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갈등론
기능주의
갈등주의
사회는 유기체처럼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의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해 고유한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구성원들은 전체의 존속을 위해 합의된 목표 아래 상호의존적으로 살아간다.
계층은 능력(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둠)에 따른 차등적 보상제의 결과라고 본다.
능력주의에 기초한다.
사회의 본질은 갈등과 변동, 강압의 과정이다.
사회는 계속적인 사회구성원 간의 세력 다툼, 이해의 상충, 지배자의 압제와 피지배자의 저항, 끊임없는 변동으로 불안정하다.
인간의 욕구는 무한한데 욕구충족을 위한 재화는 유한한 데서 비롯된 인간 사이의 경쟁과 갈등은 불가피하다.
사회는 모든 면에서 변화의 과정과 이견, 갈등을 겪는다.
갈등이론의 주요 관심은 교육의 기능을 밝히려는 것 (기능론)이 아니라, 사회적 불평등이 학교교육을 통해서 어떻게 강화, 유지되는가(재생산)이다.
귀속주의에 기초한다.
1) 기본전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비교표
2) 이론의 가정 (주요 요소)
구분
주요 요소
내용
기능주의
안정성
사회의 모든 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통합성
사회의 모든 요소들은 잘 통합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능적 조정
사회의 모든 요소는 체제의 유지에 공헌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합의
모든 기능적인 사회구조는 그 구성원 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그 토대를 두고 있다.
갈등주의
갈등
제각기 다른 목적을 위하여 일하는 사회제도와 집단을 강조하며, 이들 간에 갈등이 존재한다고 본다.
변동
집단 간에 계속적인 권력투쟁으로 사회는 안정적이지 못하고 급격한 변동과 격변으로 바뀌는 것이 일반적이다.
강제
갈등과 변동의 과정에서 권력을 잡은 특정 집단은 다른 집단을 강압적인 수단으로 지배한다.
2) 이론의 가정 (주요 요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재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 중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기능론적인 입장과 갈등론적인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입장을 설명해 봅시다.
  • 현재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 중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기능론적인 입장과 갈등론적인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입장을 설명해 봅시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환경문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1) 환경문제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2) 환경문제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3) 환경문제에 대한 미시사회학적 관점 4) 환경문제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2. 현재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 중 구체적인 사례(미세 플라스틱 오염문제)1) 미세 플라스틱

  • 갈등론적 관점으로 접근한 학생인권조례
  • 갈등론적 관점으로 접근한 학생인권조례개념정의학생인권조례 배경학생인권조례의 의의 및 쟁점갈등론적 접근 –갈등론적 교육관-저항이론-쟁점 적용목차 갈등론 ⓵ 희소가치 획득 또는 유지를 위해 불가피하게 갈등이 일어 난다는 입장⓶ 사회 변동에 기여⓷ 사회 및 규정 : 지배 집단이 자신들의 기득권 유지를 위해 권력과 강제에 의해 정해놓은 것학생인권조례 :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제정된 조례, 경기도 교육청서 시행된 후 전

  • 갈등론 레포트
  • I. 서론 1.갈등의 개념2.유사개념1)경쟁(competition)2)협력(cooperation)Ⅱ. 갈등이론적 개요1. 기본전제1. 기본주장2. 기본가정3. 사회의 핵심요소Ⅲ. 갈등이론의 기본관점1. 갈등론적 사회관2. 갈등론적 교육관Ⅳ. 고전적 갈등론자들의 관점 1. Marx : 계급 갈등론 2. Weber: 권력 갈등론 3.짐맬Ⅲ.갈등이론의 성격1. 갈등이론에서 교육의 기능2. 갈등이론의 특징ⅤI.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특성과 이론가1. k. marx, 베버, 도랜도르프의 갈등이론2.

  • [교육사회학]갈등론 분석
  • 교육사회학 “갈등론 분석”차례1. 갈등론이란?2. 갈등론의 주요개념3. 관련사상 및 사상가4. 갈등론의 평가5. 갈등론적 교육관6. 갈등론적 교육관의 한계점7. 결론8. 문제풀이사회문화경제1. 갈등론 이란?충돌2. 갈등론의 주요 개념마르크시즘마르크스(K. Marx, 1818~1883) 유산자 계급(bourgeoisie)물질화된 사회구조 무산자 계급(proletariat)vs중요개념-하부구조(경제), 상부구조, 소외, 상품화, 효용가치, 교환가치, 프락시

  • 1) 기능론(구조기능주의)과 갈등론에 대해 도식적으로 비교하고, 2)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을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을 이용하여 인구문제에 대한 그 원인과 대책을 논하고, 3) 한국의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는 본인만의 견해 및 방안을 제시하시오
  • 1) 기능론(구조기능주의)과 갈등론에 대해 도식적으로 비교하고, 2)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을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을 이용하여 인구문제에 대한 그 원인과 대책을 논하고, 3) 한국의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는 본인만의 견해 및 방안을 제시하시오목차Ⅰ. 서론 Ⅱ. 본론1) 기능론과 갈등론에 대한 도식적 비교 2) 한국의 인구문제(저출산, 고령화)에 기능론과 갈등론을 대입하여 원인과 대책 도출3) 한국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