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로움눅16장 8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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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로움 (Wiser than the Children of Light)
눅 16:8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서론
본문의 말씀의 함축적 의미와 직접적으로 강조하는 의미에 대해서..
첫째 이 세대의 아들들이라고 하는 사람들의 의미- 자신들의 최후인 이 세대를 선하게 만들며 자신들의 평안과 행복을 위해서 더 이상 구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둘째 빛의 자녀들의 의미 - 어둠의 현세를 넘어서 보며 자기 자신들에게 진실과 최후의 목적으로서 또 다른 삶에 대한 행복을 추천하는 자들이다. 셋째 이 세대의 사람들은 아주 지혜롭고 자기 시대보다 더 현명하다. 넷째 이 세대의 아들들의 지혜가 진정한 지혜에 비해 부족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빛의 자녀들보다 자기 시대에서는 더 지혜롭다. 그러나 최후의 선택에 있어서는 어리석다. 자신들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더 신중하게 준비하며 보다 적절한 수단과 더 위대한 능숙람과 근면함으로 그것을 수행한다.
Ⅰ. 첫째 이세대의 아들들의 암시적 의미와 웨슬레의 견해 - 이 세대의 아들들이란 이 세상의 일에만 몰두하는 사람들 즉 이 세상을 자기 인생의 최후의 목적으로 만들어 버리는 사람들 그들은 자기들의 모든 소원과 욕망과 기대를 이 세상에서 다 이루어 보려는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은 마음과 영혼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같이 세상의 것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세상에 중심을 두고 자신들의 존재의 무게를 세상에 두며 세상만을 의미하는 사람들이라고 웨슬레는 정의한다. 그리고 이 사람들에 대해 웨슬레는 이 사람들의 삶의 의미는 현세적 이득이 분명하고 세상적으로 유리한 것만이 좋은 것이라고 간주되고 있다. 자신들의 사는 땅속에서부터 자라고 자신들의 머리와 마음을 땅에 고정시킨다. 즉 이들에게는 세상이 자신들의 하나님과 같이 되고 기쁨과 명예와 유익이 삼위일체가 된다. 이들에 대해 비판한 성서를 인용하며 웨슬레는 이들이 세상을 추구하는 이유에 대해 탐심을 지적하며 탐욕은 우상숭배다. 탐심은 자신의 소유에 대한 기쁨뿐만 아니라 자신의 최후 목적과 주요한 행복을 두고 살다 자신의 금송아지를 숭배하는 것이고 금으로 자신의 소망을 삼으며 자신의 금에게 "당신은 바로 나의 의지하는 바입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Ⅱ. 둘째 빛의 자녀들의 의미- 마음이 더 밝고 이들의 눈은 더 깨끗하고 순수하다 물질세계의 장막을 초월하여 볼 줄 알고 물질의 아름다움에 결코 매혹당하지 않으며 물질세계의 두꺼운 장벽이 그들의 꿰뚫는 통찰력을 저지할 수도 없다. 이들의 최후의 목적은 또 다른 삶의 행복을 바라보는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이와 같은 고백 속에서 행하며 , 세상의 어둠과 꾸준히 싸워서 이기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실제로 올바른 목표를 향해서 살아가는 것이다.
Ⅲ. 다시 이 세대의 아들들에게 돌아가서 - 자신들의 세대에는 지혜롭다. 이들은 실로 자신들이 지혜롭다고 생각하며 대부분의 세상일이 자기 뜻대로 되어 간다고 여긴다. 이들은 목적과 계획과 정책과 행위에서 존중을 받으나 이 세상의 지혜와 신중함을 보고 판단한 것이며 모든 정책과 사고의 규칙과 표준이 된다. 자기 자신을 위대하고 소중한 사람으로 만들어 가는 방법을 아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일을 잘하는 사람은 비열한 인간으로 살게 되고 이렇게 사는 자나 할 수 없는 자들에게 동정을 받거나 조롱거리가 된다. 바울이 말한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미련한 것이니" 시편 기자도 세상적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그들의 집들이 영원히 존재하리라 생각하고 그들의 땅들을 자기 이름을 따서 부르는 것을 언급하면서 "이것이 그들의 우매함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고 설교, 자기 자신의 잘못된 목적에 고정시켜버린 사람은 인생 전체의 잘못된 채널을 맞추게 된다면서 최후의 목적을 달성할 재능이 있다 해도 그의 지혜는 너무 늦고 자신의 파멸을 재촉할 뿐이다.
Ⅳ. 빛의 자녀들보다 지혜로움의 의미에 대해서 - 이 세대의 자녀들이 참된 지혜에서 부족함이 있다고 할지라도 그들은 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롭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최후의 선택에서 볼때는 어리석다고 웨슬레는 말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목표달성을 위해 더 신중하게 준비, 보다 적절한 수단과 능숙함과 근면함으로 수행하지만 그들의 지혜는 처음부분과 올바른 목적을 선택하는 데는 빛의 자녀들에게 실로 크게 미치지 못한다. 빛의 자녀가 지혜의 면에서는 이들보다 앞서기 때문에 존경받지만 이 세대의 자녀들이 올바른 수단의 선택과 적용이라는 두 가지 면에서는 더 빛의 세대들보다 앞선다는 것이다.
