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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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청자
Ⅰ. 머리말
우리 나라의 고려청자는 예로부터 아름다운 색과 정교한 문양이 아름다워 세상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겨왔다. 고려청자는 고려의 역사와 같은 길을 걸어 왔고 고려의 역사에 맞추어 설명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 그만큼 고려인의 생활과 밀접했고 고려인의 얼이 들어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청자가 고려시대에 어떻게 발달했는지 이제 살펴보자 한다. 고려청자의 변천과정을 시대에 따라 초기, 발전, 1차 절정기, 2차 절정기, 쇠퇴의 순으로 다루겠다. 그리고 상감청자에 대해 조금 언급하겠다.
Ⅱ. 본문
1.초기청자
도자기발전사적견지에서 보면 10세기는 선행한 삼국과 발해와 후기신라 때에 발전되어 온 록유나 황갈유 등 연유계통의 도기들과 회유를 이용한 도기나 자기를 더욱 발전시켜 고려의 특유한 자기를 만들어 낸 시기였다. 고려초에는 이미 많은 지역에서 청자기를 만들어내게 되었으며,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질도 비교적 높은 수준에 오르고 청자가 사용하는 범위도 보다 넓어졌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청자로서 햇무리굽계 청자와, 녹청자가 있다.
㉮햇무리굽계 청자
중국의 영향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이 햇무리굽계 청자는 9세기 후반경부터 비롯되어 10세기까지 계속되었다고 생각되며 햇무리굽계 청자가마터는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 일대에 분포되었다. 이 초기 청자를 대표하는 소위 햇무리굽 대접이 있다. 이 대접은 굽 모양이 햇무리굽이고 耐火土빚음눈에 側斜面이 직선인 점 등 공통적인 특색이 있고, 그외에 內底에 圓刻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굽 밑면의 넓이가 아주 넓은 것과 약간 넓은 것 등이 있다. 대체로 굽 밑면의 넓이가 약간 좁은 것은 내저에 원각이 없으며 유약이 얇고 갈색을 머금었으며 태토의 입자가 매우 곱다.(초기청자Ⅰ형식) 굽 밑면의 넓이가 넓은 것은 內底圓刻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유약이 약간 두터운 편이며,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비색이 진하나 그 발색이 아름다운 것이 있다.(초기청자Ⅱ형식) 이 두형식의 청자는 선후관계가 큰 차이 없이 Ⅰ형식 후기와 Ⅱ형식 초기가 병행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綠靑磁
이러한 햇무리굽 청자 이외에 녹청자라고 명명한 일군의 조질청자가 있다. 녹청자는 胎土가 거칠며 유약표면이 안정되지 못하여 우툴두툴하며, 표면색은 구운 청자색이 아니라 녹갈색 계통이다. 녹청자는 햇무리굽 청자가 만들어진 연후에 지방의 수요에 대한 공급용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초기청자Ⅱ형식의 중후반경에 민간 수요용으로 발생발전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다시 말하면, 양질이고 磁化된 햇무리굽 청자는 비싼 것이어서 상류계층과 지방호족들이 쓸 수 있는 것이었으며, 녹청자는 일반 서민과 지방민이 사용한 것을 것이다. 녹청자는 器形도 다양하지 않으며 대접접시류가 대부분이고 방구리이형매병치마병항구리 등이 약간 있을 뿐이다. 녹청자는 10세기 후반경부터 시작하여 11세기 전반경까지 많이 제작되었으나 점차 양질청자에 흡수되었다.
2.청자의 발전
㉮11세기 전반
10세기 말-11세기에 들어서면서 고려의 도자기술은 바야흐로 숙련기에 접어들게 되었다. 기형이 다양해지고 종전의 기형에 변화가 있었으며, 문양의 표현기법과 문양의 내용이 다양해진다. 초기청자 시대의 병주전자 등 금속기의 영향을 받아 각 부위의 연결이 예리하게 꺽이는 강인한 형태에서 점차 모든 부위가 유연한 곡면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음각문양이 가늘고 부드럽게 세련되고 국당초문파도어문앵무문 등 그 종류가 다양해지며, 耀州窯式 陽印刻文이 많이 등장한다. 초보적 양각과 철화문퇴화문이 나타나며, 상감문양도 계속 시도된다. 초기청자 시기에는 특수화형이며 매우 드물던 花形 대접, 접시 등이 나타나며 瓜形 등 象形 器皿도 등장한다. 유약은 점차 밝아져서 12세기 전반기의 翡色釉로 접근한다.
㉯11세기 후반-12세기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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