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의 반향어에 대한 의사소통기능분석 논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적장애아의 반향어에 대한
의사소통 기능분석
지적장애아의 반향어에 대한 의사소통 기능분석
특수교육학과
박종영
지도교수 박찬웅
2011년 12월
대구대학교 대학원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결과 및 논의
결론 및 제언
Ⅰ.서론
연구의 목적
지적 장애아의 즉시성 반향어의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범주와 발생 비율을 밝힌다.
지적장애아의 지연성 반향어의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범주와 발생 비율을 밝힌다.
2. 연구의 제한점
연구에서 표집된 연구대상들은 연령 및 집단 크기에 제한이 따른다.
다양한 상황 및 환경에서 사용하는 반향어가 아닌 학교환경이라는 제한된 환경에서 분석하였다.
Ⅰ.서론
Ⅱ. 이론적 배경
지적장애아의 반향어 특성
정상발달 아동에게서의 언어발달의 순서
옹알이: 2개월~l세경
반향어(echolalia): 9개월~1세경
1어문 : 1~1세반
2어문 : 1세반~2세 사이
언어 습득하는 시기 : 1~1세반
보통 9개월~1세에 시작된 반향어는 그 후 구문이 발달되는 2~3세에 많은
아동들이 들은 말의 마지막 몇 낱말을 자주 반향하는 단계를 거친다.
2~3세 아동의 발화중 40%가 전적 혹은 부분적으로 반향 되어 진 것이며,
주로 아동의 이해수준을 넘어선 상황에서 발생된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 자폐아동)의 특성, 증상에 따른 자폐증 치료에 관한 분석
  •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 자폐아동)의 특성, 증상에 따른 자폐증 치료에 관한 분석Ⅰ. 서론Ⅱ. 자폐증이란Ⅲ. 자폐아의 특성1. 인지적 특성2. 정보처리 능력과 기억 기능Ⅳ. 자폐아의 사회적 특성Ⅴ. 자폐아 증상1. 카너(l. kanner)가 정의한 자폐적 주요 특성들2. 미국 국립 자폐아 협회(NSAC)각 정의한 자폐아의 행동 특성들1) 발달 속도와 순서에서의 장애2) 감각 자극에 대한 반응 장애3) 말언어 - 인지비언어적 의사 소통의 장애4) 사람사

  • [자폐증]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동)의 특성과 가정지도, 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 분석
  •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동)의 특성과 가정지도, 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 분석Ⅰ. 서론Ⅱ. 자폐아란Ⅲ. 자폐아의 특성1. 자폐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 자폐아의 의사소통 특성3.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발달Ⅳ. 자폐아의 정서적 특성Ⅴ. 자폐아 가정 지도의 필요성 및 부모의 중요성1. 부모 역할의 변화1) 자폐증에 대한 생리학적 기초 증거의 증가2) 심리유전적, 정신분석적 부모 이론에 대한 경험적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어 및 의사소통Ⅵ. 생활연령과 자폐성 아동의 언어능력1. 자폐아의 영아기 언어발달2. 자폐아의 유아기 언어발달3. 자폐아의 학령기 언어발달4. 발달수준별 자폐아의 언어능력1) 고기능 자폐아의 언어능력2) 저기능 자폐아 집단의 언어능력5. 자폐성 정도와 자폐아의 언어능력1) 자폐아의 사회성2) 자폐아의 문제행동6. 가정환경요인과 자폐아의 언어능력1) 가정환경요인과 아동의 언어발달2) 가정환경요인과 자폐아의 언어발달Ⅶ. 자폐성 아동

  •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
  • 어, 아동이 이것 좀 봐라고 하며 다른 아동에게 새로 산 장난감을 보여주는 행동은 공유된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수준과 언어 수준이 높을수록 공유된 관심의 발달수준도 높다고 간주되고 있다. 공유된 관심에 관련된 의사소통의 기능은 명령적 기능(protoimperatives)과 서술적 기능(protpdeclaratives)으로 나뉘어지는데, 자폐아동은 자기가 원하는 물건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하는 명령적 기능을 지닌 얼굴표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어로 규정하였다. Boggs(1972)에 의하면 발달장애의 개념은 원인에 따른 근거를 갖지 않으며, 아동기에 유발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적 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을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다. 발달장애란 재활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장애와 18세 이후에 일어난 장애는 포함시키지 않는다.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