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名이 아닌 명품名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명(名)이 아닌 명품(名品)
목차
1. 왜 우리는 명품에 열광하게 되었는가?
2. 명품의 확산과 영향
3. 명품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은?
1. 왜 우리는 명품에 열광하는가?
명품 현상의 원인으로 우선 사람들의 심리적인 과시욕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단기간에 경제 발전을 이룩하여 갑자기 부자가 된 사람이 많다. 이들이 기존의 가난한 생활과 차별을 두기 위해 자신들만의 고유한 영역을 확보하려는 심리를 가지게 되고 이것이 고가의 자동차나 의류, 보석 등 명품 구입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런 고가의 상품으로 치장한 사람들을 일반 사람이 보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그 사람에 대한 가치를 높이게 된다. 우리 사회에서는 남에게 보여 지는 것으로 그 사람의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다. 일반 사람들에게 이런 식으로 보여 지게 됨으로써 그들은 일종의 자기 만족을 느끼게 되며 사회에서 우월감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명품은 이런 면에서 매우 매력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런 특권층에 대해 일반 사람들은 동경을 하게 되고 자신들도 명품으로 치장하게 되면 이런 특권층으로 신분상승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된다. 이를 경제 용어로는 속물 효과(snob effect)라고 한다. 즉 명품을 구입함으로써 자신의 위상도 상승시키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정갑영,「나무뒤에 숨은 사람」,영진닷컴, 2003
이러한 인식이 사회적으로 널리 확산됨에 따라 사람들은 너도 나도 명품에 집착하게 되고 이것이 하나의 사회적인 현상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사람들은 남들과 달라 보이고 싶은 마음에 명품을 구입한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또한 남들과 같아 보이려는 심리 또한 가지고 있다. 이런 심리로 남들이 구입하는 명품을 자신도 소유하고 싶은 욕망을 가지게 된다. 그러다 자신이 구입한 것과 같은 등급의 명품을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보면 그보다 더 좋은 명품을 구입함으로써 자신의 위상을 높이고자 한다.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들도 여기에 편승하게 되고 이렇게 반복적인 현상이 일어남으로써 명품은 점차 사회에 깊은 뿌리를 내리게 되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사람들의 명품 선호를 부추기고 있다. 백화점을 가 보게 되면 대부분 일층에는 고가의 외제 물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사람들의 시선을 쉽게 끌 수 있는 곳에는 어김없이 명품이라고 불리는 것들이 진열되어 있다. 또한 광고를 보게 되면 매우 고급스러운 물품으로 치장한 연예인을 등장시킴으로써 앞에서 지적했듯이 그런 물품들을 구입하여 사용하면 자신도 그러한 연예인처럼 되는 것처럼 마냥 착각하게 만들어 소비를 부추긴다. 이 경우 원래 시장에서는 물품이 쌀수록 더 잘 팔리는 것이지만 명품시장은 반대이다. 이는 소비자의 과시적인 성향이 반영되어 있는데 기업은 이를 적절히 잘 활용하는 것이다. 이윤추구가 최선의 목표인 만큼 기업의 이런 마케팅 전략은 다수의 소비자로 하여금 명품을 구입하도록 부추기고 있다.
2.명품의 확산과 영향
이런 명품 현상은 흔히 우리가 몸에서 치장하는 것들에 주로 집중되지만 서서히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패션’이라는 부분에 치우쳐 있던 명품 현상이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있어서 만연되기 시작하였다. 여가의 활용에 있어서 이는 잘 나타난다. 일반인과 차별되는 여가를 즐기기 위해 부유층은 막대한 경제적 비용이 요구되는 것에 눈을 돌리게 된다. 이를 테면 골프나 승마, 요트 등의 여가를 즐기는 사람은 대부분 부유층일 것이다. 이는 영화나 텔레비전 등 대중 매체를 통해 일반인에게 하나의 명품으로 알려지게 된다. 그리하여 위에서 말한 고급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은 사회의 상류층으로 분류되어진다. 이는 교육에 있어서도 나타난다. 즉 유학이나 고가의 과외 등 ‘명품’적인 요소를 투입하여 그 사람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학벌주의도 이에 편승한 대표적인 명품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사회적으로 특정 물품뿐만 아니라 여가나 교육 같은 정신적, 인격적인 측면에 까지 명품 현상이 만연함을 잘 보여준다. 이는 도덕적으로 건강한 이성이 지배해야 하는 정신에 속물적인 요소가 가미됨으로써 사회의 가치관에 악영향을 준다.
또한 명품 현상은 지금 사회에 만연한 외모 지상주의 등 겉모습을 중시하는 풍조의 형성에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한 사람에 대한 평가가‘그 사람이 어떠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어떠한 생활신조를 가지고 살아가는지’가 아닌 ‘어떤 옷을 입었으며 타고 다니는 차는 무엇인지, 집안 배경은 어떠한지’등 다분히 외면적인 것에서 이루어지는 게 사회 현실인 것이다. 나카무라우사기,「나는 명품이 좋다」,사과나무, 2002
“나는 삼백만엔짜리 명품시계를 사고 빌린 돈의 이자를 갚기위해 전당포에 물건을 맡기고 돈을 빌려 물건을 찾아올 능력도 되지않으면서 또다른 명품을 구입하였다.” 이는 이 책의 저자와 같이 일반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형편과 능력을 넘어서는 소비를 하도록 유도하게 되고 이런 비합리적인 소비로 말미암아 현재 가장 심각한 사회 문제 중 하나인 ‘신용 불량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 뿐 아니라 일부 상류층의 과시적 소비와 여가는 그 반대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주어 그들과 전혀 다른 세계에 사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특히 http://huntsun.tistory.com/105 한국인의 집단의식
우리나라와 같이 단일 민족이며 동질성이 강한 나라일수록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될 수 있다.
3.명품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은?
참고문헌
참고문헌
1.관련 블로그
­http://huntsun.tistory.com/105 한국인의 집단의식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202/e20120208180225120180.htm 비쌀수록 잘 팔려
2.관련 서적
-정갑영, ‘명품이 잘 팔리는 이유’「나무뒤에 숨은 사람」 ,2003
-나카무라우사기,「나는 명품이 좋다」,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명품에 대한 현대소비자 선호 현황
  • 명품(名品)이라고 불리고 있다. 또한 유명 백화점의 가장 좋은 자리에는 모두 해외 유명브랜드가 차지하고 있으며 아예 유명브랜드만을 모아 명품관을 따로 운영하는 곳도 있다. 게다가 서로 유명브랜드를 입점시키기 위해 백화점간에 경쟁을 벌이기도 한다. 실제로 백화점 세일기간동안 전체 매출신장률은 한자리수에 그쳤으나, 수입 고가품은 매출신장률이 20%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고가품 소비는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가품의 소비계