01 이 세대의 아들들이 빛의 자녀들보다 지혜롭게 보일 수 있는 것의 개연성-첫째 선한 것들은 현재적이지만 다른 것들은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공상할 수 있다. 둘째 그들은 현재적이기 때문에 육체의 촉감을 공격한다. 사탄이 아담에게 그랬던 것처럼 우리의 약한 부분에 대해 보이는 것들에 약한 부와 영광에 대한 우리의 본성을 시험하고 이 세상이 갖고 있는 위대한 장점이다. 그러나 암시적인 것들은 눈에 보이지만 영원한 것들은 보이지 않는다.
02 이 세대의 자녀들이 자신들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빛의 자녀들보다 더욱 정성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첫째 모든 환경과 처지에도 어떤 것보다 세속적인 이득을 더 좋아하는 이 세대들은 목적이 잘못된 것은 물론이지만 세속적인 것에 충실하고 항상 그것을 좋아한다.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고집하며 이득을 볼 것이며 화려한 소득을 위해서 어떤 고난이라도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다. 이들은 자신들이 사랑하는 세상의 부를 얻고 지키기 위해서 과부와 고아의 저주, 현명한 사람들의 모욕, 인간의 증오, 후손들의 비난과 하나님의 저주를 받지 않겠는가? 그들은 자기들의 행동에 합당한 온갖 비난과 저주를 받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세상의 좋은 것을 위해 분주하며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목적을 달성하며 빈틈없이 행동한다. 웨슬레는 우리 빛의 자녀들에게도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세상의 자녀들보다 더 많은 것을 해야 하지 않겠는가? 세상의 좋은 것만을 얻기 위해 하늘나라를 버린 것처럼 빛의 자녀들도 하늘나라를 위해 세상의 것들을 버리며 자신의 영혼의 유익을 위해서 어떤 고통이라도 감내해야 하지 않겠는가? 마치 다른 이들이 육체를 위해서 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이런 사람들이 많이 나오길 바란다. 다시 돌아와서 이 세대의 아들들은 서로 경쟁하고 온갖 방해를 통해 결국 엄청난 고통을 받는다. 이렇게 될 때 이들이 좋아하던 것을 과소평가하게 된다. 그들의 믿었던 신념이 깨지고 어둠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들은 세상 유혹과 육체적 욕망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마련된 가시가 두려워 하늘나라를 잃어버린 영원한 저주를 선택하고 만 것이다. 두 번째로 일시적인 이득을 얻기 위해 시간과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처럼 고통 없이 지내려고 할 것이다. 이들은 부자가 될 것이고 그러는 동안 이들은 죄를 짓게 된다. 자신의 행복 향상에는 확신하지만 미래의 불확실에 대해서는 믿지 않고 끝까지 자신의 상을 얻기 위해 달려갈 것이다. 라고 말하며 웨슬레는 빛의 자녀들에게 묻는다. 이세대의 아들들이 그렇게 사는데 빛의 자녀들은 왜 개선가가 되지 못하는가? 라고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자신의 목적을 하늘나라에 두고 매일 회개라고 영원을 위한 준비를 미루며 아무확신이나 소망없이 가증스럽고 모순된 상황 속에서 세상을 지나는 것과 같다. 이 세대의 아들들은 지혜와 지식도 없는 무덤속이라는 것을 안다 해도 그 무덤으로 가고 있다. 그리고 한편으로 현재의 삶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구원의 날인 것을 알면서도 그 길을 가는 것이다. 세 번째로 이 세대의 자녀들은 자신의 시간을 놓치지 않을 것이며 자신의 재산 증대를 위해 어떤 이점을 놓치지 않을 것이다. 모든 친구들의 이익을 빼앗아 재산을 불리고 미래의 사고를 위해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다. 불의한 청지기를 볼 때 빛의 자녀들은 자신의 목적 성취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하나님의 은혜, 마음과 성품의 성결, 참된 행복, 유익한 신앙 훈련, 하나님을 섬기기에 잘 준비된 환경, 훌륭한 선행, 영적인 사람들의 조언과 같은 것에 얼마나 관심을 갖는가? 그 외에도 미래를 위해 절약하고 준비하고 있는가? 빛의 자녀들은 영적 빈곤에 대비해서 하나님의 은혜의 창고에 비축하는데 얼마나 신중한가? 핍박의 때를 위해 평화의 날에 영적으로 무장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가? 세상의 자녀들이 자신들의 세상의 행복을 위해서 하는 것만큼 노력하고 있는가? 우리는 때때로 무모하게 사탄의 쇠사슬 안으로 들어가는 모험을 감행하고 두려움 없이 포효하는 사자를 깨우고 흔드는 것은 아닌가? 우리 인생을 스스로 고통의 구렁텅이에 빠뜨리는 것이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이 세대의 자녀들이 지혜에서 빛의 자녀들을 능가하고 있다고 설교하고 있다. 이런 부끄러운 고백 때문에 우리는 경주에서 뒤떨어져 있다. 우리의 눈 속에 더욱 고상한 목표들이 보이지만 그것을 잡을 수 있는 충성된 손이 부족하다. 우리의 목적은 그들의 것보다 훨씬 좋지만 우리의 경영이 좋지 않다. 하나님께 대하여 미련한 모든 세상적인 지혜만을 공부하기를 바라고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 필요한 수단과 방법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지금까지 우리는 속고 있다는 사실이다. 빛의 자녀들은 지혜와 근면과 성실에서 세상의 자녀들만큼 지혜로워야겠다. 세상의 자녀들이 멸망으로 가는데 지혜로운 만큼 구원으로 가는 데에 지혜로워야한다. 한 가지 일에도 완전한 지혜와 행복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이 세대의 자녀들의 선택을 비판하고 경고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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