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 훈련 모형 사실과 이론 탐구 훈련 모형의 이론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탐구훈련 모형: 사실과 이론
탐구훈련 모형의 이론적 특성
1. 사회탐구 모형의 목표와 개념적 특징
1)사회탐구 모형의 목표
사회탐구 모형은 듀이의 반성적 사고에 근거하였고, 학교교육의 목적을 이성적인 민주시민의 양성에 두었다. 학교는 학습자에게 자신의 가치나 타인의 가치를 반성적으로 평가하고, 타인과 함께 더불어 사회문화 창달에 협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교실의 학습 분위기는 학습자들이 자유로운 탐구를 해 나갈 수 있는 개방적 허용적이어야 한다.
2)탐구의 개념과 특성
탐구는 중요한 아이디어를 발견, 명세화, 시험하고 인간과 그의 환경을 판단하는 과정이다. 탐구의 과정에서 부분과 전체 속에서 신뢰성 있게 기능을 발휘할 수 있고, 되풀이할 수 없는 과거의 사회현상을 다루어야 하며, 그가 사회문제와 인간 행위를 다루기 때문에 사회에 의한 각종 제약의 규제 속에서 연구를 하여야 한다. 문제해결과정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이다.
2. 사회탐구 모형의 단계와 이론적 근거
1)사회탐구 모형의 6가지 절차
◆안내: 학습자의 목표는 교수자와 함께 어떤 문제상황, 또는 학습과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뼈저린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즉 문제에 대한 인식,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포착해야 한다.
◆가설: 가설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과 내용을 규명할 수 있다.
◆정의: 학습자가 가설에 제시한 제반 용어를 아주 분명하게 규정하고, 그 의미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탐색: 가설의 여러 가지 함축된 의미에 비추어 연구 목적이 분석된다. 만약 가설이 논리적 근거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시 재구성되어야 한다.
◆증거제시: 학습자가 가설 검증에 따른 사실과 제반 증거를 수집하여 제시하는 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이론에 문자가 있을지 모르고 그것은 내가 잘못 생각한 것 이라고 말 하는 것이 진정한 학자의 자세를 보는 것 같았다. 그리고 인지발달에 관련된 부분들을 볼때면 아기들의 무의미해 보일 수 있던 행동이나 이해할 수 없었던 행동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 이 어떤 이유에서 였는지 많은 부분 이해 할수 있었고 아이들에 시점과 아이들의사고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을수 있게 돼었다.참고문헌http://my.dreamwiz.co

  • 학습이론에 대하여 형태주의 이론의 기초정보처리 학습이론
  •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6. 적절한 시범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7. 연습의 법칙이나 의미 있는 반복의 원리를 이용하면 기억이나 기능을 위주로 한학습내용에 효과적이다. 8. 적절한 행동에 대한 보상은 그 대상행동이 나타난 직후에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상의 8가지를 적절히 학습에 도안해 보면 그 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1. 교육학개론, 김정일 외 저, 학지사 2.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전성연 저, 원미사

  • 역사교육 학습지도, 점자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통일체험교육 학습지도, 듣기교육 학습지도, 읽기교육 학습지도, 수준별교육 학습지도
  • 특성에 따라 수준별 교육을 제공할 때 사용하는 접근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그 하나는 학습자의 약한 특성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치유적 접근과 같이 ‘학습자내의 변화를 도모하는 접근’, 다른 하나는 수준별 교육과정과 같이 ‘교육과정의 차별화’를 통해 학습자에게 적절한 학습 내용과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접근, 마지막으로 학습 집단 구성, 수업 방식, 교수-학습 자료, 수업 매체 등의 ‘학습 환경의 차별화’를 통해 학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동료지도(동료교수법),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팀티칭학습,협동학습
  • 탐구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등의 학생 중심의 지도 형태로 이루어진다. 이런 이유로 흔히 움직임 교육을 체육의 탐구 학습법의 한 유형으로 보기도 한다.움직임 교육 모형은 모든 운동 내용을 총체적인 체제로 접근할 수 있는 이론을 제안해 주었고 교수단서 제공, 피드백과 발문 등의 지도 방법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3. 움직임 교육 모형 적용의 유의점우리나라의 학교 시설, 학습 교구 현황, 다인수 학급 및 교사의 이해 부족 등으로 이 프로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이론적 근거J.Piajet의 인지발달론에 근거지식의 구조는 어떤 학문분야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적인 사실, 개념, 명제, 원리, 법칙 등을 통합적으로 체계화 한 것이다.5) 교육목표명백히 체계화된 탐구방법과 증거방식을 가진 교과를 가르침으로 지적 및 도덕적 판단에 의해 반드시 올바른 근거를 제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어떤 사실을 발견하기까지의 사고과정과 탐구기능을 중요시)6) Dewey와 Bruner의 교육방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암기나 기억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