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schach반응의 9가지 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oschach 반응의 9가지 채점
반응 채점은 Roschach 검사에 대한 반응을 Roschach 부호로 바꾸는 과정이다. 기호로 바꾼 다음에는 각 부호의 빈도, 백분율, 비율, 특수점수를 산출하여 이러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요약하고 해석을 시도하게 된다. 이러한 요약과정은 피검자의 전반적인 반응스타일과 심리적 특징을 평가할 수 있게 해준다.
종합체계의 반응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9가지 항목으로 채점된다.
1. 반응의 위치 Location
피검자가 브롯의 어느 부분에서 대해 반응하였는가?
W (전체반응 Whole Response):반점의 전체를 사용했을 경우에 한하여 W로 채점된다.
D (부분반응 Common Detail Response) : 정상집단의 반응 빈도를 기준으로 하여 빈도 가 95%이상인 빈번하게 응답된 영역이 반응에 사용되었을 때 D라고 채점된다.
Dd (드문 부분반응 Unusual Detail Response) : 반응빈도가 5%미만으로 드물게 반응하 는 영역이다. W, D 반응이 아니면 자동적으로 Dd로 분류하고 위치반응표에 기록되 지 않은 Dd반응은 Dd99로 분류된다.
S (공백반응 Space Response) : 카드의 흰 공백부분이 사용된 경우 공백반응 S는 독립 적으로 채점되지 않고 WS, DS, DdS와 같이 부가적으로 채점된다.
2. 발달질 Developmental Quality
위치반응은 어쩐 발달수준을 나타내는가? 발달질은 피검자의 인지기능의 발달수준을 평가해주는 지표로서 지각의 정확도를 재는 형태질 평가와는 구별 된다
+ (통합반응 Synthesized Response) : 두개 이상의 사물이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의 미 있는 관계속에 있다. 관련된 사물 중 최소한 하나는 일정한 형태를 지니고 있거나 묘 사되어야 한다. 예, 여자의 주변에서 춤추는 두 마녀
참고문헌
참고자료
최정윤(2003).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 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검사] 성격검사 보고서
  • 반응의 형장애 우위형 : 좌절을 일으키는 장애가 반응 속에서 현저하게 드러날 때, 즉 좌절을 일 으킨 장애를 분명히 승인하고 말하는 경우이다.자아 방어형 : 자아를 강조하는 경우이다욕구고집형 : 좌절의 해결을 지향하는 경유이다.개개의 반응은 이상 6가지 반응유형의 조합으로 9가지의 채점요인이 나올 수 있고, 거기에 특수한 2가지를 합하여 11가지의 채점요인으로 분류한다. 거기에 특수형 2가지를 합하여 11가지의 채점요인으로 분류한다

  • [정신과 간호] 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
  • 9가지의 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지 및 적용능력을 평가하는 포괄적인 신경학적 검사검사 내용 : 언어 및 비언어적 지능, 개념 형성, 표현 및 수용언어, 청각지각, 시간지각, 기억, 지각운동 속도, 공간 관계 등의 하위 검사들로 구성됨 Weschsler memory scale기억력 검사방법Wisconsin card sorting test(WCST- 위스콘신 카드분류 검사)주어진 카드를 모양이나 색깔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행동을 분석해 문제해결능력을 파악하는 검사이다.예를 들면 색깔로 분류

  • 컴퓨터와 교육,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교육
  • 채점하는 형태는 정의적 영역, 정신 기능적 영역과 같은 특정한 학습목표를 평가하는 데 좋은 방법이 아닐 수도 있다.ㆍ교사와 학습자가 역할 변화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2. CMI의 활용ㆍ교수목적을 위해 컴퓨터는 학습자의 하나의 반응에서부터 전체 교수시스템의 결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모으고 관리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ㆍ특정한 학습자의 후속적인 수업이나 전체 학교시스템의 교수활동을 위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반응이나 돌봄이 주어지지 않으면 불신감이 형성되게 된다는 것이다.에릭슨이 이 시기를 인생의 초기단계 중 가장 비중 있게 취급했던 이유는 발달특성으로서의 기본적 신뢰감이 인생 후기에서 갖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서도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이다. 사실 사물과 대인적 신뢰감이 결손 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다.그러나 이러한 신뢰감의 중요성과 함께, 상대적인 불신감 또한 전혀 쓸모없는 요소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반응분포․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절대평가의 검사도구 제작시 유의점4교육통계․편포도를 달리하는 분포의 모양 이해(집중경향치)1교육연구․질적연구의 방법 ․연구의 내적타당도 저해요인2교사론․교원의 휴직(직권휴직과 청원휴직)․교원 징계의 종류2교육법규․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학교보건법)1총 계602004중등 임용고시기출문제 분석 및 차트구분주제번호개수교육법규초, 중등교육법시행령 제 105조(자율학교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