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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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시대의 조각
신라의 미술을 계승한 고려의 미술은 불교 미술의 발달과 송나라 미술의 영향으로 섬세하고 정교한 귀족적인 미술 문화를 남겼다.
불교가 국교로 정해졌던 고려시대의 불교는 통일신라시대보다 한층 강화된 왕권과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더욱 융성을 구가하게 된다.
이런 상황 속에서 고려의 불교 조각은 과거 통일신라의 불교조각이 주로 경주를 중심으로 한 도성의 주변에 밀집 했던 것과 달리 전국적으로 확산된다.
고려시대의 조각 중에서 문화재로 지정된 5가지의 문화재를 조사를 해봤다.
먼저 문화재로 지정된 불상은.
첫 번째로 광주 춘궁리 철불이다.보물 제332호.현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하고 있다.
고려 초기에 제작된 대형 철불로써 현존하는 철불 중 가장크다.넓고 반듯한 이마에는 커다란 백호가 있고 눈썹도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 특히 긴 눈초리가 위로 치켜 올라가고,얼굴에 비하여 인중이 짧고 입이 작아 부처로서의 자비함이 줄고 관념적으로 변하였다.
이런 표현들은 통일 신라시대의 불상에서 나타난 특징으로 고려시대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유행했다.
두 번째로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이다.보물 제218호로 우리 나라에서 제일 큰 불상.‘은진미륵’이라고 한다.민중 토착성이 강한 불상으로 얼굴은 이마가 좁고 턱이 넓은 삼각형이며 옆으로 째진 눈,넓은 코,꼭 다문 입이 토속적인 느낌을 준다.
세 번째로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입상이다.보물 제 115호 자연암벽에 신체를 선으로 새기고 머리는 따로 올려 놓은 불상이다.이 작품은 고려시대에 유행하던 지방화된 거구의 불상 가운데 하나로 당시 불상 양식의 중요한 자료가 되고있다.
네 번째로 부석사 소조여래좌상이다.국보 제 45호.신라 양식을 계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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