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권의 다원론 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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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권의 다원론적 이론
주권 이론은 일원론적이거나 그것(주권)의 통합적인 면을 강조한 관점의 합법적인 이론으로 잘 알려져 있다. 국가에서 주권은 제한적이며 절대적이다. 다원론적 이론은 주권국가의 이러한 것에 반대하는 반응이며, 그것을 해롭고 ,현실적이며 , 보잘것없고 , 효과 없고, 쓸데없다고 비난하였다. 공격의 중점은 오스틴과 다른 사람들이 믿었던 것과는 달리 국가가 주권 권력을 독자적인 방식으로 행사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반대로, 주권의 힘은 사회의 다양한 자율적 단체들과 공유된다. 이러한 단체들이 ,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적인 것 등의 수많은 욕구를 만족시킬때까지 , 그들은 국가의 통치 권력과 함께 한다. 맥키버에 따르면, 합법적인 주권의 개념은 다음 두 가지 점에서 부적당할 뿐 아니라 잘못되었다고 한다. 첫 번째 , 이 원칙은 형식적이다. 합법적으로 국가의 주권은 무한할지 모르나 , 현실적으로 국가는 공동체의 기관들 중 하나일 뿐이다. 두 번째로, 합법적인 이론은 (주권이) 서비스가 아니라 힘인 것처럼 말한다. 국가의 서비스능력이 제한 됐을 때 , 권력이 , 아니 더 절적하게 주권이 무한할 수 있겠는가?
래스키는, 오스틴 제국의 명확한 주권, 명령을 내리는 그것의 무한대의 힘 , 그리고 법의 본질로서 존재하는 명령, 이 세 가지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면서 , 단순한 명령으로써 법을 생각하는 것은 민족들에게 그리고 법학자들에게 조차도 체면의 경계로 정의 된다고 말하였다.
그럼 다원론적 개념의 발달을 촉진시켰던 요인은 무엇이었을까?
(1) 헤겔, 트라이치케, 보즌킷, 그리고 파시즘 신봉자들은 국가의 절대적인 힘을 지지했다. 헤겔은 국가의 발생을 신비함의 극치라고 까지 했다. 다원론은 절대주의자들의 이론에 대항하는 다양한 형태들 중 하나였다. 코크는 이것을 두 번째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했다. 그는 다원론자들은 가장먼저 합법적인 주권 이론을 공격하기 원한다고 생각했다.
(2) 뒤기, 크랩 같은 분석적인 법학자들은 오스틴의 형식주의적인 접근을 반대하였다. 그들에 따르면 법의 정신은 국가에 의해 규정된 법보다 뛰어나고 그 보다 선행한다.
(3) 연방 국가의 발생과 그에 따른 사회 구조에서의 힘의 분할은 단일의 절대적이고 명확한 주권에 큰 타격이었다. 래스키는 ,보딩, 홉스, 루소, 벤담, 그리고 오스틴 등의 가장 강력한 모습의 주권 이론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 , 오스틴만 제외하고, 이전의 연방국가의 성질을 완전하게 탐구했던 것을 저술했다고 말했다.
(4)국제적 범위에서의 독점적인 주권 국가의 개념은 인류의 복지에 치명적인 것으로 증명됐다. 비록 국제법에서 국가 주권을 제한하는 것은 만인의 행복을 위해 광범위하게 스스로가 책임지는 것이지만, 제한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다원주의가 국가 주권의 존재를 제한된 존재로 여기게 만들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5) 길드연맹의 사회학자인 콜은 ‘한명의 이익이, 한명의 표이다’라는 것에 바탕을 둔 기능적인 표현을 지지했다. 이것은 공동체 안에 기능적인 단체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그 생각은 다원론자들이 강조한 것이었다.
(6)현대의 국가는 과거의 고도로 중앙 집권화된 국가가 아니다. 만약의 오스티니안 개념이 오늘날의 국가 운용에 적용되었더라면, 국가의 기관에 매우 큰 부담이 지워졌을 것이다. 다원론자들은 , 무정부주의자나 노동 조합주의자 들과는 달리 국가가 완전히 폐지되는 것을 바라지 않았다. 그들의 더 고도화된 지방분권에 대한 주장은, 변화된 시대의 요구와 일치한다. 국가 기능의 성질에 있어서의 변화는 다원론자들의 견해를 강화 시켰다.
<<개념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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