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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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매스미디어의 효과
* 매스미디어의 영향에 대한 두가지 관점
- 막강한 영향력이 있다 -> 통제와 책임이 필요 (but 민주주의의 표현의 자유 침해)
- 영향력이 적다 -> 그릇되거나 불건전한 내용 전달해도 신경 쓸 필요 없다.
(통제를 줄이고 자유를 주자)
1. 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1920~현재)
연구시기에 따라 효과의 크기가 다르게 나타남. 시대에 따라 매스미디어 영향력 그 자체가 확장 또는 축소한 까닭도 있지만, 연구의 기본 과정과 연구방법이 다름으로 인해 효과의 크기가 다르게 나타남.
1) 초기(1920~1940년대 중반) : 탄환이론
“매스미디어는 그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하고 획일적인 영향을 직접적이고 획일적으로 미치고 있다.” -> 수동적인 청중을 대상으로 한 인위적 성격이란 비판 받음
2) 1940년대 중반~ : (선별효과 이론, 2단계 흐름 이론)->제한효과 이론
“매스미디어는 극히 한정된 효과를 갖고 있다.”
3) 1960년대~ : (이용과 충족이론, 논제설정기능 이론, 문화적 규범 이론, 배양효과 이론)-> 중효과 이론 -> “매스미디어는 적지 않은 영향력이나 힘을 가지고 있다”
focus “미디어가 수용자들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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