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와 결혼한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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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와결혼한남자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이성애주의 사회다.
이성애주의란 "이성애만을 정상이라고 전제하고, 인간은 본디 이성애자라고 간주하며, 만약 그렇지 않으면 ‘그래야한다’는 강제 아래 비 이성애적 행위, 정체성, 교제 관계, 공동체를 거부하고 모욕하고 낙인찍는 이데올로기를 뜻한다." 아무리 우리나라가 자유를 천명하는 민주사회라지만, 아직도 동성애에 대한 시각은 곱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동성애란, 개인의 성적 관심이나 성행동 대상이 동성일 경우 그 행위나 감정을 표현하는 말이다. 동성애를 다루는 영화인 “왕의 남자”가 흥행에 대성공하고, 케이블 텔레비전에서 동성애를 주제로 하는 드라마들이 연거푸 등장하는 것을 본다. 그로 인해 이전보다 훨씬 개방적인 사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동성애에 대한 여론이 아직도 뜨겁고 팽팽한 대립 속에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성 결혼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그것은 동성애가 사회의 금기와 맞닿아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를 조금 더 깊게 들여다보면, 동성애자들의 인권이 심각할 정도로 훼손되어 있는 측면을 보게 된다. 내가 동성애자도 아니고, 주변에 동성애자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이들에게 곱지 않는 시선을 보내고 차별을 받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얼마 전에 보았던 영상에서도 동성 간의 사랑을 넘어선 결혼을 한 커플에 대해 보았다. 물론 나는 그런 사람들을 이해 할 수 는 없지만, 충분히 우리가 수용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러한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동성 간 결혼을 찬성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글을 전개하려고 한다.
지난 수십 년간, 수많은 학자들이 동성애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노력했지만, 완전히 동성애의 원인을 설명해 내지는 못했다. 동성애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선천적인 측면을 살펴보기로 한다. 91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라졸라의 솔크연구소에 근무하는 신경생물학자인 사이먼 르베이박사는 남성 동성애자들과 남성 이성애자들의 신체를 관찰했다. 그는 뇌의 전방시상하부의 미세한 세포덩어리(INAH3)을 관찰하였는데 동성애자와 이성애자에서의 눈에 띄는 크기 차이를 발견했다. 남성 동성연애자의 INAH3의 크기는 여성 이성애자의 것과 같았다. 또한 스웨덴의 스톨홀름 뇌 연구소의 연구자들이 레즈비언의 뇌내 성적 호르몬의 활동이 이성애 여성과 다른 것을 발견했다. 반면, 후천적인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의 하나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입장에서는, 다른 남성의 남근이 여성의 유방을 상징하므로 그에게 이끌리며, 어머니에 대한 근친상간의 갈등 때문에 동성애자가 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1962년 비버는 정신과적 도움을 얻으려는 동성애자들의 표본에서 아동과 부모와의 비정상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동성애가 생겨난다고 주장한다.
이에 더하여 주변인, 성적 격리, 가정환경 등의 영향으로 동성애의 원인을 설명하려는 시도
들도 있었다. 이러한 주장들을 살펴보았을 때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어느 것 하나 확실하
게 동성애의 원인을 설명할 수는 없었으나 두 측면 모두 동성애자들이 자신의 의지와는 무
관하게 동성애를 느끼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성 결혼을 합법화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
는 동성애가 불가항력이기 때문이다.
약자를 괴롭히는 것은 옳지 않다. 동성 결혼을 합법화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동성애자들의 인권이 심각하게 유린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동성애자의 시민권에 대한 정치적인 언급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그에 대한 차별 또한 공식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러한 공식적인 차별이 없기 때문에 그들의 권리 또한 주장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역사 속의 성적 소수자』의 저자인 케빈 제닝스(Kevin Jennings)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 역사적 교훈이 우리나라에서 증명되고 있다. 그들이 신분 노출을 두려워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그들을 괴롭히는 경우가 자주 일어난다. 학교나 직장에서 심각한 학대와 괴롭힘을 당하고, 찜질방에서 동성애자들에게 성적으로 접근하고, 게이바에서 친해진 후에 가족이나 직장에 알리겠다며 돈을 갈취하는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사기 뿐만 아니라, 관계라 나빠질 경우 스토킹, 성추행, 성폭력이 일어나기도 한다. 또한 그들은 결혼과 입양으로 가족을 구성할 법적 권리가 없다. 성전환자들은 노동권을 보장받지 못한다. 이러한 까닭에 동성애자들은 대부분 매춘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국가와 업주에게 이중의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다. 모든 근대적인 헌법은 모든 국민에게 평등할 권리,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헌법 11조에도 이러한 원칙을 천명하고 있다. 동성애자들도 우리나라의 국민의 한 사람이다. 이들의 인권이 침해되고 있는 현실에서, 법으로 그들을 보호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게 보인다.
또한, 동성결혼의 합법화를 비롯하여 동성애를 인정하는 추세가 세계적인 흐름이다. 최초로 동성결혼 및 입양권을 인정한 네덜란드를 시발점으로, 벨기에, 독일, 덴마크, 포르투갈, 헝가리, 프랑스 등도 동성애자에게 법적인 지위와 재산권 등을 인정하고 있다. 2001년 베를린에서는 동성애자가 시장으로 당선되고, 2002년 노르웨이 재무장관이 동성파트너와 결혼식을 올렸다. 동성애를 합법화한 러시아나 아일랜드를 비롯하여, 동성애 허용연령을 낮추고 성전환자를 법적으로 인정한 대만, 핀란드, 이스라엘에 이르기까지 동성애에 관한 이런 법제화 추세는 점점 더 확산되고 있다. 또한, 독일 집권 사민당(SPD)의 클라우스 보베라이트 베를린 시장과 최대 야당인 기민연합(CDU) 소속의 올레 폰 보이스트 함부르크 시장 등 유력 정치인들이 선거 유세에서 잇따라 게이(남성 동성애자)라고 밝힌 뒤 당선되는 등 동성애자를 대하는 여론이 호의적으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을 살펴볼 때, 동성애를 받아들이는 세계적인 추세를 읽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도 동성 결혼을 합법화해야 하는 세 번째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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