  • [패션산업론] 명품마케팅에 관하여
  • 아닌 버클을 사용한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더플 코트의 경우 가짜는 목 부분에 은색 줄이 없고 왼쪽 주머니 안쪽에 라벨이 없다. 단추는 상아가 아닌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으며 단추 끈도 가죽이 아닌 노끈이다.1백년 전통의 세계적인 명품 구찌는 로고에 대한 카피가 특히 심한 편이다. 진품 확인법을 소개하면 핸드백의 경우 진품은 열었을 때 뒤판 부분의 안쪽지퍼에 반달 혹은 사각 모양의 가죽 조각이 붙어있고 가죽 앞면엔 GUCCI, made

  • [소비자행동론] 명품브랜드에 대해서
  • 목 차1. 명품에 대한 정의 - 2 -1-1 명품(名品)이란? - 2 -1-2 무엇이 명품(名品)을 만들어 냈는가? - 2 -1-3 한국에서 이러한 과시적 소비가 심화되는 것은 왜 일까? - 3 -1-4 명품의 조건은? - 4 -2. 명품브랜드- 파텍 필립(PATEK PHILIPPE) - 6 -2-1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의 선정이유 - 6 -2-2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의 브랜드 스토리∙매출규모 - 6 -2-3 파텍 필립(PATEK PHILIPPE)제품의 특징 - 8 -2-4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의 상품라인 - 8 -2-5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의 이미지 -

  • 명품에 대해서 레포트
  • 명품에 관한 보편화된 인식과 그에 대한 반박1) 명품으로 인한 과소비사람들이 명품을 사는 것을 과소비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 명품이 비싼 이유는 첫째로 일등 장인들이 오랜 시간 정성들여 손으로 직접 만든 작품이기 때문이다. TV로 한 장인이 가방을 만드는 것을 보았는데 정말 손으로 박음질을 꼼꼼히 하나하나 하는 모습에 놀란 적이 있다. 명품 가방의 경우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크기나 가죽이 아닌 바늘땀의 개수라고 할 정도니깐 말이다.

  • [패션] 명품이란 무엇인가
  • 명품’ TV 프로그램에 소개될 정도로 값진 물품을 말하는 것이지 고급 브랜드의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최근 우리 사회에서 통념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명품의 의미는 고급품(premium product), 사치품(luxury goods)의 뜻으로 통용되는 고급 브랜드를 의미하고 있어 다소 개념적 차이가 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명품이란 단어는 해외 고가 브랜드를 통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앞으로 이 책에서는 masterpiece라는 의미가 아닌 premium products 혹은 luxury good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