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의 자유론 외로운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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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밀의 자유론
외로운 자유
Ⅰ. 밀의 『자유론』
밀은 그의 저서 『자유론』에서 개인의 사회적 자유와 사회가 개인에게 행사할 수 있는 간섭의 범위를 다루었다. 그는 인간이란 자신의 육체와 정신에 대한 주권자, 수호자이기에 개인의 독립성은 절대적이라고 주장했다. 밀의 말에 따르자면, 인간의 행위가 타인과 연계되어 타인에게 위해를 가할 가능성을 있을 경우에만 개인의 자유에 대한 사회적 간섭이 필요하다.
Ⅱ. 개인의 사회적 자유
역사란 사회, 혹은 각 개인이 거쳐 온 사실이다. 즉, 인간은 탄생과 동시에 역사를 가지게 된다. 각 개인의 역사는 개개인마다 모두 다르며, 결코 타인이 경험할 수 없다. 매분 매초 쌓이는 역사는 인간의 한 부분을 형성하여 그의 사고와 판단에 영향을 끼친다. 사고와 판단으로 결정되는 인간의 행위란, 그 자식의 역사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간은 그의 역사만을 만들 뿐, 타인의 역사를 완벽하게 경험할 수는 없다. 대화를 통하여 일부분을 알게 되더라도 화자의 역사는 청자의 역사에 의해 걸러진다. 여과된 역사는 필연적으로 본래의 역사와는 다르게 된다. 이해는 경험과 지식에 기본을 두고 있으므로 타인의 역사를 알 수 없다는 것은 그 역사에 대한 이해 또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역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면 역사에 바탕을 두는 인간의 행위 역시 이해할 수 없다.
행위가 어떤 목적에서, 왜 도출되었는지 정확히 분별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의 관점에 의해 섣불리 타인의 행위를 재단해도 되는가? 이해를 수반하지 않은 판단은 불완전하다. 완전하지 못한 판단으로 타인을 정의하는 것은 정당하지 못 한 일이다.
밀이 말한 바와 같이 개인이 타 구성원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한, 개인의 자유는 보장되어야 한다. 한 인간의 행동이 마땅한지 그렇지 않은지 완벽하게 판단할 수 있는 자는 없다. 공정한 판사가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선고를 내리겠는가? 따라서 개인의 자유는 그 자신에 관한한 절대적이다.
예를 들어 자정에 고성방가를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의 행위는 타인의 관점에서 볼 때 정상적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그의 역사에서 볼 때에는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그는 100번이나 입사 면접에서 떨어져서 소리라도 지르지 않으면 미칠 지경일 수 있다. 그렇다면 그는 자신의 정신 건강을 위해 고성방가를 해야만 한다.
하지만 그의 행위가 올바르다 하더라도 타인에게 위해를 끼칠 권리는 없다. 그가 방음이 잘 된 방에서 고성방가를 하는 것은 타인에 의해 제지될 이유가 없지만, 창문을 열고 이웃에게 피해를 준다면 사회에 의해 제지되어야 한다. 개인의 자유는 타 구성원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보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공간에서 술을 마시거나 마약을 복용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가 밖으로 나가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그는 자유롭게 행위를 할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의 몸에 대한 주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다루든지 사회로서는 제지할 권리가 없다.
자살도 같은 관점에서 다루어진다. 인간은 자신의 몸을 자유롭게 다룰 권리가 있으므로 자살 여부는 그의 자유이다. 그러나 그의 자살로 인해 타인과 사회에 피해가 간다면 더 이상 그는 자유롭게 자살 할 수 없다. 사업 실패로 인한 자살은 좋은 예이다. 사업주의 죽음은 남은 가족의 수입에 치명타를 주고 빚은 남기므로 가족에게 피해를 준다. 또한 회사의 구성원은 회사 붕괴로 인한 적절한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점에서 사업주의 자살로 인해 피해 받는다. 그러므로 사업주의 자살은 반드시 제지되어야 한다. 그러나 불치병에 걸린 사람의 자살은 그와는 다르다. 그의 죽음은 머지않은 미래에 예정되어 있다. 죽음이 조금 앞당겨진다 하더라도 더 이상 타인이 받을 피해는 없다. 그러므로 자살은 그의 자유이다.
Ⅲ. 외로운 자유
인간은 그 누구에 의해서도 완벽하게 이해될 수 없다. 인간은 결코 타인의 역사를 겪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오직 그 자신만이 본인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간은 필연적으로 고독하다.
그러나 그러한 고독 속에서만 인간은 스스로의 자유를 영위할 수 있다. 그가 고독을 벗어나 사회 속에서 행동할 때는,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외로운 자유가 침해당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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