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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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체사상에 대한 이해
1. 북한체제의 ‘생존전략’ 및 ‘건설논리’로서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의 탄생과 그 배경
주체사상은 초기에 ‘조선혁명의 확고한 지도사상’, ‘사람중심의 새로운 철학사상’등으로 표현(처음부터 ‘완결된 이론체계’가 아니었기 때문)→전후복구와 사회주의 건설과정에서 직면했던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 내용을 갖춰왔고, 그것이 체계화된 것.
-주체사상이 태동하게 된 배경
① 6.25동란으로 인해 소위 ‘북한식 사회주의’의 구현을 위한 물적 토대가 거의 소실된 상태에서 자주적 민족경제 건설을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노선’이 절실하게 요 구되었다는 점
② 김일성이 자신의 불완전한 권력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해 정통성을 담보한 통치이념 (지도사상)을 정립하고자 했다는 점: 김일성은 자신의 뜻과 맞지 않는 파벌을 숙청함 으로써 1958년 마침내 ‘1인 지배체제’수립에 성공
③ 급박하게 변했던 국제적 상황
㉠ 1953년 소련의 스탈린 사망
㉡ 연안파, 소련파, 남로당파의 성장
㉢ 강화된 중국의 영향력에 의존
(2) 주체사상의 형성 및 체계화 과정
① ‘주체사상’이란 용어는 처음부터 쓰인 게 아니고, 단지 ‘주체를 세워야 한다’는 것만 강조되었을 뿐.
② 김일성은 소련 공산당에 대한 충실성을 강조하면서도 소련 공산당을 맹목적으로 추종 하는 것에 반기를 들면서 마르크스-레닌주의와 소련의 선진경험을 북한의 구체적 실정에 맞게 ‘창조적으로 적용’해야 할 필요성만을 언급→‘주체를 세워야 한다’는 것 을 강조
③ 1965년 4월, 반둥회의 10주년 행사차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김일성이 알리 아르함 사 회과학원에서 한 연설에서 마침내 정식화.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 에서의 자위, 사상에서의 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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