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 담화의 정의와 생성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머담화의 정의와 생성 기제>>
1. 머리말
언어는 항상 균질적인 것이 아니고, 변화의 과정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 변이나 변화의 동기에는 언어 사용자의 변화, 즉 언어 사용자의 의도나 사용 맥락의 확대 등이 중요한 구실을 한다. 유머 역시 우리가 쓰는 언어의 한 부분이며 변화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 창조적인 언어이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세상이 복잡해지고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느길 수록 유머에 의한 친분관계 유지는 중요시 되고 있다.
본문에서는 그런 유머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하고 정의하며 담화의 특성 및 언어를 유발하는 언어적 기제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2. 유머 담화의 정의와 구조
2-1. 유머의 정의
유머는 익살과 해학으로 나뉜다.
- 익살 : 일부러 남을 웃기는 말이나 짓
- 해학 : 익살스럽고 멋이 있는 말이나 짓
- Ross : 사람을 웃거나 미소 짓게 만드는 어떤 것.
하지만 이런 말로는 유머의 정의가 정확히 내려지지 않는다. Long & Graesser(1989)는
- 유머 : 의도적이든 실수에 의해서든 관계 없이 남을 웃기는 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영은 언어의 의미 현상
  • 유머 현상 등을 논의했다. 특히 언어 아이러니와 언어 유머 현상은, 너무 많은 복합적 요소가 결부되어 결코 엄정하게 분석하고 규정하기가 쉽지 않은 화용적 의미 현상들로서, 언어 탐구의 매력과 난해함을 동시에 보여주는 현상들이라 할 수 있다. 언어의 의미 단위를 어휘로부터 구, 문장, 담화 단위, 또 발화 의미를 다루는 화용적 의미 단위로 분류하여, 각 단위마다 언어 자료와 기존 연구를 중심으로 흥미로운 주요 의미 현상을 논의하였다.참고문

  • 영대 글로벌리더십 기말파트 타이핑
  • 유머구사의 원리*1.과장2.단어 비틀기 ex) 김판사 이야기 - ‘개(犬)’자와 ‘(날씨가)개다’의 발음에 의해 상대방을 간접적으로 농락하는 예이다3.유추은유4.의외성낭떠러지에서 떨어진 친구 이야기 - 많은 유머 중에는 이와 같이 스토리가 일상적으로 진행되다가 일순간 반전을 하게 되어서 사람을 웃기게 하는 이야기가 많다.5.풍자6.조합※개그맨이 사용하는 유머, 직장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유머를 잘 분석해보면 다른 원리는 잘 아는 내용이

  • [졸업]유아의 사회가상놀이를 통한 의사소통 맥락과 전략
  • 정의는 다른 사람의 자아 정의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수용과 배척을 통하여 한 개인이 적용하는 정체성은 다른 사람의 정체성의 어떤 측면을 요구할 수도 있고 불허할 수도 있다. 공적인 자아는 간 주관적으로 협상된다. 간 주관적 협상은 왜곡되거나 비확정적인 자아 개념을 도출할 수도 있다. 개인의 정체성은 사회적 맥락 내에서 상호작용을 통하여 부각된다. 이와 연관하여 전략적 의사소통가는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교호적인 협상을 통하여

  • [교수화법] 설득화법
  • 생성 및 구체화연습● 설득 맥락․상황 파악- 담화 형식 및 발화 상황 이해- 청자 분석●구체적인 목적 및 주제설정➜●자신의 생각․입장 정리●자료 수집 및 스키마 점검●구상 및 개요 작성(연설문 작성) for.일관성 ➜● 효과적인 전략 및 표현방법 고려● 표현 및 전달 연습● 점검 및 수정자기 조정을 통한 피드백 (feed back)설득하는 말하기의 준비 과정설득하는 말하기의 방법-끌어들이기 :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게 친밀함을 나타냄

  • [국제커뮤니케이션] 새로운 대안 미디어(ucc)
  • 정의 내리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서비스제공자는 개별적인 UCC로 구성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자로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이다. 데이터베이스제작자는 그의 데이터 베이스의 전부 또는 상당한 부분을 복제.배포.방송 또는 전송할 권리를 가진다(저작권법 제93조제1항).직접적인 저작권 침해는 UCC 제작자가 불법으로 저작물을 복제하는 경우와 타인의 기존 저작물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기존 저작물을 전체 또는 일부를 그대로 이용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