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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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개론
철학자 조사
(토마스 아퀴나스)
1.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
그는 1266년 이탈리아 아퀴노 교외 로카세카 가족성(城)에서 백작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란돌프(Landulphus)라는 분이었는데, 황제 프리디리히 바르바로사에게는 조카가 되고, 하인리히 6세는 종형제(從兄弟)에 해당된다. 또 어머니 테오도라(Theodora)는 노르만디의 제왕을 친척으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장차 도미니코 수도원에 들어가서 가난하고 검소한 수도 생활을 보내려고 하던 토마스에 있어서는 그런 것은 상관이 없었던 것이다. 토마스가 다섯 살 때에 그의 아버지는 교육을 시키기 위해 그를 몬테 카시노의 수도원에 보냈다. 그는 다른 아이들과 놀고 있을 때에도 종종 학문상의 의문이 머리에 떠오르면 즉시 놀기를 그치고 스승에게 달려가서 질문하는 것이었다. 이같이 해서 그는 10세 때 이미 보통의 17, 8세의 소년보다 더 많은 학식을 지니고 있었다.
토마스는 14세때 양친 몰래 도미니코회수도원에 들어갔다. 그런데 그의 부모는 독실한 신자이기는 했지만 자녀를 수도자로 만들 생각은 없었고 더군다나 도미니코회는 아직 새로운 수도원이었던 만큼 토마스가 무단 입회한 것을 알게 되자 대단히 분노하여 어머니 테오도라는 즉시 아들을 데리러 나폴리에 가게 되었다. 하지만 토마스는 도망을 다니며 생활하였고 그렇게 하는 동안 교황의 권고도 있고 해서 양친도 부득이 그에게 수도 생활을 허가하게 되었다.
토마스는 그 후 독일의 쾰른 시에 가서 유명한 교회 박사 성 대 알베르토의 제자가 되었다. 1245년 그는 파리로 유학을 명령받고 그곳의 유명한 대학에서 연구하기로 되었다. 그는 파리의 도미니코회의 한 수도원에 기숙하고 매일 그곳에서 통학했던 것이다. 3년 후 그는 쾰른에 돌아가 신품 성사를 받고 그곳 신학교의 신학교수에 임명되었다. 그 후에는 나폴리, 아니니, 오르비에토, 로마 그리고 비테르보에서 가르치게 되었다. 또한 그는 쉽고도 심원한 서적을 저술하고, 한편 종조 파리의 여러 교회에서 강론도 했다. 그리고 나중에는 성왕 루이(루도비코)의 고문으로서 많은 신임을 받게 되었다. 1256년에는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261년 교황 우르바노 4세(Urbanus IV)는 유명한 학자 토마스를 로마에 초대했다. 그리고 1264년 오르비에토에 체재 중 성체 축일을 전 세계에 지킬것을 결정했다.
이듬해 클레멘스(Clemens) 4세자 교황위에 등극하자, 토마스는 1259년부터 68년 사이에 “숨마 콘트라 젠틸레스”를 마무리 지으면서 그의 저작 중 가장 걸작인 “숨마 테올로지카”(신학 대전, 神學大全, Summa Theoligica)의 집필에 착수했다. 이것은 고금을 통하여 세상에 나온 신학서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또한 가장 훌륭한 것이다. 천사적 박사라고 칭하게 된 토마스는 이 대작을 완성하는데 전후 9년 동안 심혈을 기울였다. 그러나 장상의 명을 받을어 볼로냐나 나폴리로 여행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1274년 교황 그레고리오 10세가 리용에서 회의를 소집했을 때 토마스 아퀴나스도 참석하기 위해 그 곳에 가는 도중 조카딸 집에서 병을 얻어 위독하게 되었다. 이미 임종이 가까워온 것을 안 그는 “나는 수도자이므로 수도원에서 죽고 싶다”고 간절히 원했으므로, 사람들은 그를 부근에 있는 트라피스트회 포사노바 수도원에 옮겼다. 그때 그는 48세였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돌아갔으나 그의 불멸의 명작은 지금 더욱 찬연히 광채를 발하고 있다. 그는 1323년에 요한 22세에 의해 시성되었고, 1567년에는 비오 5세에 의해 교회 박사로 선언되었고, 1880년에는 레오 13세에 의해 모든 대학교와 대학 그리고 학교의 수호성인으로 선언되었다. 레오 13세는 모든 신학생들은 그의 사상을 연구해야 한다고 “에떼르 빠뜨리” 칙서까지 반포했다.
그의 주요 사상은 곧 가톨릭교회의 공식적인 가르침이 되었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그리스도교 최대의 신학자이며, 그의 사상은 그의 사후부터 현재까지 가톨릭교회의 가르침을 지배하고 있고, 그의 저서들은 신앙과 이성 간의 예리한 구분으로 특정 지어지는 탁월한 저작들이다.
2.저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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