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정체성보다 우선되어야 할 개인 정체성 민족 정체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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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 정체성보다 우선 되어야할 개인 정체성(민족 정체성에 대하여)-
거의 모든 한국 사람들이 초등학교를 다닐 때부터 아침 조례 시간등의 학교 행사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라는 순서를 거치고, 애국가를 부르는 일을 해왔을 것이다. 물론 외국에서도 애국가와 국기는 중요시되나 그 것에 대한 강조가 한국처럼 이루어지는 나라는 흔하지 않다. 한국에서는 오래전부터 그것을 애국심고취, 즉 민족을 위하고, 국가를 위하는 것에 대한 당위성을 주장하고, 민족 정체성을 심어주기 위해서 이와 같은 일을 해왔던 것으로 유추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한 행동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여기서 민족 정체성은 한 나라의 사람이기 때문에 마땅히 가지게 되는 사상 또는 성격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과연 우리가 그토록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그러한 일련의 행동들이 정말 ‘당연하다’고 단언할 수 있을 것인가이다.
이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우리는 민족을 위하는 정신, 즉 민족주의와 민족에 대한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다. 민족이라는 집단의 기준은 우선 같은 혈통이나 문화(언어, 종교)를 지니는 지에 대한 것과 민족의식 등의 존재 여부이다. ‘족’이라는 말에서 이미 혈통이 언급되고 있으며, 그 조건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정신적인 측면에서 동화되고 동조하지 않는다면 단순한 집합에 불과할 것이고, 이는 민족 정체성에 따른 민족의 결집성을 설명해 줄 수 없기 때문이다. 그에 근거하여 민족주의는 그러한 민족을 최우선시 하고 그 발전을 도모하는 사상 또는 운동의 총체적 관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민족과 민족주의는 사회의 안정을 가져다 줄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그 결속력으로 국가적 차원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민족주의는 현실적으로 많은 모순과 문제점을 발생시킬 수 있다.구체적인 예로 재일교포에 대한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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