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파와 개화사상 개화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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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파와 개화사상, 개화운동
○개화파의 형성
열강의 도전으로 인한 민족적 위기와 전근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으로 인한 체제적 위기상황. 이러한 19세기 중엽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전개됨.
나라와 민족의 자주독립과 발전추구를 위한 선각적 지식인층의 등장. 또한 청국이 서양열강에 굴복함으로써 조선 지식인층의 위기인식은 고조됨.
서양세력의 새로운 도전을 극복하기위해서는 종래의 전근대적인 응전(應戰)의 방안으로는 불가능, 따라서 새로운 응전의 방안을 자각함(→개화사상, 위정척사사상, 동학사상)
개화사상의 비조(鼻祖) 3인
오경석 - 중인(中人)으로써 역관출신, 중국의 상황을 예리하게 관찰(열강의 침투, 내부붕괴상황을 견문), 신서(新書)를 구입하여 연구함으로써 개화사상을 형성해감. 국내 귀국 후 유홍기와 함께 신서연구를 함으로써 개화사상을 형성
유홍기 - 중인으로 한의업에 종사, 친구 오경석이 중국에서 가져온 신서인 <해국도지>,<영환지략>,<박물신편>등 다수의 신서를 연구, 국제정세의 변화와 서양의 제도·문화를 알게되어 오경석과 함께 일찍이 개화사상을 가짐.
박규수 - 박지원의 친손자. 열강에 의한 북경 함락 후 위문사절단으로 청을 방문하여 중국의 실상을 직접 확인. 신서를 구입하여 개화사상을 연구함.
1866년 제너럴셔먼호사건과 병인양요 발생 → 조선의 민족적 위기감이 고조됨. 오경석과 유홍기는 혁신정치의 추체세력 형성방안에 대해서 모색함.
서울 북촌의 양반자제들 중 영민한 자들을 선발하여 개화사상을 교육을 하고자 하였으나 오경석과 유홍기는 중인신분임. 즉, 양반층의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신분이 아님. 또한 정치적 발언에도 신분적 한계가 존재. 따라서 박규수의 힘이 필요.(조부의 실학을 계승, 그가 개화사상을 형성한 무렵은 이미 고관대작의 지위에 있었음)
박규수는 평안도 감찰사로서 제너럴 셔먼호를 화공으로 격침시킴. 1869년에는 서울의 관직에 임명받아 귀경. 이로부터 오경석, 유홍기, 박규수 세 인물이 합류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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