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신 일록中궁녀 고대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갑신일록』中 궁녀 고대수
1.문화 원형 사례:
갑신정변은 근대 자주 국가 건설을 목표로 일으킨 혁명이었다. 김옥균은 아시아의 영국을 꿈꾸는 일본에 대항하여 조선을 아시아의 프랑스로 만들기 위해 근대화를 내걸었다. 그는 근대화를 이루기 위해 신분제를 타파하고자 했으며 자주 독립을 성취하기 위해 친청파(親淸波) 민씨 척족들을 제거하고자 했다.
김옥균은 혁명을 성공시키기 위해 일본의 무력과 고종의 권위를 이용할 생각이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본의 분명한 약속을 얻어 내는 일과 함께 고종을 확실하게 장악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했다.
특히 고종을 장악하려면 고종의 동정을 환하게 알아야 했다. 그러려면 고종의 측근 인물 중에서 동조자를 포섭하거나 자신의 동조자를 고종의 측근으로 들여보내야 했다.
김옥균은 궁중의 내시를 포섭하는 한편, 자신의 동조자를 고종의 측근 궁녀로 들여보냈다. 김옥균의 동조자로 입궁한 궁녀가 고대수(高大嫂)였다.
원래 고대수는『수호지』에 나오는 여장부의 이름이다.『수호지』의 고대수는 사내 20여 명을 거뜬히 해결하는 양산박의 108두령 중 하나로, 외부의 정보 수집을 담당했다.
고대수가 김옥균에게 포섭된 것은 갑신정변이 일어나기 10여 년 전이었다. 그러니까 고대수와 김옥균은 10여 년에 걸쳐 혁명의 필요성을 공감한 혁명 동지라 할 만하다.
고대수의 본명은 이우석(李禹石)이다. 이우석은『수호지』의 고대수처럼 덩치도 크고 기운이 세어 남자 대여섯은 너끈히 감당할 정도였다고 한다. 그래서 김옥균 주위의 개화당 사람들이 이우석을『수호지』의 여장부인 고대수라고 부른 것이다. 이는 당시 김옥균을 중심으로 한 개화당 사람들이『수호지』의 108두령 같은 영웅심으로 충만해 있었음을 알려 주기도 한다. 아울러 고대수가 실제로 정보 수집 업무를 맡았음을 보여 준다.
이우석, 즉 고대수가 궁녀로 들어간 것은 갑신정변이 일어나기 5년 전이었다. 서른일곱의 나이에 당시 명성왕후 민씨의 나인이었던 송씨의 연줄로 입궁했던 것이다.
덩치 크고 기운 센 서른일곱 살의 고대수는 상궁이나 나인 같은 정식궁녀는 아니었으리라고 짐작된다. 무엇보다도 나이가 너무 많은 데다 용모도 단정하지 못했다.
기운이 센데 나이는 들고 용모도 단정하지 못한 여성이 궁중에서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무수리가 적격이다. 무수리라야 출퇴근도 가능하다. 궁중의 안과 밖을 연결하는 첩자로서는 무수리가 제격이었던 셈이다. 그녀는 무수리 중에서도 민비가 무당을 불러 벌이는 굿판에서 액막이 역할을 맡았으며 궁중의 온갖 허드렛일을 담당했다.
궁중의 무수리로 입궁했다면 고대수는 매우 비천한 신분이었을 것이다. 고대수가 신분 타파를 주창하는 김옥균에게 동조한 이유도 이런 데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묘하게도 명성왕후 민씨는 고대수를 매우 신임했다고 한다. 힘 좋고 못생긴 고대수를 왜 신임했을까? 당시의 불안한 상황을 고려할 때 고대수를 듬직한 여자 호위병쯤으로 여겼을지도 모른다. 또한 못생겼기에 고종의 외도를 걱정할 필요도 없었을지 모른다. 김옥균은 바로 이런 점을 노리고 고대수를 입궁시켰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