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지 않는 보신탕 논쟁 어디서 왜 시작됐을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사회문화교육특강
초등사회과교육
끊이지 않는 보신탕 논쟁, 어디서 왜 시작됐을까?
‘삼복 무더위’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복날은 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초복인 오늘 올해 여름도 건강하게 보내자는 의미로 삼삼오오 모여 보양식집을 향하는 것이 우리에게 익숙한 풍경입니다. 하지만 복날이면 아주 오랫동안 끊이지 않는 논쟁이 하나 있죠. 바로 ‘보신탕’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내에서만이 아니라 동서양 문화적 갈등으로까지 번지는 원인이기도 하죠. 양측 논쟁의 주장은 보통 ‘인간의 오랜 친구로 살게 된 개(犬)까지 굳이 먹어야 하느냐’와 ‘소와 돼지를 먹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입니다. 이쪽의 말을 들어보면 맞는 것 같고, 또 저쪽의 말을 들어보면 그들의 의견도 맞는 것 같고, 누구 하나 확실한 답을 내릴 수도 없었던 개고기에 대한 논쟁은 언제부터 어떻게 이어져왔을까요?
보신탕 논쟁은 어떻게 보면 무의미한 다툼이지만, 단순히 개고기에만 한정 된 이야기는 아닙니다. 먹거리를 떠나 그곳의 문화와 시대정신이 담겨 있는 일이기 때문이죠. 우리나라가 예로부터 복날 개를 먹어온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고유의 음식문화이니 남들이 뭐라고 할 건 아니다’라는 입장도 수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화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먹을 게 지금처럼 풍족하지 않던 시절의 문화이니 바꿀 수 있으면 바꾸는 게 좋다는 입장도 일리 있는 의견이죠. 문제는 양측의 똑같은 의견이 아주 오랫동안 대립하면서 한치의 양보도 없어 자칫 사회분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개고기 논쟁을 본격적으로 사람들의 입으로 옮겨 온 것은 서양의 문화가 활발하게 국내에 들어오던 70년대부터 시작됐습니다. 서양인들의 눈에 개를 잡아먹는 동양의 음식문화가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입장에서도 그런 서양인들의 음식문화에서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많았죠. 거기다 작은 집에서 개를 키우며 사람처럼 미용도 하고 향수도 뿌리는 등의 행동은 개에게 진정한 자유를 앗아가는 오히려 더 야만적인 행위라고 보기도 했습니다.
홍콩’에서 일어난 일이다. 휴가여행 중이던 어느 부부가 저녁을 먹으려고 음식점에 들어갔다. 그들은 웨이터에게 자기집 개를 가리키면서 그 귀여운 푸들에게도 식사를 갖다주라고 부탁했다… 음식을 기다리던 부부에게 차례차례 요리접시가 들어왔는데 놀랍게도 모두 개고기였다. 불쌍하게도 그들의 애견 ‘로자’가 중국 요리사의 식칼세례를 받게 된 것이다.
1974년 경향신문 기사 중 일부, 동서양의 관점 차이로 일어난 이 사건은 동양과 서양에서 생각하는 개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다른지 보여주는 기사이다.
[사진=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경향신문, 1974. 01. 22]
서양의 입장에서는 인간 친화적으로 길들여지며 진화해 온 개가 개답게 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이것 또한 먹거리라는 시각으로 보자면 사람에게 이로운 음식으로 맞이하는 죽음이 나쁜 것은 아니라고 해석할 수 있죠. 보신탕을 둘러싼 이런 논쟁은 어떤 것이 과연 진정 ‘개답다’라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영원히 풀지 못할 숙제로 남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역사의 격동기였던 1980년대 전두환 대통령의 신군부는 외국으로부터 한국 군부정권 인정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국제회의 서울 유치와 외빈 초대 등의 외교행보는 이를 반영하는 전략이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발목을 붙잡은 것은 예상치 못한 ‘개고기’였습니다. 이미 국제적으로 개고기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여전히 개고기를 쉽게 접하는 우리의 모습이 자칫 서양에서 말하는 ‘야만인’으로 비춰질지도 모른다는 의견이 나왔던 거죠. 86 아시안게임과 88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있던 상황이기에 그런 이미지로는 분명 문제가 터질 것임이 분명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 동물보호단체에서는 “한국이 보신탕문화를 없애지 않으면 올림픽 등을 보이콧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큰 결단을 하게 됐습니다. 82년 3월 15일 보신탕집을 뒷골목으로 이전하게 하거나 폐쇄한다는 정부지침을 발표한 것입니다. 이후 6월에는 도로변에서 영업을 하지 못하게 했고 이후에는 읍 이상의 도시에서는 개고기를 팔지 못하게 규제를 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 [프랑스예술] 삼미신에 대한 정의와 작품들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주4일 근무제 개요와 국내외 시행 사례, 시행에 따른 장단점 및 찬반의견 도출
- 놀이활동계획안(시장놀이)
- 심리적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한 가지 선정하여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심리학]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에 나타나는 강박행동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