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을 넘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념을 넘어서
‘나라가 없다고 생각해 보세요 어려운 일도 아니죠. 누굴 죽일 필요도 없고 무엇을 위해 죽을 필요도 없어요.’
비틀즈 출신의 무정부주의자 이자 많은 사회 활동을 한 존레존의 <이메진>의 노래 가사 중 일부이다. 제목에 ‘이메진’ 이다 보다 현실의 세계에는 나라는 존재 하며 나 적대적 관계의 존재를 죽이고 한다. 세상은 끊임없이 타자와 대립의 관계를 유지하려 들고 그것은 개인과 개인 의 사이 뿐 만 아니라 민족과 민족 사이 종교와 종교 사이 국가와 국가 사이에서도 일어난다.
그저 먹고 사는 1차원 적인 문제 상대방과 의 다툼이 일어나지만 그것을 넘어선 소위 존재의 가치 목숨과 바꿔서라도 지켜야 하는 신념을 을 위해서 싸우기도 하는데 이러한 생각들을 체계화 시킨 것을 ‘이데올로기’ 라고 한다. 이 이데올로기라는 단어는 흔히 ‘이념’ 이라고 변역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정치 이데올로기’이다. 이데올로기는 여러 가지 생각과 관념의 하나의 덩어리로 대중을 정치적 행동으로 이끌고자 할 때 주요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국가라는 하나의 테두리를 구성하는 것은 국민이며 국가는 그 존재 목적성과 유지를 위해 국민들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이념을 사용한다.
우리는 20세기 아주 큰 사건을 경험 하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끊임없이 시리도록 차가운 이빨을 날카롭게 세워 언제든지 서로를 물어 뜯어버리고 싶어 하면서 팽팽하게 노려보던 두 이념 중 하나인 사회주의의 의 붕괴 일 것이다. 세상이 자본에 구속되어 인간성을 유린 당하 는 시스템에서 한 줄기의 희망이 되어왔지만 내부적 모순에 사로잡혀 무너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균형을 아슬아슬하게 지탱 해오던 ‘자본주’ 와 ‘사회주의’ 간의 서로의 경쟁은 우리에겐 너무도 아픈 상처를 남겼으며 그렇기에 아직도 대한민국은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혼란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대한민국의 특수성은 지형적인 이유에서도 존재한다. 반도 국가이긴 하지만 이념 대립의 상처로 인해 분단이 되어 사실상 ‘섬 나라’ 가 된 대한민국. 북한의 경우 진정한 의미에서 이미 공산주의에서 독재국가로 변질되었지만 그 위에는 아직 비록 내부는 세계의 변화의 흐름 속에 자본화가 되었지만 정신은 굳건히 공산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이 버티고 있다.
국가적 이데올로기가 국민을 이끌고 나가게 하기 위해 그러한 생각과 행동을 하게끔 하는 것 이 ‘교육’ 이다. 그렇기에 국가적 이념이 다른 대한민국과 중국의 교육환경은 이 이념에 맞춰 다른 모습을 보인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두 이념의 가장 큰 차이이자 사회주의의 무너짐의 원인인 ‘재산의 사유화’ 는 점점 강해지며 지구상의 빈부격차는 점점 벌어지며 그 중심에선 세계의 질서를 유지하는 ‘조정자’ 이자 ‘깡패’ 인 미국의 문화와 경제적 관념-사다리 걷어차기 식으로 제멋대로 시장을 주무르기 위한 ‘신자유주의’ 등- 그리고 언어를 좆아 두 패권의 균형은 자본으로 급속도로 쏠렸고 이는 중국 또한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중국은 현재 그 어떤 나라보다도 빠르게 자본화 되어가는 국가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개인의 재산의 사유화를 금하는 사회주의 국가 이념이라는 가면을 쓰고 있지만 그 내부는 이미 뼛속까지 자본주의화 되어있다. 이러한 이중성에서 이미 이념의 의미가 퇴색되어 버렸다. 그렇다고 완전히 그 이념의 틀 을 벗어 던지지는 못하고 있다. 이러한 국가 속에서 교육을 받고 생각 하고 행동 하는 국민들은 혼란이 올 수 밖에 없다. 국가에서 교육은 사회주의 적으로 하곤 밀려들어오는 자본은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기에 지금의 중국은 마치 졸부의 느낌이 든다. 급작스러운 경제 성장은 중국의 정체성을 뒤 흔들어놓은 것 이다. 이제 중국내부에서도 국가적인 강제적 이념에서 탈피하자는 젊은 지식층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국가 차원의 이념에 의한 교육은 하나의 획일화된 흐름으로 국민을 이끌고 나간다. 물론 국가의 존재 가치에 뿌리를 둔 기둥으로서의 하나의 의미는 중요하지만 세상은 이제 하나의 단일한 이념으로 살아가기 어렵게 되었다. 다양한 소리 다양한 생각 들이 내부의 적절한 소통의 장 속에서 끊임없이 주고받으며 그 속에서 국가적 성장이 이뤄져야 한다. 이념이 한 개인의 생각 소수의 생각을 속박해서는 안된다. 국가의 이념만큼이나 개인의 이념도 중요한 것이다. 당장 시급히 풀어나가야 할 문제가 바로 ‘교육’ 일 것이다
중국은 겉의 이념과 속의 이념 모순 속에서 지금 아주 큰 성장 통을 겪고 있다. 거대한 대륙 속에 수많은 인구 끊임없이 불거지는 소수민족과 한족의 갈등 그 소수민족들의 고유문화를 파괴 해버리고 무조건 국가 차원에서 하나로 묶어 버리려는 체제 그리고 아무런 의식의 성장없이 밀고 들어온 자본에 의한 심각한 빈부격차 등. 우려되는 것이 있다면, 이런 자본의 홍수 속에서 자칫 중국의 그저 덩치만 큰 시장이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중국이라는 이 거대한 잠재력이 무한한 나라가 진정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이념적으로 이 문제들을 해결 할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소통의 장을 교육을 통해 체제의 색깔에서 벗어나 야 할 것 이다. 이념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 이념도 소통을 통해서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야 한다. 그 원동력은 국민들의 생각이며 그 생각을 이끌고 나가는 것이 참 교육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 국가도 이념도 국민과 그들의 생각 없이는 아무것도 아님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의 이념에서 생존권의 권리가 무엇인가를 탐구하여 주관적 결론을 도
  • 이념 생존권의 내용첫 번째는 인간다운 생활보장이다. 생존권 이념의 실천 이념은 기본적으로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질병이나 실업, 노령, 산업재해, 사망, 장애, 출산 등과 같은 사회적 사고 및 사건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며 건강하고 문화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보장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인간다운 생활이란 단순히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물질적 급부 및 최저한의 삶의 조건을 보장해준다는 의미가 아니라 문화, 교육 등 일정 수준이 이

