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발달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기
유아기
3~7세
학자에 따라 영아기와 통합하여 논의하기도 함
3~5세 : 걸음마기 / 5~7세 : 학령전기
1. 걸음마기의 발달
걸음마기(toddlerhood)
3~5세 (약 18~36개월)
아직 걸음마가 완전하지 못한 특성으로 붙은 명칭
3다(三多)
1) 다변(多辯)
2) 다동(多動)
3) 다항(多抗)
1. 걸음마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꾸준한 성장
제 1의 성장급등기인 영아기와 달리, 꾸준한 성장을 보임
신체적 성장이 머리에서 신체 하부로 확산되어 감.
But, Big머리, Small가슴, 배 불뚝, Short다리
신장과 체중
신체적 발달은 만 2세부터 둔화되기 시작
신장/체중은 매년 2~3 cm/2~3 kg씩 증가
3세경(92~93cm/13~14kg), 4세경(99~100cm/15~16kg)
1. 걸음마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신체발달의 조건
충분한 영양공급, 규칙적인 생활습관, 사고와 질병으로부터 보호가 필수
질병이나 영양 상태에 의해 성장에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시기
따라잡기 성장(catch-up growth)
건강 상태 회복, 적절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지면 또래 유아와 유사한 수준으로 성장
운동 발달
걸음마기에는 운동능력이 더욱 정교화 됨.
뒤로 달리기, 손과 팔을 사용해 기어오르기, 혼자서 옷 입기
운동 발달 속도와 질적 특성
: 신체적 성숙, 동기, 학습 및 연습 기회, 성인의 지도방법, 장남감에 의해 결정
1. 걸음마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1. 걸음마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전체 운동
2~3세경 : 달리기 시작, 걸음걸이 안정, 방향을 바꾸지는 못함.
4세경 : 계단, 탁자, 난간 등에서 뛰어내리기 가능, 운동량 증가,
수영, 썰매 등의 다양한 현태의 보행 가능, 세발자전거 타기.
세발자전거 : 운동 발달 + 가족으로부터의 독립 + 또래집단과의 동일시
부분운동 - 상지운동
2세경: 숟가락, 컵 사용
3세경: 엄지와 검지로 수저사용, 필기도구를 이용하여 원, 삼각형, 사각형 등의 단순한 형태의 그림 그리기 시작
4세경: 혼자 옷 입기, 단추 벗기기, 기본적인 형태 조합으로 무늬 그리기, 선을 따라 가위로 모양 오리기
1. 걸음마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오른손잡이
오른손잡이VS왼손잡이는 유전요인, 생리요인, 학습요인의 상호 작용한 결과
3~4세경 거의 결정 됨.
부분적 형태 특성에만 관심을 기울임
상하보다는 좌우읭 전도지각 능력의 결핍으로 형태를 판별하는 데 많은 오류를 범함
4세경 : 형태항등성(shape constancy) 지각능력이 성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발달, 크기항등성(size comstancy)은 영아기 발달~8세경 완성
*형태항등성: 바라보는 위치가 바뀌어도 형태는 그대로 유지된다.
*크기항등성: 거리에 따라 크기가 변하지 않는다.
1. 걸음마기의 발달
2) 심리적 발달 - (1) 인지발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조사의 실행을 방해하는 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
- 다양한 사회문제나 경영활동 중에 수집되는 자료가 어떠한 확률분포를 따르는지 판단하고 해당 자료가 어떠한 모양을 보이는지 그래프의 형태를 그려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업계획서 - 서로 도와주고 지지하는 독거노인 자조모임 결성
- 인공지능 시대 신직업과 미래 직업역량에 대해 기술하세요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영아를 위한 하루일과 운영계획표를 작성하고 작성 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
- 영유아발달]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기술하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론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인상 정보의 통합 원리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 이유 및 이유에 대한 구체적 근거를 자신의 경험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