鼓)라고 하며, 그 신을 뇌공(雷公)이라 한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도 그 최고신인 제우스나 유피테르가 우레를 일으키게 하는 천공(天空)의 신으로서, 손에는 그의 주무기인 뇌정(雷霆:천둥)과 왕홀(王笏)을 가진 모습으로 표현되고 그의 신성(神性)에 거슬렸을 때의 응징을 우레로 나타내었다.
④하백(河神)
중국의 신화에 등장하는 하백은 강의 신이다. 낙수의 여신 복비는 물에 빠져 죽은 인간, 풍이를 되살리는데, 상제인 제곡에 의해 강의 신이 된다. 신이 되어 우쭐해진 하백은 사람들을 괴롭히고, 담대멸명이 지니고 있는 백옥을 탐내다가 수모를 당한다. 한편 위국 업의 사람들에게 매년 처녀를 바치라고 강요하여 원성이 높았다. 결국 아내인 복비의 청탁을 받은 예의 화살에 왼쪽 눈이 멀게 된다.
2.직업신(職業神)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시대 사상] 조선 후기 불교계의 동향, 민간신앙
  • 조선 후기 불교계의 동향,민간신앙♣ 목 차 ♣Ⅰ. 들어가는 말Ⅱ. 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1. 조선의 억불숭유정책에 대한 불교의 대응2. 양란이후 호국불교Ⅲ. 조선후기 민간신앙1. 민간신앙의 정의 2. 민간신앙의 특징3. 조선 후기의 민간신앙4. 조선 후기 사회에민간신앙이 미친 영향Ⅳ. 불교와 민간신앙의 습합1. 산신, 칠성, 기복 불교2. 미륵신앙Ⅴ. 나가는 말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과 민간신앙Ⅰ. 들어가는 말조선 후기는 양란 이후로

  • [역사] 민간신앙 : 신, 귀, 그리고 조상
  • 민간신앙 : 신, 귀, 그리고 조상서(序)민간신앙의 특징.- 중국인은 합리적인 성격이 강한 민족. 서양에 비해 종교적인 편견이나 미신 없이 생활.반면에 초자연적인 현상에 관한 믿음이 생활 속 깊숙이 묻어져 있음.주대에 이미 민간신앙의 주류가 되는 조상숭배와 영혼에 관한 관점이 만들어져 있었다.절충적인 특징을 지님 → 한대에 이르러 음양, 오행의 요소가 첨가한족의 세력이 확장해 나감에 따라 만나게 된 무수한 민족의 신과 의식을 흡수.

  • [조선사회] 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과 민간신앙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과 민간신앙Ⅰ. 머리말Ⅱ. 조선후기의 불교1) 조선전기의 억불정책2) 조선후기의 불교계의 동향(1) 억불정책과 호국활동을 통한 대응(2) 사원의 어려움과 그 극복(3) 개화운동과 승려의 현실참여3) 학문적 경향(1) 승단 내의 수학경향(2) 강경과 승려문집의 성행(3) 삼종선 논쟁Ⅲ. 조선후기의 민간신앙1) 조선초기의 민간신앙2) 조선후기의 민간신앙(1) 도교신앙(2) 도참사상(3) 미륵신

  • [가신신앙][가신신앙 정의][가신신앙 성격][가신신앙과 가신][가신신앙 형태][민간신앙]가신신앙의 정의, 가신신앙의 성격, 가신신앙과 가신, 가신신앙의 형태, 가신신앙과 민간신앙, 가신신앙 관련 제언 분석
  • 가신신앙의 정의, 가신신앙의 성격, 가신신앙과 가신, 가신신앙의 형태, 가신신앙과 민간신앙, 가신신앙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가신신앙의 정의Ⅲ. 가신신앙의 성격Ⅳ. 가신신앙과 가신1. 조령1) 위치2) 명칭3) 신체4) 조령신체의 유형5) 제일6) 예점기능2. 성주(가택신, 대주의 보호신, 최고의 가택신)1) 위치2) 명칭3) 신체4) 모시는 시기5) 목적3. 조왕(지금은 상당히 소멸, 전라도 조왕굿이 으뜸)1) 위치2) 명칭3) 모시는 방법 및 시기4) 목

  • 삼국유사에 나타난 민간신앙
  • 삼국유사(기이편)에 나타난 민간신앙1. 들어가는 말우리 일상생활을 둘러보면 여기저기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민간신앙이다. 민간신앙은 우리의 삶 곳곳에 스며들어 우리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재에도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민간신앙이 과연 고대나 삼국시대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존재했을까? 일반적으로 민간신앙이란 민중의 생활을 통해 전승되는 자연적 신앙이라 할 수 있다.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