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사회과의 진화에 대한 반성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사회과의 진화에 대한 반성과 전망
-본 연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사회과를 조명하여 유기체로서 사회과가 자기 기반 위에서 독자성을 발휘하며 외부와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타당한 교육적 효과를 산출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면서 사회과의 진화 사회변동론의 ‘진화론’에서의 의미와 구분되며, 단순한 변화를 넘어 긍정적인 변화 즉 교과의 발달적 변화를 의미
에 대해 반성하고 과제를 모색함.
Ⅰ. 사회과의 진화에 대한 생태학적 논의의 의의
1. 생태학적 교과관의 의미와 의의
가. 생태학 : 생물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
나. 생태학적 교과관 : 교과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그것이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어떻게 생존과 발전과 퇴보를 경험하는가를 이해하고자 하는 접근.(박인기, 2003; 2008)
다. 생태학적 교과관은 가능한가?(교과를 유기체에 비유하여 이해하는 것이 가능한가?)
먼저 유기체는 자신을 구성하는 다양한 내부 기관들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활용해 건강과 생명을 유지하며,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도 필수적으로 경험함. 그러므로 이 문제는 ‘내적요소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가?’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제대로 유지하고 있는가?’의 문제로 압축됨. 교과는 그 속에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교육과정 요소와 내용요소 속에 지식, 기능, 가치태도 등의 하위 요소를 담고 있음. 또 배경 학문, 인접 교과, 국가, 사회, 시대 등 외부와 상호작용하고 있음 -> 유기체로 파악 가능
라. 생태학적 교과관은 유용성을 가지는가?
유기체는 성장이나 성숙할 수도 있고 정체되거나 퇴보할 수도 있는데, 유기체 자체에만 집중해서는 그 메커니즘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유기체의 내부와 외부에 대해 시간적, 공간적으로 보다 크고 긴 맥락에서 살펴보는 것이 필요.
-> 교과도 마찬가지로 성장하거나 확장될 수도 있고 퇴보하거나 소멸될 수도 있는데, 그러한 변화를 교과 내적 요소는 물론 외부와의 관계 속에서 즉 보다 거시적이고 총체적은 흐름 속에서 읽어내야 바람직한 변화의 방향을 전망하는데 기여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본적인 결점을 극복하고자 제기된 것으로 알렉산더(Alexander)가 대표적인 인물이다.❷ 신기능주의는 사회기능의 분화를 사회유지와 발전의 입장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했던 기능주의와는 달리 분화된 구조가 더 효율적이라는 가정을 거부한다.❸ 그리고 교육구조를 만드는데 있어 집단 간의 합의를 전제했던 기능주의와는 달리 집단 간의 갈등이 존재하고 있음을 인정한다.❹ 신기능이론은 교육팽창을 생태학적 세계체제 이론의 관점에서 국제경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대한 관점-인간의 발달에 대한 관점프로이트 에릭슨①비관적 인간관②본능적 충동인 ‘원초아‘를 강조③무의식적 동기를 강조함으로써 인간의비합리성을 강조①낙관적 인간관②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서 ‘자아’를 강조. 자아는 성격의 자율적 구조③인간의 합리적 측면을 강조프로이트 에릭슨①도덕성의 기초는 비교적 이른 시기에,인성 구조는 약 20년간에 걸쳐 발달②인간의 본능과 욕망은 도덕성 발달에중요한 요소③성욕

  • 인문어학 Thomas Hardy Tess of the d Urbervilles 토마스 하디의 테스
  • 대한 선진적인 관점을 지닌 점 등은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볼 때 값진 성과로 평가된다. ▶웨섹스(Wessex)와 리얼리즘토마스 하디의 대부분 작품들은 잉글랜드 남서부에 자리잡은 그의 고향 도싯(Dorset)과 작품에서 웨섹스(Wessex)로 나타나는 그 주변 지역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작품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웨섹스, 즉 19세기 말 영국 남부의 도싯 지방의 특징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하디는 영구불변한 전원풍의 농촌을 다룬 것이 아니라 19

  • [교육철학] 평화교육
  • 대한 생태학적 환경보호 운동에 이르기까지 정의로운 생존 조건의 실현을 위한 모든 노력들을 포괄하고 있다.이러한 평화교육은 전통적 평화교육으로 칭해진다. 전통적 평화교육은 인본성과 박애정신이라는 규범적 가치, 평등과 자유에 대한 신념, 세계 시민의 의식, 초국가적 관점에서 전쟁과 평화의 문제를 봄으로써 평화로운 협력과 양보를 통한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찾는 이상주의적 시각이 전제된다. 또한 호소적이고 개인주의적이며 훈련적인

  • [경제교육] 제 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과 외국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 및 경제교육의 방향
  • 대한 대처능력의 육성이야말로 경제교육의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이다. 여섯째, 경제교육은 의미 있는 경제지식과 바람직한 경제적 가치가 무엇인가를 찾아나가는 탐구적인 성향이 뚜렷하다. 일곱째, 경제교육은 한편으로 공동체 교육 및 인간존중 교육 등 바람직한 가치에 바탕을 둔 태도의 육성을 중시한다. 이상에서 살펴 본 것에 의하면 사회과의 경제교육은 실용적, 응용적, 통합적, 방법적 경향과 시사적 성격, 탐구성, 교육적 성향 등을 갖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