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적인 강단 구조와 강대상의 배치 강대상 중심 과제 단성찬대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 천 신 학 개 론
제 3 절 복음적인 강단 구조와 강대상의 배치
천주교, 정교회, 성공회, 루터교 등은 성례전 중심이고, 기독교는 말씀(프로테스탄스) 중심이다. 따라서 구교권은 제단(성찬대) 중심의 구조로 되어 있고,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강대상 중심의 구조로 되어 있다. 그러나 소위 예배갱신운동과 WCC적 에큐메니칼 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기독교의 강단이 천주교나 성공회의 제단을 모방하여 제단화하는 경향이 여기 저기에서 보이고, 천주교와 기독교의 중간에 해당하는 무수한 변태적 강단 구조와 장식이 천차만별인 상황이다.
A. 강대상 중심과 제단(성찬대) 중심
강단 구조와 배치는 일반적으로 강대상 중심과 제단 중심의 두 가지가 있다. 물론 “예배에 있어서 설교와 성례전은 동등한 위치를 가져야 하므로 설교대와 성찬대를 배치하고 현재 사회대가 있는 그 위치에 세례반을 배치하는 것이 예배의 중심을 살리는 것이 되고 예배학적으로 바람직한 형태의 배치라”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기는 하다.
1. 강대상 중심의 강단 구조
“강대상 중심의 강단 구조”란 강대상을 강단 중앙에 높고 성찬대(혹은 소강대상)를 강대상 앞에 회중석과 같은 높이로(혹은 회중석 보다는 높지만, 강대상 보다는 낮게) 배치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물론 성찬대가 없을 수도 있다. 때로 성찬대는 소강대상으로 불리우기도하며 사회대로 사용되기도 하고, 성례식이 있을 때는 그 위에 세례와 성찬에 필요한 기구들을 올려놓아 성찬상으로 사용된다. 상징적인 의미에서 볼 때, ‘중앙에 있다는 것’과 ‘위에 있다’는 것은 그것이 중요하다는 의미가 있고, 강조점이 거기에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는 성례전 보다는 ‘말씀선포’에 예배의 강조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예배학적으로 보아도, 성찬이 없이도 말씀(설교)만으로 예배가 가능하지만, 말씀이 없이 성찬만으로는 예배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말씀 없는 성찬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말씀은 예배의 필수 요소이지만, 성찬은 필수 요소가 아니다.
2. 제단(성찬대) 중심의 강단 구조
제단 중심의 강단 구조는 제단(성찬대)을 중심에 두고 그 좌우에 설교대와 낭독대(사회대)를 배치하는 구조를 말하며, 이때 제단은 강단의 중앙이나 후진 부분인 강단 뒷벽에 두는 방법인데, 주로 회중석에서 넓은 중앙 계단을 통해 강단에 올라가도록 되어 있다.
강단 구조의 특징은 강대상과 낭독대를 분리시켜서 좌우에 하나씩 배치했다는 것과, 제단(성찬대)이 강단 중앙의 강대상 뒤에 (주로 강대상보다 높게)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단 중심의 배치를 선호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즉, “성찬대는 시각적인 상징으로 사용하기에 설교단이나 오르간 파이프 보다 더 적합하며, 배치하기에 편리하고 관리하기가 쉽다. EH한 예배의 각 기능을 위해 적절한 위치이고, 보다 역동적으로 집례할 수 있게 한다. 앞면 회중 사이의 넓고 쑥 들어간 지역 아단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결혼이나 장례, 기타 특별한 경우를 위한 예배를 드리는데 유용하다.”
B. 강대상의 배치
1. 역사적 전통에서 볼 때
강대상의 역사를 살펴 보면, 강단의 중앙에 하나의 강대상을 배치하는 것이 종교 개혁 이후의 전통적인 기독교의 강대상 배치임을 알 수 있는 동시에, 좌우에 두 개의 강대상(즉 강대상과 사회대)을 높는 방식은 중세 천주교식 방식이고 알레고리적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이따. 천주교에서 제단을 가리추지 않게 하기 위해서 강대상을 옆으로 비켜 높았듯이, 두 개의 상대상을 배치한 교회의 대부분이 강단 뒤 중앙에 제단을 설치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강단에 두 개의 강대상을 놓는 형식은 복음적이 프로테스탄트에 어긋나는 중세 천주교식이고, 전통적인 기독교(프로테스탄트)의 강대상은 강단 중앙에 하나를 배치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와 역사]종교가 역사에 끼친 영향
  • 과제들을 풀어야 할 것이다.3.3.2.4. 유교의 일화3.3.2.4.1. 김부식그가 보문각 대제로 있을 때 이자겸이 왕의 외척으로서 권세를 쥐고 횡포를 부리자 이를 충고하여 고치게 하였다는 이야기가 유명유교적 전통과 현대 한국 김태길 저 /철학과현실사 P.54하다. 인종임금의 장인이던 이자겸은 세력을 한 손에 움켜 쥐고 거들먹거리면서 지냈다. 여러 신하들이 그의 그늘에서 굽신 거렸고, 그는 신하로서의 예의에 벗어나는 행동도 거침없이 했다. 아무도 나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중심은 이탈리아였고 대표적인 사람은 플레톤이다. 이런 인문주의운동에서 J.뵈메는 우리들 내부에도 신의 생명이 활동한다는 신비적 범신론을 끌어내었다. 또 신은 자연 속에 내재하여 우주에는 전체적으로 완전한 조화와 미(美)가 성립되어 있다는 범신론적 자연철학을 말한 G.브루노 등이 있다. 종교개혁을 한 M.루터나 J.칼뱅, 국가를 강대하게 하기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아도 된다는 N.마키아벨리, 근대자연법의 아버지로 불리는 H.그로티

  • 예배를 위한 성구들과 실제
  • 구조를 성경공부와 말씀의 선포에만 집중하여 성직자의 구별된 복장이나 집례시의 예복은 근본적으로 부정하였다. 4) 현대 개신교의 동향현대 복음주의 교회의 목사들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예배를 집전할 때 특별한 옷을 전혀 입지 않는 부류이고, 다른 하나는 스코틀랜드 교회가 사용한 제의 나 제네바 가운을 스톨과 함께 입는 부류로 이 부류는 복음주의 목사들의 절대수를 차지한다.일리온 존스 교수의 「복음적 예배의 이해

  • 예배학 음서 복음서
  • 강단에 서서 설교하는 평신도 설교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논쟁이 있어 왔다. 그 논쟁의 중심에는 공적으로 교회를 가르치고 훈계할 사람을 결정하는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이며, 그러한 능력을 무엇을 기준으로 해서 결정할 것이냐에 대한 논쟁이었다.원시 기독교, 즉 교회의 아주 초창기에는 말씀의 사역은 사도들, 예언자, 복음 전도자, 그리고 교사들에 의해서 수행되어 왔다(엡 4:11; 고전 12:28). 교회가 보다 조직화되면서 예언적인 설교가 점점 사

  • [현대시] 1960년대 시
  •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남기혁, 「1950년대 시의 전통지향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박병규, 「1960년대 순수․참여 논쟁 연구」, 계명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유창민, 「1960, 70년대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모더니즘과 일상성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이유라, 「김수영과 신동엽의 현실인식 비교연구」, 대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이정우, 「1960년대 모더니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