  • 소설 태백산맥과 영화 태백산맥 비교
  • 넘어서는 안 될 관계를 맺었으나 월매는 거의 절규하다시피 낙담을 한다. 그리고 소화는 하염없 이 기다린다. 전쟁 중 적의 수중에 떨어진 벌교에서 정하섭은 정식으로 소화와 살 림을 차리나 그동안 수많은 관계에도 왜 애가 안 생기느냐는 질문에 삼신 할매가 점지를 안 해주었다고 얼버무린다. 사실 소화는 임신 중에 염상구에게 모진 고문을 당하여 낙태를 한 경험이 있다. 좌익인 정하섭은 소화의 말에 긍정할 수밖에 없었 다. 이념도 사상도 인간의

  • 독서감상문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넘어서비전기업은 서로 상반된 2개의 힘이나 사상은 동시에 존재할 수 없다는 아니면(OR) 이라는 악령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대신 A와 B를 동시에 취할 수 있는 지혜를 터득하고 있는 것이다. 비전기업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단계는 기업의 핵심이념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비전기업에 대한 연구를 통해 본서에서는 핵심이념을 구성하는 두 가지 부분의 정의를 이끌어 내었으며 비전기업들은 지속적으로 핵심이념에 충실하였다. 핵심이념이란 조직의

  • [방통대 2016-2] 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영향,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
  • 이념, 사회문화, 경제, 환경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아동의 권리 등이 인정되고 존중되기까지 역사적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아동 권리에 대한 중요 선언인 UN 아동 권리 협약 등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 1. 아동 권리 이념 발달 과정 1) 고대 고대사회는 가족이나 씨족에 의해 형성된 원시공동사회였다. 고대 원시사회에서는 자연과 타 부족과의 절박한 생존을 위한 투쟁 속

  • 일본 시민운동의 흐름과 이론, 실천적 함의
  • 이념형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시민운동의 논리: 조직론시민운동론의 두 차원: 다양한 세력들간의 연대와 풀뿌리 대중조직화 방법시민운동론은 대안적 국민운동의 조직원리를 제시하고자 하는, 국민운동의 방법론 혹은 대안적 국민운동론의 성격을 띤다. 이 경우 시민운동론은 정당과 노조 등 기존의 혁신계 조직들과 이를 넘어서는 다양한 성격의 조직들, 나아가서는 비조직 영역의 사람들을 포괄하는 폭넓은 운동세력의 조직화 방식, 즉 이념과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