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카프카의& lt 선고 DasUrteil에 나타난 자아분열과 오이디푸스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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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란츠 카프카의 <선고 Das Urteil>에 나타난
자아분열과 오이디푸스
< 목 차 >
I. 서 론
II. 줄 거 리
III. 분열된 자아
IV. 극단적 오이디푸스화
V. 결 론
I. 서 론
카프카만큼 자신의 내면세계를 자신만의 방식대로 독특하게 그려 널리 그 보편성을 인정받은 작가도 없을 것이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작가가 글을 쓸 때 무의식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또, 문학 활동의 목표 역시 궁극적으로 쾌락이라고 보고, 문학 작품을 무의식적 갈등을 해결하려는 소망이 언어화된 것이라고 여긴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쓰인 글, 무의식과 의식이 하나로 녹아들어 쓰인 작품이 단순히 의식적으로 구성된 작품보다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까닭은 인간의 합리성 뒤에 숨겨진 내면의 진실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1912년 9월 22일 밤 10시부터 23일 새벽 6시까지 단숨에 써내려가며 카프카가 영혼과 육체의 완전한 열림의 상태를 맛보았다는 <선고>는 무의식과 의식이 함몰된 상태에서 써내려간 작품임에 분명하다. 무의식적 갈등을 외적인 현실에 투영해 표현하는 꿈같은 서술기법이 그의 작품을 낯설고 난해하게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 이 부조리하기 짝이 없는 이야기는 일반적으로 공상적인 줄거리와는 전혀 인연이 없는 사실적인 문체로 씌어 있다. 이야기의 내용이 부조리하기 짝이 없는 반면에 이야기하는 태도는 매우 자연스러워 극단의 대조와 괴리를 형성하는데, 작품 전체의 엄청난 비현실성은 이와 못지않은 기이한 현실감에 의해 지탱되고 있다.
이 작품을 읽고 난 독자가 느끼는 최대의 의문은 게오르크 벤데만이 실제로 자신의 죄를 시인할 수 없다면 도대체 왜 아버지의 선고에 따라 자살하느냐 하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이에 대해 대체로 서술시점의 기준이 되는 게오르크와 러시아에서 고독하게 살아가는 친구와의 관계에서 그 해답을 읽어내고자 하는데, 무엇보다도 이 작품 해석의 열쇠가 되는 것은 꿈이 전적으로 자기중심적이어서 나와 다른 인물들이 나란히 나타나는 경우, 내 자아가 동일시를 통해 낯선 인물 뒤에 숨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이야기 속에 나타나는 인물들이 바로 이야기하는 자의 한 부분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작품속의 인물인 친구와 아버지의 정체를 좀 더 가까이 관찰해 볼 필요가 있다.
II. 줄거리
주인공 게오르크 벤데만은 젊은 상인으로서 3년전부터 러시아에서 거주하고 있는 친구에게 편지를 통해 자신이 유복한 집안의 딸인 프리다 브란델펠트와 약혼했다는 사실을 알리고자 한다. 이러 편지 내용을 아버지에게 말하자 아버지는 이 소식을 듣고 분명치 않은 비난을 퍼붓는다. 아버지를 염려하는 게오르크는 그를 침대로 옮기고 이불을 덮어 준다. 이때 아버지는 거대한 형상을 하고 침대에서 벌떡 일어난다. 그리고 화를 내면서 게오르크가 자신과 멀리 떨어진 친구를 져버렸다는 일종의 논죄를 한다. 프리다와의 약혼이 자신과 죽은 어머니에 대한 배신이라는 것이다. 이어 아버지는 아들에게 익사하라는 선고를 내린다. 게오르크는 비틀거리며 집을 나와 강으로 달려가서 물속으로 뛰어든다.
III. 분열된 자아
1. 친구의 의미 (작품 속 주인공의 관점)
이 작품에서 이름조차 언급되지 않은 친구는 단지 게오르크의 생각 그리고 약혼녀와 아버지와의 대화를 통해 형상화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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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하기에 좋은 글 같습ㄴ다.
  • 89990***
    (2022.06.13 15:0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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